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명리학/일주론

[사주명리] 경오일주(庚午日柱)

by 격물치지 2021. 6. 22.
728x90

사주의 일주는 본인이 태어난 생일이 되는 자리이며, 일간을 중심으로 음양오행의 기운을 조화와 흐름을 판단하는 것입니다.

 

흔히 '60갑자'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것은 천간과 지지로 만들수 있는 조합이 60개이며, 조합의 시작은 갑자(甲子)에서 시작된다는 의미입니다. 주기를 회전해서 돌아오는 것을 환갑이라고 합니다.

 

 

경오일주는 천간은 경금(庚金)이며, 지지 오화(午火)입니다.

경금(庚金) 바위를 의미하며, 자신의 경계를 확고히 합니다. 주변의 정리정돈 정신적 세계의 구조화, 질서와 원칙을 지킵니다.

오화(午火) 물상적으로 말을 의미하며, 활동성과 역동성의 상징입니다. 폭넓은 대인관계와 여행, 모험 등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역마살의 기운이 있는 것으로 봅니다.

 

 

십이운성

경오의 십이운성은 목욕(沐浴) 해당합니다. 목욕은 유머감각이 탁월하며, 호기심과 사교와 교섭 능력이 뛰어나 중재와 협상 실력이 좋습니다. 호기심과 섬세한 감수성을 바탕으로 예술적 창의성을 발휘하기도 하며, 자기 몸을 치장하기를 좋아합니다.

 

육친

경오은 정관(正官) 관계이며, 절제와 안정성을 추구하며, 보수적이고 명예를 중요시합니다. 규칙을 지키는 성향이 강하며 때때로 자신이 정한 규칙으로 인해 주변 사람을 피곤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기본성향

경오일주는 () 기운으로 본성이 단정하고 성격이 차갑습니다. 새로운 것을 좋아하며 정의롭고 용감하며 결단력이 있습니다. 너무 강직해서 남에게 굽히길 싫어하며 타협할 모르며 자존심이 강한 성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성격 때문에 남과 다툼이 자주 발생하기도 합니다.

 

강인한 체려을 바탕으로 운동선수가 되는 경우도 있으며, 간혹 주먹 세계에서 활동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친구를 좋아하고 의리를 소중하게 여기며 믿은 사람은 끝까지 신뢰하지만 틀어지면 뒤도 돌아보지 않는 냉정한 면도 있습니다.

 

재물운

경오일주는 공무원이나 군인, 경찰이 어울리는 직업입니다. 가장 체질에 어울립니다.

 

일지 정관의 영향으로 정직하게 돈을 버는 유형이 맞으며, 간혹 자존심 때문에 사업에 도전하는 사람이 있으나 신통치 못하며, 사업을 하는 경우 조직과 연계된 납품, 대리점, 용역 사업이 맞습니다.

 

경오일주는 종교나 철학 고상하고, 형이상학적인 분야에 관심이 많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성향에 맞는 직업도 괜찮습니다.

 

남자/여자

경오일주는 일지 배우자 궁에 오화() 깔고 있기 때문에 자수() 만나면 충이 일어납니다. 자오충은 강력한 변화와 변동을 암시하며 만약에 부정적인 상황이였다면 오히려 상황을 반전시키는 기회가 되지만, 일반적인 상황이라면 고난과 역경이 다가올 있습니다.

 

경오일주는 정관의 영향으로 아버지와 인연이 멀거나 덕이 부족한 편입니다.

 

경오일주 남자의 경우, 밖에서는 좋은 평판을 받는데, 집에서는 충실하지 않고 등한시 하는 이중성을 보입니다. 또한 지장간의 정관과 편관이 혼잡하여 부부간에 특별한 이유도 없이 사이가 점점 멀어지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경오일주 여자의 경우, 이성의 외모에 집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지장간의 기토 정인은 식신과 상관을 방해하므로 자식이 없거나 인연이 고르지 못합니다. 그러나 지지의 정관의 영향으로 배우자와 순조로우며 평생 배우자의 덕으로 무난하게 인생을 살아가게 됩니다.

 

기타

경오일주는 기본적인 목소리와 표현력이 좋습니다. 때문에 노래 실력이 좋은 사람이 많습니다.

경오일주는 폐가 약합니다. 담배가 경오일주에게는 상극이며 독이 됩니다.

경오일주는 고고한 백마의 형상으로 속세를 더나 고고한 가치를 추구하고자 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일주론은 사주를 간단하게 보는 단식적 방법입니다. 일주만으로 간명하며 통변을 하여서는 안되며, 사주 전체의 구조와 오행의 배합을 고려하여야 오류를 범하지 않게 됩니다.

 

 

<참고자료>

위키백과(ko.wikipedia.org)

나무위키(namu.wiki)

METURE BODY, SOULS(m.blog.naver.com/yoonkg00)

한울역학연구소(m.blog.naver.com/fortunemaker1)

안녕, 사주명리(yavares.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