본문 바로가기
음식과 건강/산야초

지칭개 효능, 먹는 방법

by 격물치지 2021. 8. 4.
728x90

지칭개는 두해살이풀로 우리나라에서 흔하게 있는 식물입니다. 잎과 뿌리가 냉이와 비슷하며, 잎의 뒷면에 흰색 털이 빽빽하게 나고 깃꼴로 갈라집니다.

 

 

 

꽃은 5~7월에 피며, 모양과 색상이 엉겅퀴와 비슷합니다. 보라색을 붉은색 두상화이며, 줄기나 가지 끝에 1개씩 곧게 서서 달립니다. 열매는 타원형의 수과이며 관모는 모양으로 줄이며 쉽게 떨어집니다.

 

한방에서는 지칭개를 진흙에서 사는 오랑캐 풀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기능 향상, 항암 효과가 있으며, '전도초', '야고마', '지치광'이라고도 합니다. 맛은 맵고 쓰고, 성질은 차가워서 해열, 해독, 어혈이 뭉친 것을 풀어줍니다.

 

한방에서는 뿌리를 제외한 전초를 '이호채'라고 하며, 종기, 악창, 유방염 등의 치료에 사용하며, 외상 출혈이나 골절상에 짓찧어 붙이며, 달인물을 환부에 바르면 좋다고 합니다.

 

기능 보호

지칭개에는 다량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있어 알코올, 지방간을 해독하여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또한, 실리마린 성분이 있어 간경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소염, 소독작용

지칭개는 상처 곳에 짓찧어 바른다고 하여 생겨난 이름이라고도 합니다. 그만큼 외상 치료에 크게 도움을 주며, 소독, 소염 작용을 통해 출혈을 멈추고, 골절상에 지칭개의 잎과 뿌리를 사용하여 치료하기도 합니다.

 

청혈, 이뇨 작용

피를 맑게 하고, 체내 노폐물을 배출하며, 이뇨 작용을 좋게 합니다. 고혈압, 동맥경화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결석 제거

지칭개에 함유된 실리마린 성분은 담석, 요석을 분쇄하여 배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항암효과

지칭개에 함유된 항산화 물질은 유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먹는 방법

지칭개는 봄에 쓴맛이 강한 어린 순을 삶아서 나물로 먹을 있습니다. 쓴맛을 싫어하는 사람은 끓는 물에 소금을 조금 넣고 살짝 데친 찬물에 담궈 충분히 우려내고 먹으면 좋습니다.

 

데친 나물은 고추장, 물엿, 마늘, , , 식초 등을 넣고 무치면 초고추장무침이 되는데, 입맛 없을 먹으면 입맛이 돌아온다고 합니다.

728x90

'음식과 건강 > 산야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까마중 효능, 먹는 방법  (0) 2021.08.04
익모초 효능, 먹는 방법  (0) 2021.08.04
우산나물 효능, 먹는 방법  (0) 2021.08.01
메꽃 효능, 먹는 방법  (0) 2021.08.01
칡즙 효능, 먹는 방법  (0) 2021.08.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