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명리학/일주론

[사주명리] 기사일주(己巳日柱)

by 격물치지 2021. 6. 22.
728x90

사주의 일주는 본인이 태어난 생일이 되는 자리이며, 일간을 중심으로 음양오행의 기운을 조화와 흐름을 판단하는 것입니다.

 

흔히 '60갑자'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것은 천간과 지지로 만들수 있는 조합이 60개이며, 조합의 시작은 갑자(甲子)에서 시작된다는 의미입니다. 주기를 회전해서 돌아오는 것을 환갑이라고 합니다.

 

 

기사일주는 천간은 기토(己土)이며, 지지 사화(巳火)입니다.

기토(己土) 좁지만 알찬 땅을 의미하며, 공식적인 석상에서 약한 모습을 보이지만, 자신의 주변사람에게 주도적이고 적극적입니다.

사화(巳火) 물상적으로 뱀을 의미하며, 음습한 곳에서 활동하며, 장애물을 거침없이 통과하는 유연함을 가집니다. 사화의 특징은 신통력 있고 명석한 두뇌, 용의주도한 업무능력입니다. 또한, 업무의 방향을 자신에게 유리하게 바꾸는 장악능력입니다.

 

 

십이운성

기사의 십이운성은 제왕(帝王) 해당합니다. 제왕은 극단적인 힘이며, 분야의 우두머리가 되고자 하는 욕망의 힘입니다.

 

육친

기사는 정인(正印) 관계이며, 나의 부족함을 채워주는 힘입니다. 어느 집단에 가더라도 귀인의 조력을 받을 있는 안정적인 힘입니다. 또한 학문을 좋아하고, 예의와 고상한 인품을 가지게 됩니다. 반면에 유연성과 순발력이 떨어지고 돌방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이 떨어집니다.

 

기본성향

기사일주는 겉으로는 여리게 보이지만 속은 강직한 성품의 소유자입니다. 학문에 관심이 많고, 상식이 풍부하며, 견문도 넓습니다. 욕망이 강하여 매우 활동적이며 다방면으로 일을 벌이기도 하며 외국어에도 능통합니다. 신의가 좋고 의협심이 강하며 진실을 좋아합니다.

 

조용하고 부드러운 성격으로 중용을 좋아하며 원만한 성품으로 대인관계가 좋습니다. 언행일치와 매사 성실하고 신중하게 처신하여 다른 사람과 다툼이 없습니다. 자기 일에 충실하고 신용이 있으며 종교나 철학에 관심이 많습니다. 내성적인 면이 있으며 자신의 의지를 관철하기 위한 추진력 또한 뛰어납니다.

 

재물운

기사일주의 일지 인성은 매사에 인내와 노력을 의미하므로 자기 사업보다는 직장이나 조직에서 일을 하면 좋습니다.

 

사업을 하는 경우, 시간이 지나면서 재물이 천천히 들어오는 형상이라 안정적인 사업이 본인의 성향에 맞습니다.

 

지지 인성의 영향으로 학문과 전문기술을 배워서 삶을 개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특유의 권력욕으로 인해 정치계아 종교계에 투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남자/여자

기사일주는 인성의 영향으로 연애가 어려워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배우자의 결정에도 모친의 영향으로 갈등이 생길 있습니다.

 

기사일주 남자의 경우, 결혼 모친과 동거를 하는 수가 있으며, 고부갈등이 있을 있습니다. 말이 없고 자기 뚝심이 강한 타입이며, 전형적인 외음내양이라고 있으며, 어려움에 처했을 천우신조의 끈질긴 생명력으로 버틸 있습니다.

 

기사일주 여자의 경우, 결혼 친정 출입이 빈번하거나 남편과 함께 처가살이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자식이 드룰거나 자식으로 인한 근심으로 고통이 있습니다.

 

본인 중심의 사고방식으로 남편보다 본인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자기 중심적인 성향으로 인해 가정의 불화나 폭력적인 남편에게 공격을 당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남편이 활인업에 종사하지 않으면 백년해로가 어렵습니다. 신강한 여자는 차라리 도전적인 활발한 사회적활동을 하는 것이 가정에도 도움이 됩니다.

 

기타

기사일주는 꼼꼼함이 없으면 손실과 좌절을 맛보게 됩니다.

기사일주는 평상시 온화해도 욱하는 경우가 있으며, 누구든 가리지 않고 폭발하게 됩니다.

가시일주는 욕심이 많기 때문에 다소 산만하게 비춰지기도 합니다. 또한 욕망 때문에 잔병치레를 하는 경우도 있으며 스트레스 때문에 위장에 영향을 있습니다.

 

 

일주론은 사주를 간단하게 보는 단식적 방법입니다. 일주만으로 간명하며 통변을 하여서는 안되며, 사주 전체의 구조와 오행의 배합을 고려하여야 오류를 범하지 않게 됩니다.

 

 

<참고자료>

위키백과(ko.wikipedia.org)

나무위키(namu.wiki)

METURE BODY, SOULS(m.blog.naver.com/yoonkg00)

한울역학연구소(m.blog.naver.com/fortunemaker1)

안녕, 사주명리(yavares.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