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명리학/일주론

[사주명리] 신해일주(辛亥日柱)

by 격물치지 2021. 6. 23.
728x90

사주의 일주는 본인이 태어난 생일이 되는 자리이며, 일간을 중심으로 음양오행의 기운을 조화와 흐름을 판단하는 것입니다.

 

흔히 '60갑자'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것은 천간과 지지로 만들수 있는 조합이 60개이며, 조합의 시작은 갑자(甲子)에서 시작된다는 의미입니다. 주기를 회전해서 돌아오는 것을 환갑이라고 합니다.

 

 

신해일주는 천간은 신금(辛金)이며, 지지 해수(亥水)입니다.

신금(辛金) 보석을 세공하는 일과 같습니다. 일을 침착하고 꼼꼼하며 섬세합니다. 경금보다 소소한 성향으로 새로운 것을 좋아하고, 변덕이 심한 편입니다.

해수(亥水) 물상적으로 돼지를 의미하며, 온순하고 무엇이든 주워 담습니다. 물의 총명함과 에로스적 성향이 있으며, 평소에 잠잠하다가 어느 순간에 폭박적으로 분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십이운성

신해의 십이운성은 목욕(沐浴) 해당합니다. 목욕은 유머감각이 탁월하며, 호기심과 사교와 교섭 능력이 뛰어나 중재와 협상 실력이 좋습니다. 호기심과 섬세한 감수성을 바탕으로 예술적 창의성을 발휘하기도 하며, 자기 몸을 치장하기를 좋아합니다.

 

육친

신해는 상관(傷官) 관계이며, 예리하고 민첩하며, 순발력과 임기응변이 좋고, 기획력과 자기 표현력이 뛰어납니다. 또한, 손재주가 있으며, 오지랖도 넓고, 모든 일에 적극적이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에게 스트레스를 주기도 합니다.

 

기본성향

신해일주는 항상 새로운 것을 추구하며, 지혜가 출중하여 표현력이 좋고 언변이 좋습니다. 자기 주장에 앞서 상대의 이야기를 귀담아 듣는 성격이지만, 냉정하고 차다는 말을 자주 듣는 편입니다. 혼자 있는 것을 좋아며 고독한 면도 있습니다. 명예와 의리를 중요하게 생각하며 정의를 위해 과감한 행동을 합니다.

 

소심하고 내성적인 성향으로 문학, 예술 분야에 소질이 많으며, 고집과 자존심이 아주 강해서 독자적으로 예술의 세계를 만들어 갑니다. 누군가를 원망하는 감정을 쉽게 가지며 작은 일에도 마음이 상하는 등의 심리적 변화가 심합니다.

 

명석한 두뇌로 암기력이 좋으며 다재다능하여 분야에 몰두하면 대학자나 유명한 예술가로 성장할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미남미녀가 많으며 너그러운 마음과 봉사 정신으로 주위의 칭찬과 존경을 받습니다.

 

직업운

신해일주는 재성이 공망이라 본인의 재능이 뛰어나지만 돈벌이는 능숙하지 못하며 재복이 약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생각의 폭과 그릇이 작은 편이라서 것을 얻지 못합니다.

 

신해일주는 전문기술분야, 연구직, 교육, 운수, 해운, 예술관련 분야에 어울립니다.

 

남자/여자

신해일주는 연애를 상대방에게 집요하게 집착하는 면이 있습니다. 상대방 입장에서는 피곤하기도 하며 무서울 수도 있습니다. 악화되면 데이트 폭력의 성향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반대로 신해일주는 상대방이 집착을 하면 냉정하게 끊어버리는 힘이 있습니다. 남이 질척거리는 것을 굉장히 싫어합니다.

 

신해일주 남자의 경우, 무의식적으로 이성에 대한 공포와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으며, 때문에 일상의 대화나 만남에서 날이 서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남자는 결혼 공처가 타입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해일주 여자의 경우, 일지 상관의 영향으로 자식이 생기면 남편과 생사이별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주론은 사주를 간단하게 보는 단식적 방법입니다. 일주만으로 간명하며 통변을 하여서는 안되며, 사주 전체의 구조와 오행의 배합을 고려하여야 오류를 범하지 않게 됩니다.

 

 

<참고자료>

위키백과(ko.wikipedia.org)

나무위키(namu.wiki)

METURE BODY, SOULS(m.blog.naver.com/yoonkg00)

한울역학연구소(m.blog.naver.com/fortunemaker1)

안녕, 사주명리(yavares.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