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명리학/일주론

[사주명리] 기미일주(己未日柱)

by 격물치지 2021. 6. 22.
728x90

사주의 일주는 본인이 태어난 생일이 되는 자리이며, 일간을 중심으로 음양오행의 기운을 조화와 흐름을 판단하는 것입니다.

 

흔히 '60갑자'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것은 천간과 지지로 만들수 있는 조합이 60개이며, 조합의 시작은 갑자(甲子)에서 시작된다는 의미입니다. 주기를 회전해서 돌아오는 것을 환갑이라고 합니다.

 

 

기미일주는 천간은 기토(己土)이며, 지지 미토(未土)입니다.

기토(己土) 좁지만 알찬 땅을 의미하며, 공식적인 석상에서 약한 모습을 보이지만, 자신의 주변사람에게 주도적이고 적극적입니다.

미토(未土) 물상적으로 사막의 땅과 같으며, 강한 불의 기운으로 인해 급하고 단정적인 선택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섬세하고 예민한 가운데 참을성과 끈기가 있으며 희생정신이 강합니다.

 

 

십이운성

기미의 십이운성은 관대(冠帶) 해당합니다. 자수성가를 이루는 힘이며, 타인의 주목과 질투를 받는 힘입니다. 관대는 청춘의 기상으로 가장 직진성이 강한 에너지이며, 십이운성 가장 힘입니다.

 

육친

기미는 비견(比肩) 관계이며, 비견은 자존심과 고집이 쎄고, 독립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조직과 사회단체에서 협력과 친목 등의 활동에 뛰어난 재능을 발휘하나, 나의 가치관을 중요시하기에 남의 말을 듣지 않는 성향이 있습니다. 경쟁의식이 강하기 때문에 경쟁적 논리와 다툼을 좋아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기본성향

기미일주는 모든 일에 논리정연하며 항상 바쁘게 움직입니다. 천성이 유순하고 온화하며 성실합니다. 또한 희생, 봉사정신이 투철합니다. 의협심이 강하고 진실하며 신의가 있습니다.

 

보수적이고 소심한 면도 있으나 논리적이며 학문과 어학에 관심이 많으며 신용이 좋아 주변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습니다. 고집이 세고 저항적인 기질이 있으며 항상 자기의 의지를 관철하려는 성향으로 인간 관계에서 고립되기 쉽고 우울증이 수도 있습니다.

 

재물운

기미일주는 재성이 공망으로 부를 이루는데 우여곡절이 많은 일주입니다.

 

일주 비견의 영향으로 다양한 재주와 직업을 갖는 경우가 많으며, 직장의 경우 의약, 토목, 특수직 전문기술 관련 분야와 어울립니다. 개인 사업의 경우 의약, 금속, 기계, 해운, 수산 전문기술 분야에 어울읿니다.

 

남자/여자

기미일주는 일지 비견의 영향으로 배우자 인연이 좋은 편이 아닙니다. 결혼도 늦어지는 편이며 부부가 해로하기에는 여러가지 고통도 따르는 운이라고 봅니다.

 

또한 재성이 공망이기 때문에 남자의 경우 배우자 운이 더욱 좋지 않습니다.

 

기미일주 여자의 경우, 지장간의 편관 을목이 있어 감춰둔 애인이 생길 있습니다.

 

기타

기미일주의 외모는 잘생겼다기 보다는 인간미가 느껴지는 외모이며, 예쁘거나 성적 매력이 넘쳐도 본인이 근엄하려고 노력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기미일주는 사는 집에서 태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미일주는 다혈질인 경우가 많으며 약한 모습을 보이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일주입니다.

 

 

일주론은 사주를 간단하게 보는 단식적 방법입니다. 일주만으로 간명하며 통변을 하여서는 안되며, 사주 전체의 구조와 오행의 배합을 고려하여야 오류를 범하지 않게 됩니다.

 

 

<참고자료>

위키백과(ko.wikipedia.org)

나무위키(namu.wiki)

METURE BODY, SOULS(m.blog.naver.com/yoonkg00)

한울역학연구소(m.blog.naver.com/fortunemaker1)

안녕, 사주명리(yavares.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