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명리학/일주론

[사주명리] 갑술일주(甲戌日柱)

by 격물치지 2021. 6. 16.
728x90

사주의 일주는 본인이 태어난 생일이 되는 자리이며, 일간을 중심으로 음양오행의 기운을 조화와 흐름을 판단하는 것입니다.

 

흔히 '60갑자'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것은 천간과 지지로 만들수 있는 조합이 60개이며, 조합의 시작은 갑자(甲子)에서 시작된다는 의미입니다. 주기를 회전해서 돌아오는 것을 환갑이라고 합니다.

 

 

갑술일주는 천간은 갑목(甲木)이며, 지지 술토(戌土)입니다.

갑목(甲木) 초봄의 기운으로 새싹이 나오고, 만물이 깨어나는 시기입니다.

술토(戌土) 물상적으로 개를 의미하며, 몸과 마음이 항상 분주합니다. 기본적으로 성실하고 신념이 있고, 호기심이 많아 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많습니다. 가을 수확을 마친 들판처럼 이제는 실속이 없으나 정리를 하느냐 분주하기만 합니다.

 

 

십이운성

갑술의  십이운성은 () 해당합니다. 양은 엄마의 뱃속에 잉태되어 자라나고 있는 과정이며, 절대적인 보호를 받는 단계입니다. 풍요 속에서 특별한 걱정없이 자라다 보니 의존적인 마마보이의 성향이 특징입니다. 또한, 온유하고 온순한 성향으로 친화력과 사교력이 좋습니다.

 

육친

갑신은 편재(偏財) 관계이며, 편재는 넓은 무대를 활보하며 사업을 펼치는 성향이 있습니다. 꾸준히 기술과 요령을 터득해서 돈을 벌고 새로운 것을 궁리합니다. 따라서 전체의 판을 짜고, 기획하고 설계하는 능력이 있으며, 총괄적인 시각과 감각이 탁월합니다.

 

편재는 일의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시하고, 일의 진행 자체에서 흥미를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편재는 좋은 쪽으로는 일확천금을 얻을 있지만, 편으로 돈을 걸었다가 크게 잃을 수도 있습니다. 투기와 모험심이 강하며, 일단 돈을 걸고 내기하는 것을 즐기며, 한탕주의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본성향

갑술일주는 마음이 따뜻하고, 인정이 많으며, 신의가 있고, 성실하고, 책임감도 강한 성품입니다. 하지만 높은 자리에 있는 사람은 오히려 지나치게 책임감을 강조한 나머지 아랫사람이나 주위 동료에게 불평과 불만을 사게될 가능성이 큽니다. 사소한 잘못은 눈감아 아량이 필요하며, 정통 신앙에 관심이 많고, 신앙심이 두텁고, 학문에도 열심히 매진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자립정신이 강하고, 두뇌가 명석하여 직관력이 뛰어나며, 재치있고 성실하며 책임감이 강하나 의외로 감성이 풍부하고, 낭만적인 기질도 있습니다. 항상 명랑, 쾌활하나 다소 독선적인 면이 있습니다.

 

남성은 말수가 적은 전형적인 남성형으로 대범하면서도 강직하고 공정하게 일을 처리하여야 직성이 풀리는 성격입니다. 때로 과격한 경우가 있으니 자제력을 잃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매사에 의욕이 넘치고 항상 새로운 일을 추진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직업

자비심과 신앙심이 강합니다. 재치있고 성실하며 부드러운 인성을 지녔으며, 지도력을 유감없이 발휘하는 사람이므로 관리, 인사, 총무 등의 부서에 적합합니다.

 

풍부한 감정과 낭만을 지니고 있으며 이재에 밝으니 성직자가 되거나 요식업, 예능, 교육, 의약, 재정 계통의 일에 적합합니다.

 

심사숙고하는 사람이므로 컨설턴트업에도 적합하며 농립업이나 원예업, 건축업 나무를 다루는 일도 좋습니다.

 

남자/여자

남자의 경우, 일지 편재의 영향으로 배우자와 인연이 좋습니다. 일찍이 이성에 눈을 뜨며, 연애도 결혼도 빠른 편입니다. 그러나 결혼의 과정에서 부모로 인한 갈등, 여자관계로 인한 갈등이 있을 있습니다.

 

사주 원국에 편재가 여러 있다면 악처로 인한 고통이나 여러번의 결혼 생활을 하게 있습니다. 또한 성공한 삶을 사는 경우 여러 개의 재성은 축첩의 경향으로 이러집니다.

 

여자의 경우, 배우자 인연도 순조롭고 결혼 후에도 무난한 생활이 기대됩니다. 사주 원국에 관성이 없는 경우라면 결혼이 늦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지에 편재를 두었으니 사업성이 있고, 본인이 직접 사업을 하지 않더라도 남편이 사업가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사주 원국에 재성이 추가로 있다면 사업의 규모를 늘리는데 중점을 두기 때문에 세심히 살펴야 합니다.

 

일주론은 사주를 간단하게 보는 단식적 방법입니다. 일주만으로 간명하며 통변을 하여서는 안되며, 사주 전체의 구조와 오행의 배합을 고려하여야 오류를 범하지 않게 됩니다.

 

 

<참고자료>

위키백과(ko.wikipedia.org)

나무위키(namu.wiki)

METURE BODY, SOULS(m.blog.naver.com/yoonkg00)

한울역학연구소(m.blog.naver.com/fortunemaker1)

안녕, 사주명리(yavares.tistory.com)

365, 머릿속(m.blog.naver.com/iwontgiveup_)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