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명리학/일주론

[사주명리] 경술일주(庚戌日柱)

by 격물치지 2021. 6. 23.
728x90

 

사주의 일주는 본인이 태어난 생일이 되는 자리이며, 일간을 중심으로 음양오행의 기운을 조화와 흐름을 판단하는 것입니다.

 

흔히 '60갑자'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것은 천간과 지지로 만들수 있는 조합이 60개이며, 조합의 시작은 갑자(甲子)에서 시작된다는 의미입니다. 주기를 회전해서 돌아오는 것을 환갑이라고 합니다.

 

 

 

 

경술일주는 천간은 경금(庚金)이며, 지지 술토(戌土)입니다.

경금(庚金) 바위를 의미하며, 자신의 경계를 확고히 합니다. 주변의 정리정돈 정신적 세계의 구조화, 질서와 원칙을 지킵니다.

술토(戌土) 물상적으로 개를 의미하며, 몸과 마음이 항상 분주합니다. 성실하고 신념이 있고, 호기심이 많아 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많습니다. 친한 사람들에게 애정과 의리, 우정을 나누며 은근히 자존심이 있어서 경쟁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십이운성

경술의 십이운성은 () 해당합니다. 쇠는 가장 왕성했던 시절을 지나 쇠퇴하는 기운입니다. 겉모습은 여전하나 내적으로 기운이 빠지는 지는 해와 같으며, 인생의 지혜와 통찰력을 갖춘 조용한 현자와 같은 특성을 가집니다.

 

육친

경술은 편인(偏印) 관계이며, 극단적으로 채워주는 기운입니다. 독창성, 창의성, 개성이 강한 성향이 있습니다. 예측불허, 불규칙한 재능으로 잡기에 능합니다.

 

 

 

 

기본성향

경술일주는 자기 주장이 강하고 고집에 세며 남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으며, 앞에 나서기를 좋아하고 리더십이 있어 어디서나 두각을 나타내고자 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정의를 추구하고 자신보다 남을 위해 희생하려는 하며, 의리를 중요시 하고 두뇌회전이 빠르며 매사에 활동적입니다.

 

겉으로는 차갑고 무섭게 보이나 속으로는 온화하고 부드러운 외강내유의 품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끈기가 부족하며 항상 시작은 하나 마무리를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주 고독을 느끼며, 생각이 많고 감정이 풍부합니다. 문장력이 뛰어나고 권위와 위엄이 있으며 용맹스럽고 강한 결단력이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주장이 강하여 독선적인 행동을 하는 경우가 있으며,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못해 마찰을 빚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고집이 세고, 허세와 강한 질투심으로 인해 진실성이 결여된 모습에 주변 사람들의 미움을 사기도 합니다.

 

직업운

경술일주는 섬세하고 치밀한 시각을 갖고 있기 때문에 공업성으로 불리기도 했습니다. 이는 편인의 성향 때문이며, 일지에 편인은 기술, 재치, 재능을 의미합니다. 또한 술토 자체가 기계와 어울리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술일주는 첨단 기술산업, IT, 특수 기술분야에 진출하면 강력한 능력을 발휘하는 힘이 됩니다.

 

편인은 재능, 기술을 의미하므로 경술일주는 대체로 자기 사업의 성향이 강합니다.

 

남자/여자

경술일주 여자의 경우, 머리가 좋고 미인이 많습니다. 인물이 굉장히 출중한 편에 속하며, 이러한 영향으로 의외로 유흥업이나 화류업계로 흘러 들어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경술일주 여자는 남자에 대해서 너무 안다고 생각하며, 실제로 알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남자를 가지고 컨트롤을 있다는 자만심을 가지게 됩니다.

 

경술일주 여자의 배우자인 남편은 상대적으로 무능한 경우가 많으며, 본인이 남자를 손에 쥐어야 직성이 풀리기 때문에 착하고 조용한 남자, 여자의 성질을 받아줄 있는 남자를 데리고 사는 경우가 많은 것입니다.

 

경술일주 남자의 경우, 일지가 편인에 해당하기 때문에 연예와 결혼이 순조롭지 않은 일주에 속합니다. 특히 모친의 지나친 간섭으로 인해 결혼하는 과정이 순탄하지 않거나, 결혼 갈등이 예상되는 일주입니다.

 

 

일주론은 사주를 간단하게 보는 단식적 방법입니다. 일주만으로 간명하며 통변을 하여서는 안되며, 사주 전체의 구조와 오행의 배합을 고려하여야 오류를 범하지 않게 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