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명리학/일주론

[사주명리] 경진일주(庚辰日柱)

by 격물치지 2021. 6. 22.
728x90

사주의 일주는 본인이 태어난 생일이 되는 자리이며, 일간을 중심으로 음양오행의 기운을 조화와 흐름을 판단하는 것입니다.

 

흔히 '60갑자'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것은 천간과 지지로 만들수 있는 조합이 60개이며, 조합의 시작은 갑자(甲子)에서 시작된다는 의미입니다. 주기를 회전해서 돌아오는 것을 환갑이라고 합니다.

 

 

경진일주는 천간은 경금(庚金)이며, 지지 진토(辰土)입니다.

경금(庚金) 바위를 의미하며, 자신의 경계를 확고히 합니다. 주변의 정리정돈 정신적 세계의 구조화, 질서와 원칙을 지킵니다.

진토(辰土) 물상적으로 용을 의미하며, 기본적으로 권력과 지배를 상징하기 때문에 명예와 체면을 중시합니다.

 

 

십이운성

경진의 십이운성은 () 해당합니다. 양은 엄마의 뱃속에서 자라는 과정이며, 절대적 보호를 받는 단계입니다. 풍요로움에 길들여져 마마보이의 성향이 있으며, 유하고 온순하며 친화력과 사교성이 좋아 모든 사람에게 두루 관심을 받습니다.

 

육친

경진은 편인(偏印) 관계이며, 극단적으로 채워주는 기운입니다. 독창성, 창의성, 개성이 강한 성향이 있습니다. 예측불허, 불규칙한 재능으로 잡기에 능합니다.

 

기본성향

경진일주는 의협심이 강하여 정의롭고 용감하며 결단력이 있습니다. 진취적이며 어디에서나 두각을 나타내고자 하는 리더십의 성향이 있습니다. 반면에 자기 주장이 강하며 고집에 세고, 독선적인 행동이 내제되어 주변 사람과 다투기도 합니다.

 

영웅호걸의 기질이 있어 잘되면 훌륭한 리더가 되지만, 그렇지 않으면 범죄 조직이나 건달의 우두머리가 수도 있습니다. 믿는 사람은 변함없이 믿으나,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과는 냉정하게 돌아섭니다.

 

반골 기질이 강해 논쟁하기를 좋아하고,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고 나서기 때문에 남과 다투는 것이 일상입니다. 욕망이 크고 작은 것을 보려고 하지 않고 오직 건만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존심이 강해 겉은 화려하나 속은 공허하고 외로우며 고독하기도 합니다. 또한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경향도 있습니다.

 

재물운

경진일주는 윗사람의 기분을 맞추기 때문에 직장생활이 편안합니다. 특유의 끼를 바탕으로 전문성, 특수성을 가진 직업이나 사업에 종사하는 것이 좋으며, 특히 여성을 상대로 하는 기획이나 사업이 어울립니다.

 

십이운성이 양에 해당하는 기운이기 때문에 교육업에도 어울립니다.

 

경진일주는 투기나 무역 스케일이 사업과도 어울리며, 성공할 있는 일주이나, 일지 편인의 특성상 규모의 사업으로 부를 이루더라도 실속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남자/여자

경진일주는 미남, 미녀가 많으며 이성에게 인기가 좋습니다.

 

경진일주 여자의 경우, 귀엽고 사랑스러운 분위기의 사람이 많습니다. 간혹 차갑게 보이는 사람이 있으나 전체적으로 애교가 많은 사람이 많습니다. 그러나 배우자궁은 좋지 않은 형국입니다. 괴강의 힘으로 인해 과부의 연이 있으며, 고독이 뒤따르는 일주라고 있습니다. 이는 경진일주 특유의 자기 중심성 때문입니다.

 

경진일주 남자의 경우, 용맹스럽고 모험을 즐기며 승부욕이 강한 편입니다. 또한 특유의 끼가 있어 유흥에 빠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기타

경진일주는 은근히 부정적이면서 아니다 싶으면 분노를 터뜨리거나 불의를 참는 성향이 있습니다.

 

 

일주론은 사주를 간단하게 보는 단식적 방법입니다. 일주만으로 간명하며 통변을 하여서는 안되며, 사주 전체의 구조와 오행의 배합을 고려하여야 오류를 범하지 않게 됩니다.

 

 

<참고자료>

위키백과(ko.wikipedia.org)

나무위키(namu.wiki)

METURE BODY, SOULS(m.blog.naver.com/yoonkg00)

한울역학연구소(m.blog.naver.com/fortunemaker1)

안녕, 사주명리(yavares.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