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명리학/일주론

[사주명리] 임오일주(壬午日柱)

by 격물치지 2021. 6. 25.
728x90

사주의 일주는 본인이 태어난 생일이 되는 자리이며, 일간을 중심으로 음양오행의 기운을 조화와 흐름을 판단하는 것입니다.

 

흔히 '60갑자'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것은 천간과 지지로 만들수 있는 조합이 60개이며, 조합의 시작은 갑자(甲子)에서 시작된다는 의미입니다. 주기를 회전해서 돌아오는 것을 환갑이라고 합니다.

 

 

임오일주는 천간은 임수(壬水)이며, 지지 오화(午火)입니다.

임수(壬水) 초겨울을 의미하며, 펼쳐지 않고 안으로 모아 가두는 기운입니다. 총명하며 일처리 속도가 빠르고,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처리 가능합니다.

오화(午火) 물상적으로 말을 의미하며, 활동성과 역동성의 상징입니다. 폭넓은 대인관계와 여행, 모험 등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역마살의 기운이 있는 것으로 봅니다.

 

 

십이운성

임오의 십이운성은 () 해당합니다. 태는 생명이 잉태된 상태를 의미하며, 무한한 가능성이 존재하는 상태라고 있습니다. 총명하고 창조적이며, 무엇이든 있는 이상주의의 힘이라고 있습니다.

 

육친

임오는 정재(正財) 관계이며, 안정적인 수익을 의미합니다. 근면과 성실의 대가이며, 정직과 신용의 결과입니다.

 

기본성향

임오일주는 물과 불의 상충된 구조이지만 물질적이고 정신적인 면에서 일체성을 추구하고자 하는 마음이 강합니다. 따라서 임오일주는 부지런하면 활동적입니다. 물과 불의 부조화 속에서도 균형을 유지하려는 속성이 강하기 때문에 매사를 지혜롭게 대처하며 최선을 다하는 착한 성품을 지닙니다.

 

천성적으로 온유하고 남에게 베풀며 넓은 마음으로 상대를 이해하고 포용하려는 스케일이 성품의 소유자입니다.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편으로 다정다감하고 부드러운 카리스마로 대중들의 사랑을 받습니다. 특히 이성에게 인기가 높아 자칫 방종으로 흐를 있으므로 남녀관계에 신중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감수성이 풍부하고 예의가 바르지만 귀가 얇고 여린 마음씨로 인해 다른 사람들의 말에 쉽게 동조하여 감응하므로 속고 물질적 피해도 보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마음속으로 무엇인가 감추거나 비밀스러운 면이 있어 보이지만, 자신의 단점을 극복하려는 반사적 행동에서 오는 자기 보호본능이 그렇게 움직이도록 하는 것입니다. 어떤 면에서는 이러한 피해의식이 역설적으로 자신을 신비주의 성향이 있는 것처럼 비추도록 합니다.

 

융통성이 있으면서도 수완이 좋고 감각이 뛰어나기 때문에 상황 판단이 빠르고 임기응변에 능합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유순하고 얌전해 보이지만 의외로 외골수적 기질이 강합니다. 어떤 목표를 정하면 특별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는 외도하지 않고 끝까지 매진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한다고 결심하면 좀처럼 자신의 의지를 꺾지 않으며 때까지 가는 성향이 강합니다.

 

직업운

임오일주는 일지 정재의 영향으로 평생 기본적인 재복을 유지합니다. 대체로 직장이나 조직에 종사하는 사람이 많으며, 사업을 하더라도 가업을 상속하거나 안정적인 사업에 종사합니다.

 

사주원국에 식신이 있으면 식상생재의 형국을 이루어 사업에 종사해도 좋은 운입니다. 하지만 인성이 공망이라서 상사나 주변인의 덕을 보기는 힘든 일주입니다.

 

임오일주 여자들은 붙임성과 사회성이 있고 행동이 민첩하고 네트워크를 엮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따라서 남편이 망해도 부업을 해서라도 집안을 일으키는 힘이 있습니다. 인맥과 사회성을 활용한 직업에 종사하면 크게 성공할 있습니다.

 

남자/여자

임오일주 여자의 경우, 자기 연출력이 탁월하고 캐릭터가 다양한 사람이 많습니다. 낮에는 현모양처였다가 밤에는 침대에서 돌변하는 , 여러 가면을 쓰고 자기 연출을 합니다.

 

임오일주 여자들은 재물운과 남편운이 동시에 두텁습니다. 하지만 () 재성이 과다하면 화류게나 천안 직업에 종사할 가능성도 있다고 봅니다. () 많고 () () 둘러 쌓이면 물이 부족하여 갈증을 느껴서 물이 필요한 직업에 종사할 있습니다.

 

임오일주 여자는 남자를 업신여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남자의 우직함과 일편단심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자신에게 한결같이 헌신하지 않으면 신뢰성이 없다고 보며 남자를 아래로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임오일주 남자의 경우, 일지 배우자궁에 () 있어 활동적인 배우자를 얻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내가 배우자 활동에 있어서의 활동적이라는 의미가 되며, 다른 면에서 보면 바람을 피우거나 첩을 둔다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임오일주 남자는 지장간에 정재와 편재가 같이 있기 때문에 재성혼잡이 일어나 겉으로는 집안과 아내에게 최선을 다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감춰진 애인이 있는 일주입니다.

 

기타

임오일주는 미남미녀는 아니지만, 독특한 외모와 개성이 있어 세련되어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주론은 사주를 간단하게 보는 단식적 방법입니다. 일주만으로 간명하며 통변을 하여서는 안되며, 사주 전체의 구조와 오행의 배합을 고려하여야 오류를 범하지 않게 됩니다.

 

 

<참고자료>

위키백과(ko.wikipedia.org)

나무위키(namu.wiki)

METURE BODY, SOULS(m.blog.naver.com/yoonkg00)

한울역학연구소(m.blog.naver.com/fortunemaker1)

안녕, 사주명리(yavares.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