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명리학/일주론

[사주명리] 경자일주(庚子日柱)

by 격물치지 2021. 6. 22.
728x90

사주의 일주는 본인이 태어난 생일이 되는 자리이며, 일간을 중심으로 음양오행의 기운을 조화와 흐름을 판단하는 것입니다.

 

흔히 '60갑자'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것은 천간과 지지로 만들수 있는 조합이 60개이며, 조합의 시작은 갑자(甲子)에서 시작된다는 의미입니다. 주기를 회전해서 돌아오는 것을 환갑이라고 합니다.

 

 

경자일주는 천간은 경금(庚金)이며, 지지 자수(子水)입니다.

경금(庚金) 바위를 의미하며, 자신의 경계를 확고히 합니다. 주변의 정리정돈 정신적 세계의 구조화, 질서와 원칙을 지킵니다.

자수(子水) 물상적으로 쥐를 의미하며, 번식과 생식을 뜻하며 성적인 욕망이 강하다고 있습니다. 지혜롭고 독특한 아이디어가 많으며 예민한 감수성과 우울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십이운성

경자의 십이운성은 () 해당합니다. 사는 죽음을 의미하며, 모든 것이 멈추고, 정지한 상태입니다. 하던 일이 마무리되어 결실을 이루는 집중의 기운으로 있습니다. 선척적인 능력보다는 노력으로 이루어내는 타입이며, 준비성이 철저합니다.

 

육친

경자는 상관(傷官) 관계이며, 예리하고 민첩하며, 순발력과 임기응변이 좋고, 기획력과 자기 표현력이 뛰어납니다. 또한, 손재주가 있으며, 오지랖도 넓고, 모든 일에 적극적이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에게 스트레스를 주기도 합니다.

 

기본성향

경자일주는 깔끔한 성격에 조용한 것을 좋아하며 고독을 즐길 아는 사람입니다. 비판적 사고와 반항가적 정신을 겸비하고 있으며, 의리를 중요시하며 정의를 추구하는 용감한 성격의 소유자로 결단력이 매우 강합니다.

 

자기 중심적인 행동과 남을 낮추어보는 경향이 있으며, 고집이 세고, 자기주장이 강하며, 독단적인 성격으로 남의 말을 듣지 않습니다.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고 직선적인 행동과 거친 성격으로 남과 불화가 있으며, 외롭고 쓸쓸한 가운데 따뜻한 점을 그리워합니다.

 

본래 쌀쌀한 기운을 내품는 기질이 있어 차갑고 엄숙하며 쉽게 친해지기 어려운 타입입니다.

 

재물운

경자일주는 일지의 상관의 영향으로 손재주가 좋고, 전문적인 기술과 어울립니다. 손재주를 통해 한가지 일에 몰두하는 일주입니다.

 

어울리는 직업으로는 학업, 창조, 발명, 기술과 관련된 분야가 좋으며, 연구직, 교육, 의약, 오락, 식품, 장식 인테리어 등의 직업군과 어울립니다.

 

손재주가 뛰어나고 세속적인 일에 관심이 많지만 재능을 이용하여 돈을 버는 능력은 떨어집니다. 경자일주는 재능은 뛰어나지만 재물운이 약한 일주입니다.

 

남자/여자

경자일주는 천간과 지지 모두 음의 기운이 강하기 때문에 애정표현이 서툰 편입니다. 애정표현을 사무적으로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경자일주 남자의 경우, 자수가 도화의 글자이기 때문에 미모의 부인을 얻을 가능성이 있거나 배우자의 미모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경자일주 여자의 경우, 일지의 상관의 영향으로 남편을 상하게 한다고 하며, 실제로 자기주장이 강하고, 남편을 깔보는 경향이 많습니다.

 

또한 여자에게 상관은 자식에 해당하므로 배우자궁에 자식이 들어있는 형상으로 해석할 있으며, 남편에게 만족하지 못한 것을 자식을 통해서 성취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치맛바람을 일으키는 엄마 중에 경자일주가 많습니다. 이는 자식과의 불화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경자일주 여자의 경우, 전문적이고 뚜렷한 기질 때문에 언론, 예술, 미술에 탁월한 역량을 발휘하며, 결혼 , 후에 자신의 사회활동을 한다면 남편보다 활발한 활동을 있습니다.

 

기타

경자일주는 성격적으로 지나치게 깔끔을 떠는 사람이 많습니다.

경자일주는 외모는 대체로 피부가 곱고 깨끗하기 때문에 쌀쌀맞아 보이기도 합니다.

경자일주는 뛰어난 재능의 이면에는 너무 쉽게 싫증이나 권태를 내기도 합니다.

경자일주는 천진난만하고 고결해 보이지만 한편으로는 이익이 되는 일에 민감합니다.

 

 

일주론은 사주를 간단하게 보는 단식적 방법입니다. 일주만으로 간명하며 통변을 하여서는 안되며, 사주 전체의 구조와 오행의 배합을 고려하여야 오류를 범하지 않게 됩니다.

 

 

<참고자료>

위키백과(ko.wikipedia.org)

나무위키(namu.wiki)

METURE BODY, SOULS(m.blog.naver.com/yoonkg00)

한울역학연구소(m.blog.naver.com/fortunemaker1)

안녕, 사주명리(yavares.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