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명리학/일주론

[사주명리] 경신일주(庚申日柱)

by 격물치지 2021. 6. 23.
728x90

사주의 일주는 본인이 태어난 생일이 되는 자리이며, 일간을 중심으로 음양오행의 기운을 조화와 흐름을 판단하는 것입니다.

 

흔히 '60갑자'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것은 천간과 지지로 만들수 있는 조합이 60개이며, 조합의 시작은 갑자(甲子)에서 시작된다는 의미입니다. 주기를 회전해서 돌아오는 것을 환갑이라고 합니다.

 

 

경신일주는 천간은 경금(庚金)이며, 지지 신금(申金)입니다.

경금(庚金) 바위를 의미하며, 자신의 경계를 확고히 합니다. 주변의 정리정돈 정신적 세계의 구조화, 질서와 원칙을 지킵니다.

신금(申金) 물상적으로 원숭이를 의미하며, 영리하고 특별한 재능,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산만하고 변덕이 있어 마무리를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십이운성

경신의 십이운성은 건록(健祿) 해당합니다. 건록은 세상을 두루 경험하고 정상을 향해 우뚝 서게하는 왕성한 힘입니다. 중추적 위치에서 크게 권위를 떨치며 성공을 하고자 하는 힘입니다. 길조가 많은 왕성한 힘이나, 남의 의견을 듣지 않아서 자신에게 해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육친

경신은 비견(比肩) 관계이며, 경쟁속에서 자존심과 고집이 세지고 독립적 성향을 키우게 됩니다. 단체나 조직에서 협력 친목 등의 활동에 뛰어난 재능을 발휘하나, 자기 주장이 강해 남의 말을 듣지 않는 성향이 있습니다. 경쟁의식이 강하기 때문에 경쟁적 논리와 다툼을 좋아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기본성향

경신일주는 모든 일에 탁월하고 임기응변이 능합니다. 마음이 넓고 불굴의 기상으로 우월적 성향이 강한 반면에 자신에 대한 믿음이 강하여 대인관계가 좋지 않고 고독한 경우가 많으며, 주의를 의식하여 자신의 행동에 제한을 받는 경우도 많습니다.

 

배짱이 두둑하고 결단력이 있는 강한 성품으로 저돌적으로 추진하는 성향이 있으며, 원칙을 좋아하고 지휘력과 용인술이 뛰어나며, 의리가 대단히 강합니다. 믿으면 끝까지 신뢰하고, 틀어지면 좀처럼 관계회복이 어렵습니다.

 

자신이 가장 잘났다고 생각하는 자만심으로 교만한 기질이 있으며, 평생 많은 일로 분주하며 여행을 좋하합니다.

 

직업운

경신일주는 경쟁심이 강하며 명예를 중시하기 때문에 직장과 사업에 모두 적합한 일주입니다.

 

직장의 경우 예체능, 검찰, 무관, 교육, 스포츠, 공직, 전문기술 분야 등과 어울립니다.

 

사업의 경우 교육, 오락레져, 납품, 토목건축, 해양수산 관련 사업 등이 어울립니다. 특히 강한 승부근성으로 경쟁자를 과감하게 물리치고 사업을 키워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너무 규모에 집착하여 고통이 따를 있습니다.

 

남자/여자

경신일주는 일지 비견의 영향으로 연예와 인연은 없으나, 십이운성 건록의 영향으로 성적 매력을 발산하여 결혼을 하는데 어려움은 없습니다.

 

비견과 건록의 조합은 기운이 너무 강해서 결혼운이 좋지 않은 편입니다. 특히 일찍 결혼한 경우 인연이 오래가기 어렵다고 보면, 개성과 색정, 자기 주장이 강하여 원만한 결혼생활을 위해서는 상대방과 융화가 중요시되는 일주입니다.

 

경신일주 남자의 경우, 배우자를 부하로 여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약해서 내가 돌봐야 여자가 아니라 뒤에서 든든하게 나를 엄호하는 역할을 하는 여자를 원합니다. 따라서 여자가 좋아하는 것으로 맞춰주면서 만남을 가져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할 있습니다.

 

경신일주 여자의 경우, 말은 나긋나긋하게 해도 자기 주장이 강하며, 절대 길들여지지 않는 성향이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감정에 대해서 솔직한 편이며 이런 이야기를 들어주고 존중해 주는 남자를 만나고자 합니다.

 

여자 또한 권력욕과 자기과시욕이 강하여 남편을 출세시켜서 권력욕을 만족하려고 합니다. 남편이 무능하다면 본인이 사회생활을 해서 돋보이려고 하는 성향이 강하며 결과적으로 경신일주 여자가 성공하는 길이 됩니다.

 

기타

경신일주 여자의 경우 시원시원한 외모에 중성적 보이시한 매력의 소유자가 많습니다.

경신일주 남자는 몸집 또는 얼굴이 크거나, 체형이 빠진 근육질의 사람이 많습니다.

경신일주는 일지 비견의 영향으로 예체능 쪽으로 발달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경신일주는 기본적으로 역마의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경신일주는 경오일주와 더불어 목소리가 굉장히 좋은 특성이 있습니다.

 

일주론은 사주를 간단하게 보는 단식적 방법입니다. 일주만으로 간명하며 통변을 하여서는 안되며, 사주 전체의 구조와 오행의 배합을 고려하여야 오류를 범하지 않게 됩니다.

 

 

<참고자료>

위키백과(ko.wikipedia.org)

나무위키(namu.wiki)

METURE BODY, SOULS(m.blog.naver.com/yoonkg00)

한울역학연구소(m.blog.naver.com/fortunemaker1)

안녕, 사주명리(yavares.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