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명리학/일주론

[사주명리] 기해일주(己亥日柱)

by 격물치지 2021. 6. 22.
728x90

사주의 일주는 본인이 태어난 생일이 되는 자리이며, 일간을 중심으로 음양오행의 기운을 조화와 흐름을 판단하는 것입니다.

 

흔히 '60갑자'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것은 천간과 지지로 만들수 있는 조합이 60개이며, 조합의 시작은 갑자(甲子)에서 시작된다는 의미입니다. 주기를 회전해서 돌아오는 것을 환갑이라고 합니다.

 

 

기해일주는 천간은 기토(己土)이며, 지지 해수(亥水)입니다.

기토(己土) 좁지만 알찬 땅을 의미하며, 공식적인 석상에서 약한 모습을 보이지만, 자신의 주변사람에게 주도적이고 적극적입니다.

해수(亥水) 물상적으로 돼지를 의미하며, 온순하고 무엇이든 주워 담습니다. 물의 총명함과 에로스적 성향이 있으며, 평소에 잠잠하다가 어느 순간에 폭박적으로 분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십이운성

기해의 십이운성은 () 해당합니다. 태는 생명이 잉태된 상태를 의미하며, 무한한 가능성이 존재하는 상태라고 있습니다. 총명하고 창조적이며, 무엇이든 있는 이상주의의 힘이라고 있습니다.

 

육친

기해는 정재(正財) 관계이며, 안정적인 수익을 의미합니다. 근면과 성실의 대가이며, 정직과 신용의 결과입니다.

 

기본성향

기해일주는 외유내강의 성향으로 실속이 있고 형식보다는 실리를 추구합니다. 명석한 두뇌와 선견지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매사에 빈틈없이 꼼꼼하며 논리적이지만, 내성적이라 진취적 면이 부족하고 일을 드러내 놓고 하지 않는 성향이 있습니다.

 

학문을 좋아하며 종교, 철학 분야에 관심이 많으며, 다소 보수적이며 신용이 있는 사람입니다.

 

대의를 중요시하며 중용과 언행일치를 실천하며 성실합니다. 그러나 소심하고 의심 많은 버릇이 있어 행운을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행을 즐기며, 조용한 곳에서 현실도피적 생활을 꿈꾸기도 합니다. 혼자 있기를 좋아하여 우울하고 고독해지기 쉬운 성향이 있습니다.

 

재물운

기해일주는 지장간의 재생관이 발달하여 행정직 공무원이 어울립니다.

 

지장간의 겁재의 영향으로 야심이 많으며, 안정적인 일을 하지만 가슴 속에 야심을 품고 어느 순간에 실행을 합니다.

 

일지의 정재의 영향으로 직장생활이 어울리며, 소극적이지만 평생 안정적으로 재산을 모을 있어 경제적으로 아쉬움이 없는 일주입니다.

 

남자/여자

기해일주는 기본적으로 적극적인 표현이 부족하여 상대방에게 오해를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시기와 질투가 강할 있으며 의처증, 의부증으로 발전할 있습니다.

 

기해일주 여자의 경우, 현명하고 지혜로운 싶지만 의외의 경직된 부분, 보수적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규칙적, 안정적이고 예측 가능한 관계를 원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상대방의 작은 변화에도 예민하게 반응하며 기본적으로 재산이 형성된 남자와 결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해일주 남자의 경우, 일지 정재의 영향으로 현명한 배우자를 맞이하고 백년해로 있는 일주입니다.

 

일주론은 사주를 간단하게 보는 단식적 방법입니다. 일주만으로 간명하며 통변을 하여서는 안되며, 사주 전체의 구조와 오행의 배합을 고려하여야 오류를 범하지 않게 됩니다.

 

 

<참고자료>

위키백과(ko.wikipedia.org)

나무위키(namu.wiki)

METURE BODY, SOULS(m.blog.naver.com/yoonkg00)

한울역학연구소(m.blog.naver.com/fortunemaker1)

안녕, 사주명리(yavares.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