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명리학/일주론

[사주명리] 계유일주(癸酉日柱)

by 격물치지 2021. 6. 26.
728x90

사주의 일주는 본인이 태어난 생일이 되는 자리이며, 일간을 중심으로 음양오행의 기운을 조화와 흐름을 판단하는 것입니다.

 

흔히 '60갑자'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것은 천간과 지지로 만들수 있는 조합이 60개이며, 조합의 시작은 갑자(甲子)에서 시작된다는 의미입니다. 주기를 회전해서 돌아오는 것을 환갑이라고 합니다.

 

 

계유일주는 천간은 계수(癸水)이며, 지지 유금(酉金)입니다.

계수(癸水) 만천하에 내리는 이슬비와 같으며, 온화하고 여린 심성으로 대인관계가 부드럽고 여성적 성향을 가집니다.

유금(酉金) 물상적으로 날카로운 , 가공된 금속을 의미하며, 원칙과 소신을 지키기 위한 청렴하고 솔직한 성품을 가집니다. 날카로운 통찰력과 섬세하고 예리한 감각적 직관력으로 의술과 관련된 지지로 통합니다. 의사나 약과 술을 다루는 직업 또는 종교와 예술 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냅니다.

 

 

십이운성

계미의 십이운성은 () 해당합니다. 병은 실제로 신체적 힘이 떨어지기도 하니 잔병이나 건강에 유의해야 합니다. 병은 감각적이며 자신을 표현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또한 온순하나, 결단력과 의지가 약한 경우가 많습니다.

 

육친

계미는 편인(偏印) 관계이며, 극단적으로 채워주는 기운입니다. 독창성, 창의성, 개성이 강한 성향이 있습니다. 예측불허, 불규칙한 재능으로 잡기에 능합니다.

 

기본성향

계유일주는 침착하면서도 때를 기다리는 기다림의 달인입니다. 기회가 포착되면 민감하게 반응하고 자신이 하고자 하는 바를 성취하는 스타일입니다. 자신이 나설 때와 물러날 때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행동하며 타인을 의식은 하되 모나지 않게 움직입니다.

 

업무 수단으로서 감각을 최대한 활용합니다. 직관적으로 어떤 행동에 따른 결과르 인지하거나 예측하여 대응할 정도로 순간 판단력이 뛰어나며, 마치 수면위로 오리가 정지한 보이지만 실상 물밑에서는 분주하게 다리를 움직이고 있는 것과 같습니다.

 

조용한 무정해 보여도 머리 속은 항상 복잡하게 생각합니다. 평상시 순박하게 행동을 하나, 생각이 많고 감각이 뛰어나기 때문에 외견으로 평가해서는 안됩니다.

 

차가운 인상과 고고하다는 평가를 받는 경우가 많아 사람들과 쉽게 융화하거나 어울리기 어려우며, 다재다능하지만 깐깐한 성격으로 좀처럼 실수를 하지 않습니다. 남에게 신세지거나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 스스로 성실하고 근면하려고 노력을 합니다.

 

무슨 일이건 자신이 직접 확인하고 실행하는 스타일로 기본적으로 사람을 믿지 않으며, 자신을 은근히 과시하거나 지나칠 정도로 인색하게 행동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남들과 쉽게 친해질 없습니다. 의외로 불평불만이 많은 편으로 밖에 사람들과는 아예 교분을 쌓지 않으려고 합니다.

 

예민하고 세심하며, 글과 그림으로 감정을 표출하는 재능이 뛰어나 예술과 문학 방면에서 두각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또한 눈치가 빠르고 총명하여 앞을 예견하기도 합니다.

 

직업운

계유일주는 재능과 전문적인 기술을 가진 사람이 많습니다. 직업군으로는 전문기술 분야나 교육, 연구, 종교 등이 있습니다.

 

일지 편인은 식신을 공격하는 힘으로 작용하여 자기가 가진 재능에 비해 거두는 결실이 부족하다고 보며, 따라서 안정적인 직장생활이 어울립니다.

 

남자/여자

계유일주는 일지 편인이 식신을 극하는 기운이기 때문에 남녀 모두 이성에 대한 관심이 있더라도 적극적인 표현력이 부족하여 연애가 쉽게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체로 소개팅이나 선을 통해 결혼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계유일주 여자의 경우, 관심을 모으는 능력이 탁월하며(60간지 중에서 애교가 가장 뛰어납니다.), 결혼 재산을 불리는 재능을 발휘하기도 합니다.

 

계유일주 남자의 경우, 모성애를 자극해서 어필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남녀 모두 부부궁이 좋지 않으며, 특히 여자는 일지의 편인이 식신을 극하기 때문에 자녀와 운이 좋지 않은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타

계유일주는 병치례에 취약한 경우가 많으며, 어린 시절에 신장질환에 유의해야 합니다.

계유일주는 남의 일에 참견하기 좋아합니다.

 

일주론은 사주를 간단하게 보는 단식적 방법입니다. 일주만으로 간명하며 통변을 하여서는 안되며, 사주 전체의 구조와 오행의 배합을 고려하여야 오류를 범하지 않게 됩니다.

 

 

<참고자료>

위키백과(ko.wikipedia.org)

나무위키(namu.wiki)

METURE BODY, SOULS(m.blog.naver.com/yoonkg00)

한울역학연구소(m.blog.naver.com/fortunemaker1)

안녕, 사주명리(yavares.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