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명리학/일주론

[사주명리] 신사일주(辛巳日柱)

by 격물치지 2021. 6. 23.
728x90

사주의 일주는 본인이 태어난 생일이 되는 자리이며, 일간을 중심으로 음양오행의 기운을 조화와 흐름을 판단하는 것입니다.

 

흔히 '60갑자'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것은 천간과 지지로 만들수 있는 조합이 60개이며, 조합의 시작은 갑자(甲子)에서 시작된다는 의미입니다. 주기를 회전해서 돌아오는 것을 환갑이라고 합니다.

 

 

신사일주는 천간은 신금(辛金)이며, 지지 사화(巳火)입니다.

신금(辛金) 보석을 세공하는 일과 같습니다. 일을 침착하고 꼼꼼하며 섬세합니다. 경금보다 소소한 성향으로 새로운 것을 좋아하고, 변덕이 심한 편입니다.

사화(巳火) 물상적으로 뱀을 의미하며, 음습한 곳에서 활동하며, 장애물을 거침없이 통과하는 유연함을 가집니다. 사화의 특징은 신통력 있고 명석한 두뇌, 용의주도한 업무능력입니다. 또한, 업무의 방향을 자신에게 유리하게 바꾸는 장악능력입니다.

 

 

십이운성

신사의 십이운성은 () 해당합니다. 사는 죽음을 의미하며, 모든 것이 멈추고, 정지한 상태입니다. 하던 일이 마무리되어 결실을 이루는 집중의 기운으로 있습니다. 선척적인 능력보다는 노력으로 이루어내는 타입이며, 준비성이 철저합니다.

 

육친

신사는 정관(正官) 관계이며, 절제와 안정성을 추구하며, 보수적이고 명예를 중요시합니다. 규칙을 지키는 성향이 강하며 때때로 자신이 정한 규칙으로 인해 주변 사람을 피곤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기본성향

신사일주는 성격이 급하고 새로운 것을 추구하며 변화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정의롭고 용감하며 재치가 있어 남을 사로잡는 매력이 있는 반면에 예민하며 차갑고 냉정한 편이라 한번 틀어진 사람과는 다시는 상대하지 않으려 합니다. 또한 날카로운 성격 때문에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못한 경우도 있습니다.

 

외모는 신사숙녀와 같은 타입으로 꾸미지 않아도 세련미가 넘치는 스타일이며, 불의와 타협을 하지 않습니다. 리더십이 있어 단체를 통솔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직관력이 우수합니다. 하지만 자신을 과시하려는 경향이 있으며, 냉정함으로 인한 인덕의 상실로 스스로 공허함을 느끼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직업운

신사일주는 지장간의 정관이 정인을 생해주고 있는 형국입니다. 인성의 힘을 받아 공직이나 교육계 쪽으로 진출하면 엄청나게 성장할 있는 기운으로 있습니다.

 

신사일주에는 전문직이 굉장히 어울립니다. 야무지고 꼼꼼한 힘을 가졌기 때문에 의사, 회계사, 검사 등의 전문직과 어울리는 일주이기도 합니다.

 

신사일주는 일간이 신금()이라 꼼꼼하고 냉정하기 때문에 날카로운 기운을 자신의 직업에 쏟아붓지 못하면 문제가 발생합니다. 끝이 배우자에게 돌아가 의처증이나 의부증으로 배우자를 괴롭힙니다. 경우 본래 인간성이 나쁜 것이 아니라 자기가 써야 기운이 자리에서 썼기 때문에 식솔을 단속하는 꼴이 되어서 암담한 상황이라고 있습니다.

 

남자/여자

신사일주는 정확하고 논리적이며 까다로운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연애에는 어울리지 않는 일주라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결혼 상대로는 괜찮습니다.

 

신사일주 남자의 경우, 연애를 때도 감성적으로 상대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논리적으로 판단하여 선택을 하기 때문에 현모양처 스타일의 배우자를 얻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결혼 꼼꼼함과 예리함으로 상대방을 피곤하게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신사일주 여자의 경우, 좋은 남편을 찾게 되며, 결혼 남편에게 냉정하게 구는 사람이 많습니다. 따라서 남자복은 좋지만 결혼생활은 순탄하지만은 않습니다.

 

 

일주론은 사주를 간단하게 보는 단식적 방법입니다. 일주만으로 간명하며 통변을 하여서는 안되며, 사주 전체의 구조와 오행의 배합을 고려하여야 오류를 범하지 않게 됩니다.

 

 

<참고자료>

위키백과(ko.wikipedia.org)

나무위키(namu.wiki)

METURE BODY, SOULS(m.blog.naver.com/yoonkg00)

한울역학연구소(m.blog.naver.com/fortunemaker1)

안녕, 사주명리(yavares.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