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과 건강/산야초

칡즙 효능, 먹는 방법

by 격물치지 2021. 8. 1.
728x90

칡은 콩과에 속하는 다년생 납엽등본식물이며, 칡뿌리는 한의학에서 '갈근'이라고 부르고, 한약재로 사용됩니다.

 

 

 

칡은 우리나라 대부분의 산에서 자생을 하며, 여름에 채취하는 뿌리는 단맛이 적고, 쓴맛이 강하여 초봄과 초겨울에 채취하는 칡뿌리가 약효나 영양이 좋습니다. 한의학에서는 '갈근'이라고 부르며 한약재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주독을 풀어주고 입안이 마르고 갈증 나는 것을 멈추게 한다" 기록되어 있습니다. 갈증해소와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며, 에스트로겐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생리 갱년기 여성에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칡즙은 성질이 평하고, 서늘하며, 맛은 달고 독이 없습니다. 풍한으로 머리가 아픈것을 낫게 해주고, 땀을 나게 하여 술독을 풀어줍니다. 진액을 생기게 하고 갈증을 멈추게 하며, 입맛을 좋게 하고, 소화를 잘되게 하며, 가슴의 열을 없애 줍니다.

 

해열, 발한 작용

초기 감기증상으로 가슴이 답답하고 열이 열을 내려주는 작용을 합니다.

 

근육 뭉쳤을

칡은 스트레스, 몸살로 인해 근육이 뭉치는 것을 부드럽게 풀어주는 작용을 합니다. 뒷목, 어깨, 목덜리의 뭉친 근육을 부드럽게 푸는데 도움을 줍니다.

 

에스트로겐 다량 함유

칡즙은 콩의 30, 석류의 625배에 달하는 에스트로겐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에스트로겐은 갱년기 여성의 가슴두근거림, 발열, 안면홍조 증상에 좋으며,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숙취해소, 건강

칡에는 카테킨 성분은 다량 함유되어 있어, 기능을 개선시켜주며,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이는 술독으로 인한 숙취해소에 크게 도움을 줍니다.

 

항암, 혈관질환 개선

칡뿌리에는 이소플라본 성분이 풍부하여 유방암, 자궁내막암, 대장암, 골다공증 각종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면역력 강화

칡에는 사포닌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액순환을 돕고 혈액을 맑게 하며, 면역력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건강

칡에는 다이드제인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골다공증 예방 뼈를 튼튼하게 도와줍니다. 특히 달걀, 우유, 멸치 등과 함께 섭취시 인체에 칼슘이 흡수되는 것을 촉진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부작용

칡은 성질이 서늘하여, 평소 찬물을 마시면 설사를 하는 냉체질은 몸을 더욱 냉하게 만들 있기 때문에 장기복용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체질적으로 칡은 태음인에게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폭식을 잘하고, 가슴에 열이 많고, 갈증을 자주 느끼는 사람에게는 칡이 훌륭한 음식입니다.

 

칡은 암수가 별도로 있으며, 암칡은 알이 통통하고 단맛이 강하며, 숫칡은 굵기가 가늘고 쓴맛이 강합니다. 암칡은 굵고 진액이 풍부하며 맛도 좋으며, 효능이 좋습니다.

 

먹는 방법

부드러운 어린 잎은 살짝 데쳐서 쌈이나 무침 등으로 먹으면 좋으며, 깻잎처럼 장아찌를 담그면 좋습니다. 또한, 잎을 데쳐 말려서 곤드레 밥처럼 칡밥을 먹어도 좋습니다.

 

어린 순과 꽃으로 튀김을 하여 간식처럼 먹으면 맛과 영양이 좋아습니다. 또한 잎을 말려서 가루로 만들어 식재료로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어린 순을 꺾어서 잘게 썰어서 발효액을 만들어도 좋으며, 꽃은 말려서 꽃차로 마셔도 좋습니다. 가을에 뿌리 말렸다가 차로 마셔도 좋습니다.

728x90

'음식과 건강 > 산야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산나물 효능, 먹는 방법  (0) 2021.08.01
메꽃 효능, 먹는 방법  (0) 2021.08.01
산초나무 효능, 먹는 방법  (1) 2021.07.29
둥굴레 효능, 먹는 방법  (0) 2021.07.27
삼채 효능, 먹는 방법  (0) 2021.07.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