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과 건강/산야초

엉겅퀴 효능, 먹는 방법

by 격물치지 2021. 7. 1.
728x90

잎에 가시가 많은 엉겅퀴는 뿌리를 캐다가 가시에 찔리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들에서 흔희 있는 엉겅퀴는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이며, 한국, 일본, 중국 북동부에 분포하며 가시나물, 항가새라고도 합니다.

 

 

 

높이는 50~100cm이며, 전체적으로 털이 있습니다. 줄기잎은 피침상 타원형으로 갈라지고 밑은 원대를 감싸며 갈라진 가장자리가 다시 갈라지고 결각상의 톱니와 더불어 가시가 있습니다.

 

꽃은 6~8월에 피며 자주색에서 적색이며, 열매는 수과입니다. 씨로 번식을 하며 생명력, 번식력, 재생력이 아주 강해 별다른 관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줄기를 잘라내어도 뿌리로 월동을 하는 자생력이 강한 식물입니다.

 

효능

엉겅퀴는 맛이 쓰고 달고 떫으며, 성질은 따뜻하고 독이 없습니다. 간과 신장, 심장, , 대장에 들어가서 작용을 하며 피를 맑게 하고 어혈을 풀며 종기를 삭이고 피를 멎게 하며 혈액을 생성하게 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엉겅퀴는 한자로 대계(大薊) 또는 야홍화(野紅花)라도고 합니다. 식물성 칼슘이 많이 들어 있으며 홍화씨에 들어 있는 보다도 소화 흡수가 훨씬 됩니다. 엉겅퀴 씨뿐만 아니라 잎과 줄기, 뿌리에도 식물성 유기 칼슘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엉겅퀴는 독을 푸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혈액과 혈관을 청소해 피를 깨끗하게 하고, 간에 쌓여 있는 묵은 독을 정화해 기능을 활성화시키며, 신장에서 사구체의 여과기능을 활성화하여 소변을 거르게 합니다. 장에서는 숙변을 분해해 밖으로 몰아내어 장을 튼튼하고 깨끗하게 합니다. 또한 어혈을 풀고 끊어진 뼈와 근육을 이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엉겅퀴는 간염이나 간경화, 간암 같은 간질환과 산후부종이나 신장염, 부종 같은 신장병에 치료 효과가 아주 좋습니다. 옛날에는 황달로 얼굴이 누렇게 사람한테 엉겅퀴를 삶은 물을 마시게 하여 치료를 하였다고 하네요. 또한 간경화로 복수가 차거나, 산후부종으로 얼굴과 팔다리가 붓은 사람이 엉겅퀴 달인 물을 마시면 복수가 빠지고 부기가 내린다고 했습니다.

 

엉겅퀴 나물

엉겅퀴는 잎과 줄기, 뿌리에 섬유질,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무기질, 비타민 다양한 영양소가 있습니다. 봄철이나 초여름에 가시가 연한 어린 잎은 뜨거운 물로 살짝 데쳐서 쓴맛을 우려내고 나물로 무쳐 먹습니다. 가을에는 뿌리를 캐서 우엉처럼 조림을 만들거나 된장국에 넣어 먹습니다.

 

엉겅퀴

엉겅퀴 씨를 잘게 부수어 2~3g 끓는 200ml 넣고 뚜껑을 덮어 10~15 정도 우려내어 마십니다. 씨를 차로 마시면 마음이 편안해져서 잠을 자게 되며, 뼈가 튼튼해지고 정력이 좋아지며, 면역력이 높아져 어떤 질병에도 걸리지 않습니다.

728x90

'음식과 건강 > 산야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돼지감자의 효능  (0) 2021.07.01
냉이의 효능  (0) 2021.07.01
어수리 효능, 먹는 방법  (0) 2021.06.30
산마늘(명이나물) 효능, 먹는 방법  (0) 2021.06.30
모싯대 효능, 먹는 방법  (0) 2021.06.3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