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명리학/일주론

[사주명리] 계축일주(癸丑日柱)

by 격물치지 2021. 6. 26.
728x90

사주의 일주는 본인이 태어난 생일이 되는 자리이며, 일간을 중심으로 음양오행의 기운을 조화와 흐름을 판단하는 것입니다.

 

흔히 '60갑자'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것은 천간과 지지로 만들수 있는 조합이 60개이며, 조합의 시작은 갑자(甲子)에서 시작된다는 의미입니다. 주기를 회전해서 돌아오는 것을 환갑이라고 합니다.

 

 

계축일주는 천간은 계수(癸水)이며, 지지 축토(丑土)입니다.

계수(癸水) 만천하에 내리는 이슬비와 같으며, 온화하고 여린 심성으로 대인관계가 부드럽고 여성적 성향을 가집니다.

축토(丑土) 물상적으로 소를 의미하며, 우직하고 성실한 성향을 보입니다. 개인의 이익보다는 공공의 이익을 소중하게 생각히며, 자기 희생으로 사회적 정의를 위해 봉사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십이운성

계축의 십이운성은 관대(冠帶) 해당합니다. 자수성가를 이루는 힘이며, 타인의 주목과 질투를 받는 힘입니다. 관대는 청춘의 기상으로 가장 직진성이 강한 에너지이며, 십이운성 가장 힘입니다.

 

육친

계축은 편관(偏官) 관계이며, 일간을 강하게 억누르는 힘입니다. 편관은 칠살이라고도 부를 정도로 강하게 극하고, 반대로 나는 강한 내성이 생겨 용맹하고, 과감한 성향을 가지게 됩니다.

 

기본성향

계축일주는 정체성이 불분명하면서 조용히 주변을 관망하며 자신을 다독거리를 유형입니다. 인자하고 다정다감하며 주어진 업무에 최선을 다하는 스타일로 목표를 향해 한 눈 팔지 않고 정진합니다. 느린 듯 해도 재빠르게 실리를 취하는 성향으로 다소 고집스러우면서 집념이 강합니다.

 

머리가 뛰어나서 순간 처세술에 능하고 어떠한 상황을 보는 것만으로도 흐름을 파악할 정도로 이해력이 뛰어납니다. 아둔한 사람은 계축일주의 먹잇감이 되거나 조롱거리가 되며 이용당하기도 합니다.

 

동물적 감각기능이 발달하여 가장 편하게 살아가는 방법을 모색하고 경우에 따라 남의 도움을 받거나 의지할 정도로 유연한 사고방식을 갖고 있습니다. 생각이 많은 편으로 재치와 해학이 뛰어나며 아이디어 뱅크로 통할 정도로 책략에 강합니다.

 

탁월한 재주로 내심 정상에 오르고자 하는 마음이 강하나, 소극적이며 배타성이 강하여 자신의 영역에 누군가 침범하는 것을 싫어하고, 타인의 참견과 간섭을 극도로 배제하며 마음의 문을 거의 닫고 사는 스타일입니다.

 

좋고 싫음이 분명하여 뜻이 맞는 몇몇 사람만 친분을 유지하며, 스스로 왕따를 자초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어떤 일을 하면서도 성공과 실패를 예단하여 기분에 따라 일을 접었다가 다시 반복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지는 것을 싫어하고 비교의식이 지나치게 강하여 노골적으로 대항하거나 경쟁심을 부추기기도 합니다. 평상시에는 침착하고 온순하나, 이재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대단히 이기적으로 돌변하여 주위로부터 따가운 눈총을 받기도 합니다. 특히 어줍지 않게 자존심이 세며 자기 위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지구력과 끈기는 높이 평가를 받습니다.

 

직업운

계축일주는 일지 편관과 십이운성 관대의 영향으로 지도자의 길로 가는 것이 대체로 순조롭습니다. 만인을 가르치고 기르는 차갑고 강력한 수단으로 지도하는 모양이라서 정신적, 권력을 휘두르는 지도자가 많습니다.

 

일지 편관과 신살 양인의 성격으로 검찰, 경찰, 교육, 종교 등에서 종사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식상이 공망이라 재주없이 돈을 벌고자 하며, 강한 기세로 밀어붙이는 방식으로 일을 처리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남자/여자

계축일주는 일지에 칠살(편관) 깔고, 십이운성 관대의 영향으로 자존심이 강하여 결혼운이 좋지 않습니다.

 

배우자궁이 불안하여 사회에서는 사랑과 인정을 받지만 가정에서는 행복과 거리가 일주라고 있습니다. 바깥에서는 좋은 사람, 집안에서는 재미없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계축일주 여자의 경우, 남편의 간섭이 심하여 그로 인한 갈등이나 고통이 따를 있습니다. 또한 식신, 상관이 공망으로 자식 인연이 부족합니다.

 

계축일주 남자의 경우, 배우자의 기가 강하여 고통을 받을 있습니다. 또는 배우자가 병약하여 돌봐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기타

계축일주는 십이운성 상으로 인성이 묘지에 있어 지식을 담아두려는 욕망이 강하여 정보를 모아두거나 독서를 즐기는 사람이 많습니다.

 

 

일주론은 사주를 간단하게 보는 단식적 방법입니다. 일주만으로 간명하며 통변을 하여서는 안되며, 사주 전체의 구조와 오행의 배합을 고려하여야 오류를 범하지 않게 됩니다.

 

 

 

<참고자료>

위키백과(ko.wikipedia.org)

나무위키(namu.wiki)

METURE BODY, SOULS(m.blog.naver.com/yoonkg00)

한울역학연구소(m.blog.naver.com/fortunemaker1)

안녕, 사주명리(yavares.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