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명리학/일주론

[사주명리] 신미일주(辛未日柱)

by 격물치지 2021. 6. 23.
728x90

사주의 일주는 본인이 태어난 생일이 되는 자리이며, 일간을 중심으로 음양오행의 기운을 조화와 흐름을 판단하는 것입니다.

 

흔히 '60갑자'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것은 천간과 지지로 만들수 있는 조합이 60개이며, 조합의 시작은 갑자(甲子)에서 시작된다는 의미입니다. 주기를 회전해서 돌아오는 것을 환갑이라고 합니다.

 

 

신미일주는 천간은 신금(辛金)이며, 지지 미토(未土)입니다.

신금(辛金) 보석을 세공하는 일과 같습니다. 일을 침착하고 꼼꼼하며 섬세합니다. 경금보다 소소한 성향으로 새로운 것을 좋아하고, 변덕이 심한 편입니다.

미토(未土) 물상적으로 사막의 땅과 같으며, 강한 불의 기운으로 인해 급하고 단정적인 선택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섬세하고 예민한 가운데 참을성과 끈기가 있으며 희생정신이 강합니다.

 

 

십이운성

신미의 십이운성은 () 해당합니다. 쇠는 가장 왕성했던 시절을 지나 쇠퇴하는 기운입니다. 겉모습은 여전하나 내적으로 기운이 빠지는 지는 해와 같으며, 인생의 지혜와 통찰력을 갖춘 조용한 현자와 같은 특성을 가집니다. 

 

육친

신미는 편인(偏印) 관계이며, 극단적으로 채워주는 기운입니다. 독창성, 창의성, 개성이 강한 성향이 있습니다. 예측불허, 불규칙한 재능으로 잡기에 능합니다.

 

기본성향

신미일주는 의리를 중요하게 생각하면서 굉장히 냉정한 모습을 지니고 있습니다. 신경이 예민하고 자존심이 강하며 변화를 좋아하고 성격이 깔끔합니다. 정의 실현을 위해 불의에 대항하는 용감하며 결단력이 강한 반면에 차가운 성격으로 쉽게 친해지기 어렵고 융화하기 어렵습니다.

 

부드러우면서도 날카로운 이중적인 성격의 소유자로 명석한 두뇌로 두각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마음에 들지 않으면 돌아보지 않으며, 고집이 세서 남의 말을 듣지 않는 직선적인 면도 있습니다.

 

서예나 외국어 같은 천부적인 재능이 있으며, 경제적 관념이 투철하여 상당한 저축으로 내실을 다지기도 합니다. 끈기와 지구력이 약하지만, 결정된 일은 막무가내로 일을 성취하려는 경향이 있어서 주변 사람들과 의견의 마찰이 있으면 등을 돌리기도 합니다.

 

직업운

신미일주는 미토의 기운이 뜨겁기 때문에 사주원국에 () 기운이 있는 경우 재물운이 좋다고 봅니다. 적당한 경우, 의식주와 관련한 복록이 따르며, () 기운이 없다면 평생 경제적 곤란이 있을 있습니다.

 

일지의 편인은 기술, 재주, 재능을 의미하므로 직업 또한 기술과 관련된 분야에 종사하면 좋습니다. 사주원국에 () 기운이 부족하고 화가 많으면 평생 기술과 관련된 직장이나 특수직, 공직의 직업이 어울립니다. 반면에 () 기운이 적당하면 사업 분야에서 성공이 따르는 일주입니다.

 

신미일주는 기본적으로 재물에 욕심이 많습니다. 하지만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면 남자의 경우 배우자를 고생시키는 경우가 많고, 여자의 경우 남자 문제로 고통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남자/여자

신미일주는 지장간에 편재, 편관이 있으므로 이성에 대한 관심이 많은 편입니다.

 

신미일주 남자의 경우, 일지의 편인은 모친의 지나친 간섭을 의미합니다. 지장간의 편재는 활동성이 좋은 배우자를 의미하기 때문에 고부갈등이 예상됩니다. 또한 기가 배우자로 인한 갈등도 예상됩니다.

 

신미일주 여자의 경우, 지장간의 편관을 가지고 있어 강한 사회적 활동성과 카리스마, 인생을 개척해 나가는 의지로 해석할 있습니다.

 

기타

신미일주는 중도 하차의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신미일주는 남녀 모두 요리에 대한 감각이 탁월한 사람이 많습니다.

 

 

일주론은 사주를 간단하게 보는 단식적 방법입니다. 일주만으로 간명하며 통변을 하여서는 안되며, 사주 전체의 구조와 오행의 배합을 고려하여야 오류를 범하지 않게 됩니다.

 

 

<참고자료>

위키백과(ko.wikipedia.org)

나무위키(namu.wiki)

METURE BODY, SOULS(m.blog.naver.com/yoonkg00)

한울역학연구소(m.blog.naver.com/fortunemaker1)

안녕, 사주명리(yavares.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