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명리학/일주론

[사주명리] 기축일주(己丑日柱)

by 격물치지 2021. 6. 22.
728x90

사주의 일주는 본인이 태어난 생일이 되는 자리이며, 일간을 중심으로 음양오행의 기운을 조화와 흐름을 판단하는 것입니다.

 

흔히 '60갑자'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것은 천간과 지지로 만들수 있는 조합이 60개이며, 조합의 시작은 갑자(甲子)에서 시작된다는 의미입니다. 주기를 회전해서 돌아오는 것을 환갑이라고 합니다.

 

 

기축일주는 천간은 기토(己土)이며, 지지 축토(丑土)입니다.

기토(己土) 좁지만 알찬 땅을 의미하며, 공식적인 석상에서 약한 모습을 보이지만, 자신의 주변사람에게 주도적이고 적극적입니다.

축토(丑土) 물상적으로 소를 의미하며, 우직하고 성실한 성향을 보입니다. 개인의 이익보다는 공공의 이익을 소중하게 생각히며, 자기 희생으로 사회적 정의를 위해 봉사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십이운성

무술의 십이운성은 () 해당합니다. 묘는 창고에 저장이 되는 기운이며, 들어가면 빠져 나올 없는 것입니다.

 

육친

무술은 비견(比肩) 관계이며, 비견은 자존심과 고집이 쎄고, 독립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조직과 단체에서 협력과 친목 등의 활동에 뛰어난 재능을 발휘하나, 자기 주장이 강하여 남의 말을 듣지 않는 성향이 있습니다. 강한 경쟁의식으로 경쟁적 논리와 다툼을 좋아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기본성향

기축일주는 부드러우며 조용하고 온화한 성격으로 주변 사람들과 사이좋게 지내는 성격입니다. 말수가 적고 성실하며 희생정신이 강해 주변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습니다.

 

또한 의협실이 강하고 대의와 중용을 지키며 사명감이 투철한 편입니다. 종교나 철학에 관심이 많으며 종교를 가지게 된다면 신앙심이 깊습니다.

 

항상 부지런하고 한가지 일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으나, 소극적이고 소극적인 자세로 가볍게 일처리를 하여 손해를 보기도 하며, 때로는 독립심이 부족하며 경거망동하거나 발끈하는 기질이 있습니다.

 

재물운

기축일주의 지장간은 비견, 식신, 편재로 돈을 있는 식상생재의 구조로 십신이 흘러갑니다. 따라서 돈을 있고, 모을 있습니다.

 

기축일주는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고집스럽게 밀어 붙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직업으로 전문분야를 가지게 되면 좋습니다. 직업으로는 교육, 의약학, 연구직, 전문기술직 등이 어울리며, 사업의 경우 교육사업, 의약학, 금속기계 관련 제조, 토목 사업 등이 좋습니다.

 

기축일주는 일확천금, 투기와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지장간의 편재의 영향으로 재물을 꿈꾸기도 하지만 결실을 이루는데 부족한 기운이기에 안정한 형태의 사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남자/여자

기축일주의 일지 비견은 배우자와 재물의 인연을 방해하여 남녀 모두 배우자 인연이 부족한 일주입니다. 또한 십이운성도 묘에 해당하기 때문에 고독하게 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축일주 남자의 경우, 지장간에 식신, 편재가 있으므로 배우자 인연은 무난하나 연인과의 심한 갈등을 겪고 인연이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축일주 여자의 경우, 지장간의 식신, 편재가 있고 비견이 있으므로 재물과 자식에 강한 집착을 보이며, 남편과 갈등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주론은 사주를 간단하게 보는 단식적 방법입니다. 일주만으로 간명하며 통변을 하여서는 안되며, 사주 전체의 구조와 오행의 배합을 고려하여야 오류를 범하지 않게 됩니다.

 

 

<참고자료>

위키백과(ko.wikipedia.org)

나무위키(namu.wiki)

METURE BODY, SOULS(m.blog.naver.com/yoonkg00)

한울역학연구소(m.blog.naver.com/fortunemaker1)

안녕, 사주명리(yavares.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