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명리학/일주론

[사주명리] 신축일주(辛丑日柱)

by 격물치지 2021. 6. 23.
728x90

사주의 일주는 본인이 태어난 생일이 되는 자리이며, 일간을 중심으로 음양오행의 기운을 조화와 흐름을 판단하는 것입니다.

 

흔히 '60갑자'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것은 천간과 지지로 만들수 있는 조합이 60개이며, 조합의 시작은 갑자(甲子)에서 시작된다는 의미입니다. 주기를 회전해서 돌아오는 것을 환갑이라고 합니다.

 

 

신축일주는 천간은 신금(辛金)이며, 지지 축토(丑土)입니다.

신금(辛金) 보석을 세공하는 일과 같습니다. 일을 침착하고 꼼꼼하며 섬세합니다. 경금보다 소소한 성향으로 새로운 것을 좋아하고, 변덕이 심한 편입니다.

축토(丑土) 물상적으로 소를 의미하며, 우직하고 성실한 성향을 보입니다. 개인의 이익보다는 공공의 이익을 소중하게 생각히며, 자기 희생으로 사회적 정의를 위해 봉사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십이운성

신축의 십이운성은 () 해당합니다. 양은 엄마의 뱃속에서 자라는 과정이며, 절대적 보호를 받는 단계입니다. 풍요로움에 길들여져 마마보이의 성향이 있으며, 유하고 온순하며 친화력과 사교성이 좋아 모든 사람에게 두루 관심을 받습니다.

 

육친

신축은 편인(偏印) 관계이며, 극단적으로 채워주는 기운입니다. 독창성, 창의성, 개성이 강한 성향이 있습니다. 예측불허, 불규칙한 재능으로 잡기에 능합니다.

 

기본성향

신축일주는 의를 중요하게 여기며 정의롭고 용감하며, 결단력이 강합니다. 마음을 먹으면 끝까지 밀어붙이는 추진력을 겸비하였으나, 고집이 세고 상대를 아랫사람처럼 생각하고 밀어붙이기에 마찰이 자주 일어나며, 고독한 생활을 자주 겪게 됩니다.

 

신경이 예민한 편이고 금전적으로 인색하며 남에게 지는 것을 싫어하며 차갑고 날카로운 면도 있습니다. 때때로 이상을 추구하며 동경하고 그리워하는 향수에 젖기도 합니다. 자신도 모르게 낭비하는 습성이 있으며 일을 많이 벌입니다. 외모는 신사숙녀 타입으로 꾸미지 않아도 깔끔하고 깨끗하며, 주변의 지저분한 것을 싫어하며 상대방의 외모도 중요하게 생각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직업운

신축일주는 신금() 물상적으로 날카로운 칼을 의미하기에 의사나 엔지니어, 침술, 바느질, 패션 디자이너 등의 직업이 어울립니다.

 

지지 편인은 재능, 기술, 인내를 의미하므로 자기 사업의 성향이 강하지만, 특유의 성실함으로 일반 회사나 조직에서 역량을 발휘해도 좋습니다. 또한, 십이운성 상으로 양의 기운은 가르치는 교육, 육영, 요식, 축산, 원예 등의 어울립니다.

 

편인은 식신을 방해하기 때문에 의식주와 재물인연이 좋지 않은 일주이며, 세속적인 일에 깊은 관심이 있더라도 적극성이 부족하여 성공을 기대하기는 부족하다고 있습니다.

 

남자/여자

신축일주 여자의 경우, 남자복, 결혼운이 없습니다. 독신주의자가 아니라도 노처녀로 지내는 경우가 많은 편입니다. 일지 편인의 영향으로 관성의 기운을 빼고, 약화되므로 남편 인연이 좋지 못합니다. 또한 지장간의 신금, 비견의 작용으로 남편과 불화가 많고 남편이 바람을 피우는 경우가 많은 일주입니다.

 

신축일주 남자의 경우, 지지 편인의 영향으로 대체로 배우자와 인연이 고르지 못합니다. 또한 고부간의 갈등으로 인해 고통을 겪을 있는 일주입니다.

 

기타

신축일주는 음금() 특성상 전체적인 인상은 냉정하고, 깨끗한 편입니다.

신축일주는 종교와 철학, 형이상학적 세계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이 많습니다.

 

 

일주론은 사주를 간단하게 보는 단식적 방법입니다. 일주만으로 간명하며 통변을 하여서는 안되며, 사주 전체의 구조와 오행의 배합을 고려하여야 오류를 범하지 않게 됩니다.

 

 

<참고자료>

위키백과(ko.wikipedia.org)

나무위키(namu.wiki)

METURE BODY, SOULS(m.blog.naver.com/yoonkg00)

한울역학연구소(m.blog.naver.com/fortunemaker1)

안녕, 사주명리(yavares.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