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명리학/일주론

[사주명리] 임자일주(壬子日柱)

by 격물치지 2021. 6. 24.
728x90

사주의 일주는 본인이 태어난 생일이 되는 자리이며, 일간을 중심으로 음양오행의 기운을 조화와 흐름을 판단하는 것입니다.

 

흔히 '60갑자'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것은 천간과 지지로 만들수 있는 조합이 60개이며, 조합의 시작은 갑자(甲子)에서 시작된다는 의미입니다. 주기를 회전해서 돌아오는 것을 환갑이라고 합니다.

 

 

임자일주는 천간은 임수(壬水)이며, 지지 자수(子水)입니다.

임수(壬水) 초겨울을 의미하며, 펼쳐지 않고 안으로 모아 가두는 기운입니다. 총명하며 일처리 속도가 빠르고,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처리 가능합니다.

자수(子水) 물상적으로 쥐를 의미하며, 번식과 생식을 뜻하며 성적인 욕망이 강하다고 있습니다. 지혜롭고 독특한 아이디어가 많으며 예민한 감수성과 우울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십이운성

임자의 십이운성은 제왕(帝王) 해당합니다. 제왕은 극단적인 힘이며, 분야의 우두머리가 되고자 하는 욕망의 힘입니다.

 

육친

임자는 겁재(劫財) 관계이며, 겁재가 강한 사람은 재물이 안정적으로 붙어있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강한 승부욕으로 주변에 파란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겁재의 힘은 '' 아니면 '' 극단적으로 작용을 합니다.

 

기본성향

임자일주는 머리 회전이 빠르고 지혜가 특출하면서도 센스와 재치가 충만하여 그들이 있는 곳에는 항상 평화로운 대화가 흐르고 웃음이 멈추질 않습니다. 점잖고 과묵한 듯해도 말은 다하는 스타일로 다소 능글맞은 데가 있으며 은근히 장난기가 심한 편으로 시치미를 떼거나 능청을 부리기도 합니다.

 

목표를 위해서라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수완을 발휘합니다. 생각이 많고 치밀한 전략적 사고에 강하여 어떤 일을 성취하기 위한 사전 단계로서 물밑 작업을 충분히 거친 뒤에야 신중하게 행동하는 성향입니다.

 

성취욕이 강해 이득이 되는 일이라면 주종을 불문하고 행동하는 성향입니다. 그러나 상황이 자신에게 조금이라도 불리하게 돌아가면 스스로 상대에게 굴복할 정도로 변화에 민감하게 대처합니다. 자신을 믿고 따르는 사람들을 배려하고 포용하며 뒤를 봐주는 스타일입니다.

 

은밀히 업무를 추진하기 때문에 결과가 드러나기 전까지는 행동을 에측하기가 불가능합니다. 얼핏 보아서는 비밀이 많고 음흉하다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이재에 민감하고 지나칠 정도로 고집이 강해서 심사가 틀어지면 포악하게 돌변하는 이중적 심리를 표출합니다. 대체로 직관과 영감이 탁월하여 논리적 사고보다는 감각적으로 상황을 판단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자신의 기와 맞지 않는다고 생각하면 쉽게 장소를 바꾸거나 사람의 경우에는 인연을 끊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기 중심적 성향이 강하므로 타인의 충고와 진언을 쉽게 수용하지 못하고 자만심에 빠져 스스로 파멸을 자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람을 은근히 하대하거나 자신보다 잘난 사람을 보면 시기심이 발동하여 질투하게 됩니다.

 

말에 무게가 있으며 마치 제왕의 책사가 적지의 왕에게 진언하는 것처럼 논리가 정연하여 설령 거짓말을 한다고 하더라도 믿지 않을 없을 정도입니다.

 

직업운

임자일주는 임수의 강한 수렴의 덕분에 간혹 재벌에 준하는 재산을 모으는 사람도 있습니다. 하지만 신살 양인의 때문에 재물보다는 명예와 권력을 추구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임자일주는 회사나 일반 직장 생활은 순조로운 편이며 사업에는 어울리지 않는 기운으로 봅니다.

 

사업에 종사를 하는 경우 의약업, 통상업, 채취업, 식품가공, 교육, 소개업 등이 어울리며, 매사에 경쟁적으로 뛰어들게 되므로 성공 아니면 실패로 있습니다.

 

남자/여자

임자일주 여자의 경우, 여장부 스타일입니다. 뛰어난 리더십을 가지고 직원을 휘어잡고 이끌고 다니면서 일을 벌이는데 앞장섭니다. 또한 집안의 약자, 출세하지 못한 형제 등에게 든든한 버팀목이 되며 남을 위해 봉사하는 좋은 미덕을 가지고 있습니다.

 

임자일주 남자의 경우, 일을 벌이는 것에 비하여 실속이 없는 편입니다. 또한 임수와 자수의 영향으로 성적으로 문란해지고 색정에 빠져 도처에 미인을 축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임자일주는 신살 양인에 해당되므로 자존심이 강합니다. 연애를 자존심 때문에 길게 가지 못하고, 결혼할 부모와 마찰을 겪고, 결혼 원만한 결혼 생활이 어렵습니다.

 

기타

임자일주는 일지 겁재, 신살 양인의 영향으로 매사를 경쟁적, 극단적으로 처리합니다. 따라서 좋은 운을 만났을 크게 성공하지만 운이 나쁠 때는 극단적으로 나쁘게 됩니다.

임자일주는 겉으로는 멋있지만 속으로는 빈약한 경우가 많고, 하나를 얻으면 개를 잃습니다. 그만큼 보이는 것에 비하여 실속이 없는 일주이기도 합니다.

 

 

일주론은 사주를 간단하게 보는 단식적 방법입니다. 일주만으로 간명하며 통변을 하여서는 안되며, 사주 전체의 구조와 오행의 배합을 고려하여야 오류를 범하지 않게 됩니다.

 

 

<참고자료>

위키백과(ko.wikipedia.org)

나무위키(namu.wiki)

METURE BODY, SOULS(m.blog.naver.com/yoonkg00)

한울역학연구소(m.blog.naver.com/fortunemaker1)

안녕, 사주명리(yavares.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