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명리학/일주론

[사주명리] 계미일주(癸未日柱)

by 격물치지 2021. 6. 26.
728x90

사주의 일주는 본인이 태어난 생일이 되는 자리이며, 일간을 중심으로 음양오행의 기운을 조화와 흐름을 판단하는 것입니다.

 

흔히 '60갑자'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것은 천간과 지지로 만들수 있는 조합이 60개이며, 조합의 시작은 갑자(甲子)에서 시작된다는 의미입니다. 주기를 회전해서 돌아오는 것을 환갑이라고 합니다.

 

 

계미일주는 천간은 계수(癸水)이며, 지지 미토(未土)입니다.

계수(癸水) 만천하에 내리는 이슬비와 같으며, 온화하고 여린 심성으로 대인관계가 부드럽고 여성적 성향을 가집니다.

미토(未土) 물상적으로 사막의 땅과 같으며, 강한 불의 기운으로 인해 급하고 단정적인 선택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섬세하고 예민한 가운데 참을성과 끈기가 있으며 희생정신이 강합니다.

 

 

십이운성

계미의 십이운성은 () 해당합니다. 묘는 창고에 저장이 되는 기운이며, 들어가면 빠져 나올 없는 것입니다.

 

육친

계미는 편관(偏官) 관계이며, 일간을 강하게 억누르는 힘입니다. 편관은 칠살이라고도 부를 정도로 강하게 극하고, 반대로 나는 강한 내성이 생겨 용맹하고, 과감한 성향을 가지게 됩니다.

 

기본성향

계미일주는 총명하고 영리하며 생활력이 강하여 어떠한 환경에 처하여도 삶의 희망을 놓지 않는 오뚝이 같은 자생력이 있습니다. 아울러 따뜻한 마음씨와 남을 이해하려는 습성으로 인해 사람들과 다툼이 적고 대인관계가 원한하여 좋은 평판을 받는 유형입니다.

 

겉보기와 달리 천성적으로 마음이 급하고 과정보다 결과 지향적입니다. 하찮은 일도 밀어 붙이려는 성향이 강하여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을 자초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감각적 센스와 재치가 있으며 두뇌회전이 빠르고 영리하여 창조적 분야에 능하나 아이디어만큼 실행력은 부족합니다. 오히려 자신의 기발한 생각들이 다른 사람을 통하여 작품이 되거나 실제 자신은 결실을 챙기지 못하는 편입니다. 의외로 출세욕이 강한 편이나 결과는 신통치 않습니다.

 

냉철한 판단력과 대처능력이 좋아 위기에 강하고 실패에 따른 위험이 거의 없을 정도로 신중한 면을 지니고 있습니다. 안전하고 위험이 덜한 쪽을 택하는 안정지향적 성향이 강하며 남에게 신세를 지거나 폐를 끼치는 것을 극단적으로 경계하는 편으로 은근히 성격이 까다롭고 신경질적입니다.

 

남의 일에는 거의 무관심하고 자신의 일에만 치중하는 편이어서 삶이 단조롭게 보일 정도이며, 자존심이 강해 경쟁에서 지는 것을 싫어합니다. 상황이 여의치 않으면 오히려 반항심으로 작용하여 침묵으로 일관하거나 다른 방법으로 시위를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직업운

계미일주는 추진력과 저돌성이 부족하여 대체로 규모의 사업은 힘듭니다.

 

지장간의 식신-재성-관성의 영향으로 사회적 활동을 하는데 최적화된 흐름이며 거침없는 활동력으로 먹고 사는 문제에는 거침이 없습니다.

 

십이운성 묘의 기운으로 편관이 인생 자체를 누르고 있기 때문에 성취는 더딘 편이고, 시련을 극복해야 합니다.

 

계미일주는 평생 분주한 가운데 성공을 위해 더디게 나아가는 사람이 많습니다. 어울리는 직업군으로는 교육계와 금융계가 해당됩니다.

 

남자/여자

계미일주는 지지 편관의 영향으로 배우자의 기가 강하여 갈등이 심하게 있는 일주입니다.

 

계미일주 남자의 경우, 야망을 가지고 있으나 주위의 열악한 조건 때문에 실제로는 실속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배우자 결정에 있어서 예쁘고 조건이 좋은 여자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나 편재와 편관을 모두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기가 세고 간섭의 정도가 심한 여자와 사는 것이 체질에 맞습니다.

 

계미일주 여자의 경우, 똑똑하고 인정도 많아서 잔소리를 못해서 오히려 본인에게 손해로 다가오는 경우가 많으며 이러한 성향으로 남편과 자식의 덕을 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계미일주 여자는 잔소리와 간섭이 심한 배우자와 인연이 닿으며, 무정하고 폭력적인 남편으로 인한 고통에 시달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일주론은 사주를 간단하게 보는 단식적 방법입니다. 일주만으로 간명하며 통변을 하여서는 안되며, 사주 전체의 구조와 오행의 배합을 고려하여야 오류를 범하지 않게 됩니다.

 

 

<참고자료>

위키백과(ko.wikipedia.org)

나무위키(namu.wiki)

METURE BODY, SOULS(m.blog.naver.com/yoonkg00)

한울역학연구소(m.blog.naver.com/fortunemaker1)

안녕, 사주명리(yavares.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