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명리학/일주론

[사주명리] 임신일주(壬申日柱)

by 격물치지 2021. 6. 25.
728x90

사주의 일주는 본인이 태어난 생일이 되는 자리이며, 일간을 중심으로 음양오행의 기운을 조화와 흐름을 판단하는 것입니다.

 

흔히 '60갑자'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것은 천간과 지지로 만들수 있는 조합이 60개이며, 조합의 시작은 갑자(甲子)에서 시작된다는 의미입니다. 주기를 회전해서 돌아오는 것을 환갑이라고 합니다.

 

 

임신일주는 천간은 임수(壬水)이며, 지지 신금(申金)입니다.

임수(壬水) 초겨울을 의미하며, 펼쳐지 않고 안으로 모아 가두는 기운입니다. 총명하며 일처리 속도가 빠르고,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처리 가능합니다.

신금(申金) 물상적으로 원숭이를 의미하며, 영리하고 특별한 재능,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산만하고 변덕이 있어 마무리를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십이운성

임신의 십이운성은 장생(長生) 해당합니다. 장생은 태어나서 자라는 단계를 의미하며, 때묻지 않은 순수한 성품이며 깨끗한 심성의 기운입니다. 청렴결백한 힘으로 조직의 모범이 되며, 학구적인 섬세함과 총명함으로 문창귀인과 일맥상통하는 기운입니다.

 

육친

임신은 편인(偏印) 관계이며, 극단적으로 채워주는 기운입니다. 독창성, 창의성, 개성이 강한 성향이 있습니다. 예측불허, 불규칙한 재능으로 잡기에 능합니다.

 

기본성향

임신일주는 융통성과 포용력을 겸비하여 사고의 폭이 넓고 깊으며 대인관계가 원만합니다. 겉으로는 유순하고 관대할 것 같지만 사리가 분명하여 어떤 일이든 확실하게 짚고 가려는 스타일로 집요한 성향이 있습니다.

 

능수능란하게 일처리를 매듭짓고 전혀 다른 형태의 신세계를 창출할 정도로 업무수완이 뛰어납니다. 하지만 일주의 음적 성분이 강하여 본성이 냉정하고 이해타산적이며 어지간해서는 속내를 없습니다. 가끔 음흉하다거나 알다가도 모를 사람이라고 평가를 받는 경우도 때문입니다

 

현실 변화에 민감하게 대체하며 상황이 자신에게 유리하도록 반전시키는데 일가견이 있습니다. 지혜롭고 탁월한 직관력을 통해 많은 것을 있는 해안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주의 흐름이 좋은 경우, 결과를 미리 예단하여 급하게 서두르고 참견하며 끼어들게 되며, 자신의 생각을 무리하게 관철시키기 때문에 마찰을 일으킬 소지가 다분합니다. 일이 마무리되기 전에 새로운 일을 구상할 정도로 활동적이고 세력을 확산시키는데 관심이 많습니다.

 

변덕스럽게 보이기도 하며 진정성에 문자게 있는 것처럼 비춰지기도 합니다. 한편 약간 신비스럽고 종교적 성향이 강해서 보통사람들과 다르다는 느낌을 받기도 합니다. 무엇인가 감추고 있다는 느낌이 정도로 비밀스럽고 이기적인 면도 있습니다.

 

직업운

임신일주는 일지 편인의 영향으로 재물이 엉뚱한 방향으로 새어 나가 전체적으로 부족한 일주입니다.

 

임신일주의 직업으로는 학문이나 종교, 교육계에 종사할 굉장히 뛰어난 능력을 발휘합니다. 하지만 워낙에 재주와 관심사가 넓기 때문에 운의 흐름이 좋지 않으면 한량으로 끝날 수도 있는 일주입니다.

 

남자/여자

임신일주는 지지 편인의 영향으로 부모의 심한 간섭이 있으며, 배우자의 결정에 있어서도 갈등을 겪게 됩니다.

 

임신일주 남자의 경우, 까탈스럽고 굉장히 변덕스러운 사람이 많습니다. 또한 자신의 판단에 대한 강한 신뢰가 있기 때문에 자기 중심적으로 생각하고 배우자의 간섭을 싫어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바깥으로 돌아다니기를 좋아하며 가정에 소홀한 사람이 많습니다.

 

임신일주 남자는 특히 갑자기 찾아오는 예상치 못한 임신으로 이른 결혼을 하거나 고통을 겪는 경우도 많습니다.

 

임신일주 여자의 경우, 언변과 재치, 두뇌회전이 뛰어나며 사회적 활동으로 풀어야 합니다. 집에만 묶여 있으면 배우자를 말로 휘어잡아 피곤하게 합니다.

 

임신일주 여자는 지장간의 편관의 영향으로 남자가 아닌 다른 남자가 멋져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회적 활동을 왕성하게 하는 멋지고 배포가 사람에게 본능적으로 끌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타

임신일주는 수단이 좋으나 때에 따라 간교해 있습니다.

임신일주는 의외로 까다로운 사람도 많고, 결벽증을 가진 사람이 많은 일주입니다.

임신일주는 금생수의 기운으로 외국어에 능통한 사람이 많습니다.

임신일주는 눈치가 좋은 사람이 많습니다.

임신일주는  굉장히 가난하고 어려운 환경에서도 밝고 긍정적인 생활을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일주론은 사주를 간단하게 보는 단식적 방법입니다. 일주만으로 간명하며 통변을 하여서는 안되며, 사주 전체의 구조와 오행의 배합을 고려하여야 오류를 범하지 않게 됩니다.

 

 

<참고자료>

위키백과(ko.wikipedia.org)

나무위키(namu.wiki)

METURE BODY, SOULS(m.blog.naver.com/yoonkg00)

한울역학연구소(m.blog.naver.com/fortunemaker1)

안녕, 사주명리(yavares.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