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명리학/일주론

[사주명리] 기유일주(己酉日柱)

by 격물치지 2021. 6. 22.
728x90

사주의 일주는 본인이 태어난 생일이 되는 자리이며, 일간을 중심으로 음양오행의 기운을 조화와 흐름을 판단하는 것입니다.

 

흔히 '60갑자'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것은 천간과 지지로 만들수 있는 조합이 60개이며, 조합의 시작은 갑자(甲子)에서 시작된다는 의미입니다. 주기를 회전해서 돌아오는 것을 환갑이라고 합니다.

 

 

기유일주는 천간은 기토(己土)이며, 지지 유금(酉金)입니다.

기토(己土) 좁지만 알찬 땅을 의미하며, 공식적인 석상에서 약한 모습을 보이지만, 자신의 주변사람에게 주도적이고 적극적입니다.

유금(酉金) 물상적으로 날카로운 , 가공된 금속을 의미하며, 원칙과 소신을 지키기 위한 청렴하고 솔직한 성품을 가집니다. 날카로운 통찰력과 섬세하고 예리한 감각적 직관력으로 의술과 관련된 지지로 통합니다. 의사나 약과 술을 다루는 직업 또는 종교와 예술 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냅니다.

 

 

십이운성

기유의 십이운성은 장생(長生) 해당합니다. 장생은 태어나서 자라는 단계를 의미하며, 때묻지 않은 순수한 성품이며 깨끗한 심성의 기운입니다. 청렴결백한 힘으로 조직의 모범이 되며, 학구적인 섬세함과 총명함으로 문창귀인과 일맥상통하는 기운입니다.

 

육친

기유는 식신(食神) 관계이며, 나에게 이미 주어진 먹을 복을 의미합니다. 낙천적이고 명랑한 성격이며, 심성이 착하고 배려심이 가득하며, 온화하고 낭만적인 성향도 가지고 있습니다. 자신을 표현하는 언어능력이 좋으며, 설득력과 수용력, 타협을 하는데 좋은 능력을 발휘합니다.

 

기본성향

기유일주는 생활력이 강하고 자신만의 재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온화하고 착실한 성품이며 명랑하고 쾌활하며 유머 감각도 뛰어나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합니다.

 

신용을 중요시하며 세밀하고 소극적인 성격으로 작은 일에도 의기소침하고 남의 일에 간섭하기를 좋아하며 잔소리가 많습니다.

 

순박하고 부드러우나 남을 의심하는 버릇이 있고 때때로 주변 사람들과 벽을 쌓기도 합니다. 우주의 신비, 사후세계 철학과 종교에 관심이 많으며 우수에 젖은 하나 위험이 있으며 온순하고 정직하고 예의가 있어 주변 사람에게 사랑을 받습니다.

 

재물운

기유일주는 교육, 의약, 식품, 전문직, 공직 전문자격 분야에 어울립니다.

 

개인 사업의 경우 전문자격을 요하는 의사, 변호사, 세무사 등이 어울리고, 식품, 통상, 금속, 제조 등의 분야가 어울립니다.

 

지지 식신은 특출한 재능으로 재물을 벌어들이므로 시간이 걸리더라도 재물을 이룰 있는 운입니다.

 

남자/여자

기유일주 여자의 경우, 아주 섬세한 성향을 가집니다. 신중하고 정교하게 말을 하며, 듬직하고 멋지고 단정한 남자에게 호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유일주 남자의 경우, 여자를 아주 다정하고 세심하게 챙겨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아주 친밀한 관계의 사람에게 이야기를 털어 놓는 것을 좋아합니다. 

 

기타

기유일주는 상대방에게 신뢰감을 주는 일주입니다. 그러나 정작 본인은 상대방을 그다지 신뢰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유일주는 융통성과 적극성이 부족한 것이 특징입니다.

 

 

일주론은 사주를 간단하게 보는 단식적 방법입니다. 일주만으로 간명하며 통변을 하여서는 안되며, 사주 전체의 구조와 오행의 배합을 고려하여야 오류를 범하지 않게 됩니다.

 

 

<참고자료>

위키백과(ko.wikipedia.org)

나무위키(namu.wiki)

METURE BODY, SOULS(m.blog.naver.com/yoonkg00)

한울역학연구소(m.blog.naver.com/fortunemaker1)

안녕, 사주명리(yavares.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