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명리학/일주론

[사주명리] 기묘일주(己卯日柱)

by 격물치지 2021. 6. 22.
728x90

사주의 일주는 본인이 태어난 생일이 되는 자리이며, 일간을 중심으로 음양오행의 기운을 조화와 흐름을 판단하는 것입니다.

 

흔히 '60갑자'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것은 천간과 지지로 만들수 있는 조합이 60개이며, 조합의 시작은 갑자(甲子)에서 시작된다는 의미입니다. 주기를 회전해서 돌아오는 것을 환갑이라고 합니다.

 

 

기묘일주는 천간은 기토(己土)이며, 지지 묘목(卯木)입니다.

기토(己土) 좁지만 알찬 땅을 의미하며, 공식적인 석상에서 약한 모습을 보이지만, 자신의 주변사람에게 주도적이고 적극적입니다.

묘목(卯木) 물상적으로 토끼를 의미하며, 사회적으로 활발하며, 온순합니다. 개성이 뚜렷하고, 창의적이며, 주변 사람과 나누고 싶어하는 인정이 많은 성향이 있습니다.

 

 

십이운성

기묘의 십이운성은 () 해당합니다. 병은 실제로 신체적 힘이 떨어지기도 하니 잔병이나 건강에 유의해야 합니다. 병은 감각적이며 자신을 표현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또한 온순하나, 결단력과 의지가 약한 경우가 많습니다.

 

육친

기묘는 편관(偏官) 관계이며, 일간을 강하게 억누르는 힘입니다. 편관은 칠살이라고도 부를 정도로 강하게 극하고, 반대로 나는 강한 내성이 생겨 용맹하고, 과감한 성향을 가지게 됩니다.

 

기본성향

기묘일주는 순박하며 부드러우나 의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말수가 적고 의협심과 뚝심도 있으며 믿음직스러운 사람이며, 항상 대의와 중용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남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합니다. 성실하며 말과 행동이 일치하며 모든 일을 신중하게 처신하여 신용도가 높고 종교나 철학에 관심이 많습니다.

 

자손심이 강하고 명예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수줍음과 불안감을 느끼며 지구력이 부족하여 쉽게 싫증을 내기도 합니다. 조그만 일이나 아닌 일에도 반항적 기질을 보이며 남에게 지는 것을 싫어합니다. 자존심으로 인해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당하는 경우도 있으며, 사소한 일에 신경을 쓰며 고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재물운

기묘일주의 편관은 의협심, 명예심이 앞서다 보니, 재물의 기운을 약하게 되어 실리를 챙기지 못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편관의 영향으로 타인의 입장에서 지나치게 생각을 하므로 자신의 입장이 곤란해지는 경우가 많으며, 재물보다는 명예를 위해서 돈을 쓰고, 재물을 모으는데는 기본적인 재능이 부족합니다.

 

기묘일주는 식상이 공망에 해당하므로 직장에 소속되어 안정적으로 경제생활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업을 하게 된다면 납품, 영업, 대리점, 하청사업이 좋습니다. 재물의 실리보다는 자존심, 명예 외형에 집착하므로 규모를 크게 하기 쉽고, 내실이 약한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한방을 노리는 성향 때문에 돈을 벌지만 소모 지출도 많습니다.

 

남자/여자

기묘일주는 이성에게 보이는 특유의 꼼꼼함과 자상함 때문에 곤란한 경우가 발생하기도 하며, 이러한 성향은 상대방에게 원인을 제공하고 발뺌한다는 느낌을 주게 됩니다.

 

기묘일주 남자의 경우, 자식이 태어난 잔소리가 극심해지는 여자를 만나거나 배우자와의 갈등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지 편관의 특성 때문이며, 성격이 강성한 자식과의 갈등에 시달리기도 합니다.

 

기묘일주 여자의 경우, 남편의 간섭이 심하여 고통이 따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자식과의 인연이 좋지 않은 편입니다.

 

기타

기묘일주는 끈기가 부족하여 오래 지속하지 못하고 반짝하고 마는 경향이 있습니다.

기묘일주는 지지 묘목의 영향으로 손기술이나 기예에 뛰어난 사람이 많습니다.

기묘일주는 십이운성이 병으로 다른 지지에 () 부족하면 건강, 사고 등이 오기 쉽습니다.

 

 

일주론은 사주를 간단하게 보는 단식적 방법입니다. 일주만으로 간명하며 통변을 하여서는 안되며, 사주 전체의 구조와 오행의 배합을 고려하여야 오류를 범하지 않게 됩니다.

 

 

<참고자료>

위키백과(ko.wikipedia.org)

나무위키(namu.wiki)

METURE BODY, SOULS(m.blog.naver.com/yoonkg00)

한울역학연구소(m.blog.naver.com/fortunemaker1)

안녕, 사주명리(yavares.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