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명리학/일주론

[사주명리] 신유일주(辛酉日柱)

by 격물치지 2021. 6. 23.
728x90

사주의 일주는 본인이 태어난 생일이 되는 자리이며, 일간을 중심으로 음양오행의 기운을 조화와 흐름을 판단하는 것입니다.

 

흔히 '60갑자'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것은 천간과 지지로 만들수 있는 조합이 60개이며, 조합의 시작은 갑자(甲子)에서 시작된다는 의미입니다. 주기를 회전해서 돌아오는 것을 환갑이라고 합니다.

 

 

신유일주는 천간은 신금(辛金)이며, 지지 유금(酉金)입니다.

신금(辛金) 보석을 세공하는 일과 같습니다. 일을 침착하고 꼼꼼하며 섬세합니다. 경금보다 소소한 성향으로 새로운 것을 좋아하고, 변덕이 심한 편입니다.

유금(酉金) 물상적으로 날카로운 , 가공된 금속을 의미하며, 원칙과 소신을 지키기 위한 청렴하고 솔직한 성품을 가집니다. 날카로운 통찰력과 섬세하고 예리한 감각적 직관력으로 의술과 관련된 지지로 통합니다. 의사나 약과 술을 다루는 직업 또는 종교와 예술 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냅니다.

 

 

십이운성

신유의 십이운성은 건록(健祿) 해당합니다. 건록은 세상을 두루 경험하고 정상을 향해 우뚝 서게하는 왕성한 힘입니다. 중추적 위치에서 크게 권위를 떨치며 성공을 하고자 하는 힘입니다. 길조가 많은 왕성한 힘이나, 남의 의견을 듣지 않아서 자신에게 해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육친

신유는 비견(比肩) 관계이며, 경쟁속에서 자존심과 고집이 세지고 독립적 성향을 키우게 됩니다. 단체나 조직에서 협력 친목 등의 활동에 뛰어난 재능을 발휘하나, 자기 주장이 강해 남의 말을 듣지 않는 성향이 있습니다. 경쟁의식이 강하기 때문에 경쟁적 논리와 다툼을 좋아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기본성향

신유일주는 결단력이 강하고 냉정하여 주위에서 차갑다는 말을 많이 듣습니다. 지적인 외모로 꾸미지 않아도 깔끔한 신사숙녀가 많으며, 의리를 중요시하며 자존심이 강합니다.

 

문학과 예술적 기질이 있으며 고독과 외로움을 느낍니다. 성격이 직선적이라서 쓸데없는 일에 오해를 받고 사소한 일에도 쉽게 날카로워지며 불의를 보면 용감하게 나서기도 합니다.

 

매사를 순리적으로 처신하는 편이나 고집이 세서 한번 아니다 싶으면 바로 돌아서는 냉정함이 있습니다. 불행이 닥치면 안절부절 못하고 원만히 해결하지 못합니다. 감정 억제 능력이 부족하여 분노와 슬품을 억제하지 못하며 사람들과 타협하는데 미숙하고 말을 가리지 않고 사용하여 상대방을 불쾌하게 하기도 하는 직선적인 성향이 있습니다.

 

직업운

신유일주는 비견과 건록의 기운으로 예술과 기술 분야에 적합한 기운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술, 엔지니어, 정교한 기술과 관련한 직업이 어울리며, 신금의 날카로운 기운을 사용하여 검찰, 경찰, 활인업, 의약사, 상담사, 종교인 등의 직업에도 어울립니다.

 

남자/여자

신유일주는 부모 덕이 없는 편이며, 결혼운 또한 일지의 비견으로 좋지 않은 편입니다.

 

신유일지 남자의 경우, 능력있는 여자를 좋아합니다. 일지의 비견의 영향으로 배우자를 동료처럼 보는 경향이 있으며, 결과적으로 여자에게 경제적 의지를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신유일지의 남자는 섬세하고 자상한 느낌을 가진 사람이 많으며, 잔소리가 많은 편입니다.

 

신유일지 여자의 경우, 일지 비견의 영향으로 배우자를 동지처럼 대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남자에게는 무시를 당하는 것으로 비춰지기도 하며, 뛰어난 미모를 가졌는데도 남편으로부터 사랑을 받지 못하는 이유입니다.

 

신유일지의 여자는 자기를 빛나게 해주는 외모가 멋있는 남자에게 끌립니다. 연하의 남자를 만나거나 사회적 지위와 명예, 재물을 이미 가진 연상과 맺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유일지는 남녀를 불문하고 의처증, 의부증이 심한 편입니다. 일지 배우자궁에 비겁이 있기 때문에 경쟁자가 있다고 느끼며 유독 배우자를 의심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일주론은 사주를 간단하게 보는 단식적 방법입니다. 일주만으로 간명하며 통변을 하여서는 안되며, 사주 전체의 구조와 오행의 배합을 고려하여야 오류를 범하지 않게 됩니다.

 

 

<참고자료>

위키백과(ko.wikipedia.org)

나무위키(namu.wiki)

METURE BODY, SOULS(m.blog.naver.com/yoonkg00)

한울역학연구소(m.blog.naver.com/fortunemaker1)

안녕, 사주명리(yavares.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