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명리학/일주론

[사주명리] 경인일주(庚寅日柱)

by 격물치지 2021. 6. 22.
728x90

사주의 일주는 본인이 태어난 생일이 되는 자리이며, 일간을 중심으로 음양오행의 기운을 조화와 흐름을 판단하는 것입니다.

 

흔히 '60갑자'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것은 천간과 지지로 만들수 있는 조합이 60개이며, 조합의 시작은 갑자(甲子)에서 시작된다는 의미입니다. 주기를 회전해서 돌아오는 것을 환갑이라고 합니다.

 

 

경인일주는 천간은 경금(庚金)이며, 지지 인목(寅木)입니다.

경금(庚金) 바위를 의미하며, 자신의 경계를 확고히 합니다. 주변의 정리정돈 정신적 세계의 구조화, 질서와 원칙을 지킵니다.

인목(寅木) 역동적인 힘과 추진력, 돌파력이 강한 기운입니다. 주관과 자존심이 강하며, 명예 지향적입니다. 

 

 

십이운성

경인의 십이운성은 () 해당합니다. 절은 한마디로 () 상태이며, 형체와 기운조차 사라진 상태입니다. 불안정하지만 무엇이든 있고, 힘은 없지만 에너지의 방향을 바꾸는 기운이 존재합니다. 크게 흥하거나 망하는 중의 하나이며, 길흉화복이 가파르며, 극단적인 기운입니다.

 

육친

경인는 편재(偏財) 관계이며, 편재는 남의 돈을 이용하여 넓은 무대에서 사업을 펼치는 것과 같습니다. 전체의 판을 짜고 기획하고 설계하는 능력이 있으며,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시하고, 진행과정에서 흥미를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본성향

경인일주는 천성이 호탕하고 풍류를 즐기며, 매사에 다재다능한 팔방미인형입니다.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고 달려드는 용맹함과 의협심이 강한 지도자적 기질을 타고 났습니다.

 

성질이 다소 급하고 민감하나 끈기가 약한 편입니다. 항상 () 주장하나 의견 충돌이 있을 때는 자신의 의지를 굽히지 않는 독불장군입니다. 그로 인해 언쟁이 잦으며 대인관계가 매끄럽지 못합니다.

 

친구들과 함께 지내는 것을 좋아하고, 건달과 같은 기질을 가지고 있으며 성급하게 일을 처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온화하고 따뜻하며 예의가 바르고 인정이 많은 장점도 있으나, 성품이 차고 냉정한 면이 있어서 한번 싫으면 뒤도 돌아보지 않습니다. 자기만 아는 이기적인 성향이 있고 명예욕이 많아서 앞에 서는 것을 좋아하고 놀기도 좋아하는 스타일입니다.

 

재물운

경인일주는 일지의 편재의 영향으로 투기성 재물을 꿈꾸며 평생을 살아가는 사람이 많습니다.

 

항상 버는 관심이 많기 때문에 다니던 직장에서 순탄하게 승진하다가도 결국 사업으로 뛰어들어 자신의 재능을 발휘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경인일주는 특유의 활동성, 개척력, 시원스러운 카리스마 사업 성공을 위한 기질을 충분히 가지고 있습니다.

 

남자/여자

경인일주는 일지 편재의 영향으로 일찍부터 이성에 대하여 관심이 많습니다.

 

경인일주 남자의 경우, 어려서 연애에 정열을 소모하는 경우가 많으며, 재성은 인성을 극하기 때문에 학문적으로 대단한 성취를 하기는 어려운 일주입니다. 편재의 영향으로 배우자의 기가 강하여 고통이 따를 있으며, 배우자에게 걱정을 많이 끼치고, 고생시키는 일주이기도 합니다.

 

경인일주 여자의 경우, 재물을 도모하다가 그로 인하여 망신을 당할 있으며, 지장간의 병화(편관) 영향으로 남편으로 인한 마음의 고통이 따르는 수가 있습니다.

 

기타

경인일주는 매력적인 외모를 가진 사람이 많으며, 스타일리시한 성향이 돋보이는 일주입니다.

 

 

일주론은 사주를 간단하게 보는 단식적 방법입니다. 일주만으로 간명하며 통변을 하여서는 안되며, 사주 전체의 구조와 오행의 배합을 고려하여야 오류를 범하지 않게 됩니다.

 

 

<참고자료>

위키백과(ko.wikipedia.org)

나무위키(namu.wiki)

METURE BODY, SOULS(m.blog.naver.com/yoonkg00)

한울역학연구소(m.blog.naver.com/fortunemaker1)

안녕, 사주명리(yavares.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