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명리학/일주론

[사주명리] 계사일주(癸巳日柱)

by 격물치지 2021. 6. 26.
728x90

사주의 일주는 본인이 태어난 생일이 되는 자리이며, 일간을 중심으로 음양오행의 기운을 조화와 흐름을 판단하는 것입니다.

 

흔히 '60갑자'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것은 천간과 지지로 만들수 있는 조합이 60개이며, 조합의 시작은 갑자(甲子)에서 시작된다는 의미입니다. 주기를 회전해서 돌아오는 것을 환갑이라고 합니다.

 

 

계사일주는 천간은 계수(癸水)이며, 지지 사화(巳火)입니다.

계수(癸水) 만천하에 내리는 이슬비와 같으며, 온화하고 여린 심성으로 대인관계가 부드럽고 여성적 성향을 가집니다.

사화(巳火) 물상적으로 뱀을 의미하며, 음습한 곳에서 활동하며, 장애물을 거침없이 통과하는 유연함을 가집니다. 사화의 특징은 신통력 있고 명석한 두뇌, 용의주도한 업무능력입니다. 또한, 업무의 방향을 자신에게 유리하게 바꾸는 장악능력입니다.

 

 

십이운성

계사의 십이운성은 () 해당합니다. 태는 생명이 잉태된 상태를 의미하며, 무한한 가능성이 존재하는 상태라고 있습니다. 총명하고 창조적이며, 무엇이든 있는 이상주의의 힘이라고 있습니다.

 

육친

계사는 정재(正財) 관계이며, 안정적인 수익을 의미합니다. 근면과 성실의 대가이며, 정직과 신용의 결과입니다.

 

기본성향

계사일주는 온화하며 순수하고 인정이 많으면서도 지혜롭기 때문에 굴곡없이 살아가는 스타일입니다. 두뇌회전이 빠르고 수완이 좋아 어떤 일이건 한 번 보면 해결책을 강구할 정도로 아이디어가 풍부하고 일처리를 완벽하게 마무리 합니다.

 

내성적이지만 업무에 대한 열정과 추진력을 갖고 있으며 다른 사람들이 생각하지 못한 창의력을 발휘하여 문제해결의 핵심 역할을 합니다. 또한 은근히 물욕이 많아 버는 일이라면 열일을 마다하고 집착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엉뚱한 일을 벌이기도 하며 주도면밀하여 크게 손해를 보거나 실패하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정갈하고 품격있는 언어를 구사하므로 대인관계에서 모나지 않게 처신하는 편이나 너무 원리원칙에 치중하여 직선적 성향을 드려내기 쉽습니다. 또한 매너가 좋아 웬만해서는 실수를 하지 않으며 남의 험담을 하지 않는 특성이 있습니다.

 

편으로는 융통성이 없고 고지식하게 느껴지기 때문에 사무적인 관계가 되기 쉽고 경우에 따라 무미건조한 인간관계가 지속되기도 합니다. 구설수는 없는 편이나 신경이 너무 예민하여 농담조차도 진담으로 받아들일 정도로 마음의 여유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타인의 실수도 용납하지 않지만 자신으로부터의 실수는 생각조차 없을 정도로 완력함을 추구하고자 합니다.

 

외견상 인자하게 보여도 머리속에는 실익을 따지느라 분주합니다. 부드러운 가시가 있어 보이고, 친절한 듯해도 권위가 있어 보이는 묘한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자신에게 이득이 되는 일이라면 정체성조차 포기할 정도로 출세욕이 강하고 집요하리만큼 물고 늘어지는 근성이 있습니다. 인덕이 많아 지인들 덕분에 직업적 고충은 겪는 편이지만 의외로 귀가 얇아 피해를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떠한 잘못을 자신의 탓으로 돌리려는 경향 때문에 자학적인 기질을 보임으로 경우에 따라 극단적인 선택을 정도로 심리적 압박감을 받습니다.

 

직업운

계사일주는 일지 정재의 영향으로 착실하게 부를 쌓아나가는 유형이 많습니다. 또한 평생 의식주가 두터운 편이며 안정적인 부를 이루게 됩니다.

 

어느 직장이나 조직에도 적응하는 편이며 사회적 활동에 최적화된 일주이며, 행정가, 관료, 임명직 공무원에 어울립니다.

 

남자/여자

계사일주는 결혼운이 무난합니다. 안정적인 사회 활동에 최적화 일주이기에 결혼생활도 안정적입니다.

 

남녀 모두 선을 보고 결혼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과 격이 맞으면 배우자로 인정하고 무난하게 살아갈 있기 때문이며 직장이나 재산 등의 조건을 따져보고 만남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계사일주 남자의 경우, 배우자궁의 일지가 역마와 재물이기 때문에 사회적 활동을 왕성하게 하는 여성을 좋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보다 잘난 여성을 원하는 것은 아니지만 나름대로 직업과 전문성을 가진 사람을 원합니다.

 

계사일주 여자의 경우, 판단력과 현실적인 계산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남자의 허세에 속아 낭만적인 사랑에 빠지지는 않습니다. 진심으로 자신을 사랑하는 충직한 남자를 깐깐하게 고르는 편이며, 자신의 지위와 체면에 어울리는 훌륭한 남자를 만나 행복한 결혼 생활을 하는 것을 꿈꿉니다.

 

그러나 측은지심에 빠져 어이없는 결혼을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똑똑하지만 결혼을 성공적으로 하는 경우가 드물며, 순간의 호기심과 방심으로 평생 끙끙대며 살아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일주론은 사주를 간단하게 보는 단식적 방법입니다. 일주만으로 간명하며 통변을 하여서는 안되며, 사주 전체의 구조와 오행의 배합을 고려하여야 오류를 범하지 않게 됩니다.

 

 

<참고자료>

위키백과(ko.wikipedia.org)

나무위키(namu.wiki)

METURE BODY, SOULS(m.blog.naver.com/yoonkg00)

한울역학연구소(m.blog.naver.com/fortunemaker1)

안녕, 사주명리(yavares.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