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명리학/일주론

[사주명리] 임술일주(壬戌日柱)

by 격물치지 2021. 6. 26.
728x90

사주의 일주는 본인이 태어난 생일이 되는 자리이며, 일간을 중심으로 음양오행의 기운을 조화와 흐름을 판단하는 것입니다.

 

흔히 '60갑자'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것은 천간과 지지로 만들수 있는 조합이 60개이며, 조합의 시작은 갑자(甲子)에서 시작된다는 의미입니다. 주기를 회전해서 돌아오는 것을 환갑이라고 합니다.

 

 

임술일주는 천간은 임수(壬水)이며, 지지 술토(戌土)입니다.

임수(壬水) 초겨울을 의미하며, 펼쳐지 않고 안으로 모아 가두는 기운입니다. 총명하며 일처리 속도가 빠르고,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처리 가능합니다.

술토(戌土) 물상적으로 개를 의미하며, 몸과 마음이 항상 분주합니다. 성실하고 신념이 있고, 호기심이 많아 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많습니다. 친한 사람들에게 애정과 의리, 우정을 나누며 은근히 자존심이 있어서 경쟁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십이운성

임술의 십이운성은 관대(冠帶) 해당합니다. 자수성가를 이루는 힘이며, 타인의 주목과 질투를 받는 힘입니다. 관대는 청춘의 기상으로 가장 직진성이 강한 에너지이며, 십이운성 가장 힘입니다.

 

육친

임술은 편관(偏官) 관계이며, 일간을 강하게 억누르는 힘입니다. 편관은 칠살이라고도 부를 정도로 강하게 극하고, 반대로 나는 강한 내성이 생겨 용맹하고, 과감한 성향을 가지게 됩니다.

 

기본성향

임술일주는 담백하면서도 마음 씀씀이가 넓고 호방한 성격입니다. 어느 곳에 속박되는 것을 싫어하여 자리의 이동을 통한 변화와 변동을 주는 자유주의자이며, 타인의 간섭과 참견을 수용하지 않으며 주관대로 움직이려는 자아의식이 발달되어 있습니다.

 

판단력이 뛰어나서 어떤 환경에서도 기민하게 대처하는 능력을 발휘함과 동시에 빠르게 진퇴를 결정할 만큼 순발력이 뛰어납니다. 더욱이 불리한 조건에서도 좋은 결과를 도출할 정도로 수완이 출중하고 목표에 대한 성취욕 또한 대단합니다.

 

지혜롭고 화술이 좋아 누구에게나 호감을 사는 스타일로 지도자로서의 자질을 충분히 갖추고 있습니다. 처세술의 달인으로 대인관계가 원만하고 타인의 마음을 읽는 독심술과 같은 직관력이 발달하여 분위기를 압도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겉으로는 온유하게 보여도 실제는 자존심과 자만심이 지나치고 욕심이 많은 편으로 무엇이든 자기의 주관대로 밀어붙이려는 아집과 과격성을 표출합니다. 자신을 무시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일이 발생하면 분노를 참지 못하고 폭력적으로 돌변하기도 하며, 이로 인해 지금까지 쌓아온 공적이 물거품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기보다 탁월한 사람을 보면 현실적으로 인정하고 굽신거리지만 내심 만회의 칼날을 갈고 있을 정도로 반항적 기질이 강합니다.

 

해학과 유머가 넘치므로 상대방을 편안하게 리드하는 능력이 있으나 감정기복이 심하여 어느새 싸늘한 분위기로 바뀌는 묘한 기분을 느끼게 됩니다. 이것은 지장간의 불균형한 구조에서 오는 일종의 심리적 불안이 순간적으로 표출되는 현상이라고 있습니다.

 

임기응변이 뛰어나기 때문에 어떤 일을 순간적으로 어물적 넘기기는 하지만 미봉책에 불과한 경우가 있어 허실이 많은 편입니다. 또한 호기가 있어 쾌활한 편이지만 편으로 불평불만도 많은 유형에 속합니다. 생각이 많은 반면에 세상을 삐뚤게 보거나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경향이 있어 자칫 염세적으로 흐를 공산도 있습니다.

 

직업운

임술일주는 군인, 경찰 엄격한 룰이 필요한 곳에서 능력을 발휘하며 가장 어울립니다. 또한, 프리랜서, 자영업, 직장에서의 생활도 해내는 일주이며, 사업에 종사하면 외형과 규모에 집착하므로 내실이 약할 있습니다.

 

남자/여자

임술일주 남자의 경우, 운이 좋을 때는 권력기관, 금융, 전문기관 등에서 실력자로 이름을 떨치기도 하며, 운이 나쁠 때는 백수건달로 세월을 보내기 쉽고 경제를 배우자에게 의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지장간의 편관은 기가 배우자를 의미하지만, 정화가 현명하고 부드러운 배우자를 의미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배우자 운이 좋습니다.

 

임술일주 여자의 경우, 술토가 신살 화개의 작용을 해서 남편이 건달이거나, 나이 차이가 많거나, 몸이 불편한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남성적 기질이 많고 자존심이 세기 때문에 배우자의 사랑을 받기 어려우며, 갈등을 겪는 사람이 많습니다.

 

기타

임술일주는 한번 믿으면 끝까지 믿는 성향이 있습니다.

임술일주는 남에게 간섭받는 것을 굉장히 싫어합니다.

임술일주는 겉으로는 솔직, 담백하고 자존심을 드러내지 않지만, 속으로는 자존심이 굉장히 사람이 많습니다.

 

 

일주론은 사주를 간단하게 보는 단식적 방법입니다. 일주만으로 간명하며 통변을 하여서는 안되며, 사주 전체의 구조와 오행의 배합을 고려하여야 오류를 범하지 않게 됩니다.

 

 

<참고자료>

위키백과(ko.wikipedia.org)

나무위키(namu.wiki)

METURE BODY, SOULS(m.blog.naver.com/yoonkg00)

한울역학연구소(m.blog.naver.com/fortunemaker1)

안녕, 사주명리(yavares.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