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명리학/일주론

[사주명리] 신묘일주(辛卯日柱)

by 격물치지 2021. 6. 23.
728x90

사주의 일주는 본인이 태어난 생일이 되는 자리이며, 일간을 중심으로 음양오행의 기운을 조화와 흐름을 판단하는 것입니다.

 

흔히 '60갑자'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것은 천간과 지지로 만들수 있는 조합이 60개이며, 조합의 시작은 갑자(甲子)에서 시작된다는 의미입니다. 주기를 회전해서 돌아오는 것을 환갑이라고 합니다.

 

 

신묘일주는 천간은 신금(辛金)이며, 지지 묘목(卯木)입니다.

신금(辛金) 보석을 세공하는 일과 같습니다. 일을 침착하고 꼼꼼하며 섬세합니다. 경금보다 소소한 성향으로 새로운 것을 좋아하고, 변덕이 심한 편입니다.

묘목(卯木) 물상적으로 토끼를 의미하며, 사회적으로 활발하며, 온순합니다. 개성이 뚜렷하고, 창의적이며, 주변 사람과 나누고 싶어하는 인정이 많은 성향이 있습니다.

 

 

십이운성

신묘의 십이운성은 () 해당합니다. 절은 한마디로 () 상태이며, 형체와 기운조차 사라진 상태입니다. 불안정하지만 무엇이든 있고, 힘은 없지만 에너지의 방향을 바꾸는 기운이 존재합니다. 크게 흥하거나 망하는 중의 하나이며, 길흉화복이 가파르며, 극단적인 기운입니다.

 

육친

신묘는 편재(偏財) 관계이며, 편재는 남의 돈을 이용하여 넓은 무대에서 사업을 펼치는 것과 같습니다. 전체의 판을 짜고 기획하고 설계하는 능력이 있으며,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시하고, 진행과정에서 흥미를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본성향

신묘일주는 사물을 주시하는 면에서 정확하며 새로운 것을 항상 추구하고 정의를 부르짖는 용감한 성격으로 결단력이 있습니다. 강직한 성격의 친구를 좋아하면서도 자기 주장이 강하여 남들과 조화롭지 못하고 사소한 언쟁을 일삼는 경향이 있습니다. 성격이 날카로워 남들에게 냉정하게 보여지며, 꾸미지 않아도 깔끔한 용모로 인하여 이성들의 호감과 관심을 받습니다.

 

두뇌 회전이 빠르고 풍류가적 기질이 있으며 호탕합니다. 직설적이고 자기 중심적 성향으로 남들의 미움을 받을 있지만 뒤끝이 깔끔합니다. 성급한 행동으로 근심 걱정이 따르는 경우도 있으며 칼날같이 예리한 성격으로 신경과민이 되어 불안과 초조에 휩싸일 있습니다.

 

직업운

신묘일주는 편재의 영향으로 항상 재물을 꿈꾸지만 끝까지 밀어붙이는 힘이 약하며, 십이운성의 영향으로 변화와 불안정성을 가지게 됩니다. 때문에 열심히 하다가도 용두사미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회사에 다니다가도 자기 사업을 꿈꾸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관성이 공망이 격이라서 자신의 일에 간섭받기를 싫어하는 사람이 많으며, 전문 기술 등으로 자기 사업에 종사하여 평탄하게 사는 것이 좋습니다.

 

신묘일주는 묘목과 신금이 모두 날카로운 힘을 바탕으로 하기에 공과대 엔지니어, IT 업종, 프로그래머 등이 어울립니다. 또한 의약사, 상담사 활인업에 종사하면 굉장히 뛰어납니다. 활인업으로 살기를 배출해야 본인이 화를 입지 않습니다.

 

남자/여자

신묘일주는 지장간의 편재와 정재가 같이 있어 배우자궁에 문제가 발생할 있습니다.

 

신묘일주 남자의 경우, 바람을 피워서 착한 아내를 악처로 만든다는 옛말이 있습니다. 바람을 피우면 신금(날카로운 ) 기운이 자신에게 돌아와 독박을 쓰게 됩니다. 가정적으로 살지 않으며 엄청난 재앙을 감수해야 합니다.

 

신묘일주 남자는 일지 편재의 기운으로 기가 여자와 인연이 닿는 경우가 많으며 배우자 또한 기가 세기 때문에 아내에게 의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과적으로 아내를 고생시키는 일주이기도 합니다.

 

신묘일주 여자의 경우, 고부간의 갈등을 안고 있는 일주입니다. 여성적인 성향이 강하고 한번 마음에서 떠나면 다시는 돌아보지 않는 냉정함이 있습니다.

 

기타

신축일주는 음금() 특성상 전체적인 인상은 냉정하고, 깨끗한 편입니다.

신축일주는 종교와 철학, 형이상학적 세계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이 많습니다.

 

 

일주론은 사주를 간단하게 보는 단식적 방법입니다. 일주만으로 간명하며 통변을 하여서는 안되며, 사주 전체의 구조와 오행의 배합을 고려하여야 오류를 범하지 않게 됩니다.

 

 

<참고자료>

위키백과(ko.wikipedia.org)

나무위키(namu.wiki)

METURE BODY, SOULS(m.blog.naver.com/yoonkg00)

한울역학연구소(m.blog.naver.com/fortunemaker1)

안녕, 사주명리(yavares.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