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명리학/일주론

[사주명리] 계묘일주(癸卯日柱)

by 격물치지 2021. 6. 26.
728x90

사주의 일주는 본인이 태어난 생일이 되는 자리이며, 일간을 중심으로 음양오행의 기운을 조화와 흐름을 판단하는 것입니다.

 

흔히 '60갑자'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것은 천간과 지지로 만들수 있는 조합이 60개이며, 조합의 시작은 갑자(甲子)에서 시작된다는 의미입니다. 주기를 회전해서 돌아오는 것을 환갑이라고 합니다.

 

 

계묘일주는 천간은 계수(癸水)이며, 지지 묘목(卯木)입니다.

계수(癸水) 만천하에 내리는 이슬비와 같으며, 온화하고 여린 심성으로 대인관계가 부드럽고 여성적 성향을 가집니다.

묘목(卯木) 물상적으로 토끼를 의미하며, 사회적으로 활발하며, 온순합니다. 개성이 뚜렷하고, 창의적이며, 주변 사람과 나누고 싶어하는 인정이 많은 성향이 있습니다.

 

 

십이운성

계묘의 십이운성은 장생(長生) 해당합니다. 장생은 태어나서 자라는 단계를 의미하며, 때묻지 않은 순수한 성품이며 깨끗한 심성의 기운입니다. 청렴결백한 힘으로 조직의 모범이 되며, 학구적인 섬세함과 총명함으로 문창귀인과 일맥상통하는 기운입니다.

 

육친

계묘는 식신(食神) 관계이며, 나에게 이미 주어진 먹을 복을 의미합니다. 낙천적이고 명랑한 성격이며, 심성이 착하고 배려심이 가득하며, 온화하고 낭만적인 성향도 가지고 있습니다. 자신을 표현하는 언어능력이 좋으며, 설득력과 수용력, 타협을 하는데 좋은 능력을 발휘합니다.

 

기본성향

계묘일주는 심성이 착하고 온유하며 희생과 봉사정신 및 인정이 넘치는 유형입니다. 남들과 화합은 하되 자기 것을 잘 챙기며 축소 지향적 성향이 있습니다. 모두 함께 있어도 친한 몇몇 사람만을 '우리'의 부류로 분류하기도 합니다.

 

급격한 환경 변화를 싫어하고 항상성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해 마음이 여려 보입니다. 하지만 지향하는 바를 분명히 하고 고집도 은근히 세기 때문에 결국 뜻한 바를 성취하는 스타일입니다. 다재다능하면서도 무리하지 않고 정도를 추구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살가운 편이나 누군가를 미워하여 증오하고 틀어지면 좀처럼 원상회복이 어렵습니다. 무레하거나 튀는 행동을 하지 않으며, 조신하게 처신하고 열정적으로 살아 갑니다. 총명하기 때문에 보기만 해도 따라할 정도로 눈썰미가 좋습니다. 업무를 맡으면 깔끔하게 처리하고 공치사를 하지 않습니다.

 

남에게 신세지는 것을 싫어하는 만큼 타인의 간섭과 참견을 받아들이지 않으려 합니다. 또한 지기 싫어하고 경쟁심리가 있어 보이지 않는 곳에서 자신을 갚고 닦는데 혼신의 노력을 하는 스타일입니다. 같은 말을 하더라도 부드럽고 재치있는 말투를 사용하기 때문에 말을 한다는 느낌을 받게 되며, 신용과 신의가 있어서 타인으로부터 대단히 호감을 사게 됩니다.

 

대체로 용모가 준수하고 귀티나는 스타일로 멋과 품위가 있으며 안정적 삶을 영위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정에 약하며 자신보다 못한 처지의 사람들을 보면 쉽게 동정심이 발동하여 호의를 베풀거나 동조하는 경향으로 말미암아 자칫 오해 아닌 오해를 받을 있습니다.

 

어떤 일을 도모하기 위해 기획하는 일에 특출한 재능이 있어 자신의 생각을 형상화하거나 구체화하는 것에 관심이 많습니다. 그러나 결단성과 지구력이 약하여 끝까지 전력을 다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직업운

계묘일주는 일지 식신과 십이운성 장생의 영향으로 평생 안락하게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돈을 벌어도 내내 재물에 빈곤함을 느끼지 않습니다.

 

일처리 능력이 뛰어나며 자기에게 주어진 일을 무난하게 처리하며, 또한 자체를 즐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자기 실속을 챙기지 못하여 자기 사업에는 어울리지 못하며 부자가 되기는 어려운 일주에 속합니다.

 

계묘일주는 전문자격사업, 교육, 언론출판, 토목건축, 원예, 요식업 등에 어울립니다.

 

남자/여자

계묘일주는 남을 챙겨주기 때문에 이성에게 인기도 많고, 오해의 소지를 있습니다. 이성과 헤어지고 나서도 해주기 때문에 상대방을 오해하게 만듭니다. 결과적으로 양다리를 걸치게 되는 일주이기도 합니다.

 

계묘일주 여자의 경우, 뛰어난 미인은 아니지만 누가 봐도 호감을 가질 만한 친근한 외모를 가진 것이 특징입니다. 연상 연하 구분없이 나이 차이가 많이 나는 남자와 맞으며, 우환없이 있습니다. 또한 지장간의 식신과 상관의 기운으로 자식이 태어난 남편가 인연이 박하다고 있습니다.

 

계묘일주 남자의 경우, 도화가 성립될 있으며, 주색으로 인한 난항이 예상됩니다.

 

기타

계묘일주는 매사에 올바른 처세를 하려고 노력합니다. 하지만 고지식한 면이 있습니다.

계묘일주는 일이 풀리지 않으면 정신적인 고통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계묘일주는 겉으로는 강한 해도 속으로는 여린 경우가 많습니다.

계묘일주는 굉장히 사치를 부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주론은 사주를 간단하게 보는 단식적 방법입니다. 일주만으로 간명하며 통변을 하여서는 안되며, 사주 전체의 구조와 오행의 배합을 고려하여야 오류를 범하지 않게 됩니다.

 

 

<참고자료>

위키백과(ko.wikipedia.org)

나무위키(namu.wiki)

METURE BODY, SOULS(m.blog.naver.com/yoonkg00)

한울역학연구소(m.blog.naver.com/fortunemaker1)

안녕, 사주명리(yavares.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