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명리학/일주론

[사주명리] 갑오일주(甲午日柱)

by 격물치지 2021. 6. 16.
728x90

사주의 일주는 본인이 태어난 생일이 되는 자리이며, 일간을 중심으로 음양오행의 기운을 조화와 흐름을 판단하는 것입니다.

 

흔히 '60갑자'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것은 천간과 지지로 만들수 있는 조합이 60개이며, 조합의 시작은 갑자(甲子)에서 시작된다는 의미입니다. 주기를 회전해서 돌아오는 것을 환갑이라고 합니다.

 

 

갑오일주는 천간은 갑목(甲木)이며, 지지 오화(午火)입니다.

갑목(甲木) 초봄의 기운으로 새싹이 나오고, 만물이 깨어나는 시기입니다.

오화(午火) 물상적으로 말을 의미하며, 활동성과 역동성의 상징입니다. 폭넓은 대인관계와 여행, 모험 등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십이운성

갑오의 십이운성은 () 해당합니다. 사는 죽음을 의미하며, 죽음은 활동이 멈추고, 정지한 상태입니다. 모든 것이 마무리되어 결실이 되고, 결정이 되어 집중되는 기운으로 있습니다. 제한된 공간에서 집중적으로 일을 하는 강한 힘을 보이게 됩니다.

 

육친

갑오는 상관(傷官) 관계이며, 예리하고 뛰어난 예술적 감성으로 남들이 가지지 못하는 특별한 재주를 가지고 있습니다. 오지랖도 넓고, 모든 일에 적극적이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에게 스트레스를 주기도 합니다.

 

기본성향

갑오일주는 갑목의 명랑하고 활발한 성향과 공허하고 쓸쓸한 성향을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 겉으로는 화려하지만, 내면적으로 공허할 있습니다. 자기표현이 능숙하고 화려함을 추구하나, 안으로는 부실한 기운이 모여 내적인 만족이나 결실이 약한 편입니다.

 

상관의 영향으로 겉모습이 화려하고 매력적이고 옷도 입으며, 독특하고 샤프하고 개성적인 이미지를 가진 사람이 많습니다. 갑오일주는 남에게 강한 인상을 남기고, 강하게 끌어당기는 홍염살에 해당합니다.

 

지장간의 식상혼잡으로 인하여 한마디 말로 몰락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뛰어난 재주를 가지고도 한마디 말로 몰락할 있는 유형이 갑오일주이며, 일주자체가 목화통명이 되었기에 머리가 총명하고, 비상하다고 있습니다.

 

갑오일주는 십이운성이 ()이기에 평생 삶의 기복이 심합니다. 특히 청년기에서 장년기 사이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으며, 시기를 견뎌내면 전화위복의 계기가 있습니다.

 

갑오일주에게 필요한 것은 지구력과 끈기입니다. 지장간의 식상혼잡으로 어떤 일이든 끝까지 완주하기 어려우며, 말이 유창하고, 화려해도 현실적으로 실적을 내기 어려운 경우입니다.

 

직업

갑오일주는 상관의 영향으로 활동성이 최고이며, 관성을 밀어내는 형국이라서 조직이나 직장에 오래 있지 못하고 자영업, 사업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뛰어난 특기나 남들이 가지지 못한 재능을 가지고 있으며, 전문적인 힘을 바탕으로 급속한 발전과 빠른 성공을 있습니다. 비상하고 창조적인 직관을 바탕으로 직업이나 예술적 분야에서 성공을 거둘 있습니다.

 

남자의 경우, () 기운이 많은 경우 사업운이 좋으며, 전문직이나 기능직에 종사하면 좋습니다.

 

여자의 경우, 결혼으로 경력이 단절되었더라도 중년 이후로 사업이나 장사 왕성한 활동으로 성공을 있습니다.

 

부부운

갑오일주는 상관의 힘이 강하고 식상혼잡이기 때문에 부부궁이 좋지 않은 편입니다. 남녀 모두 배우자나 애인과의 관계에 괴로움이 많은 일주이며, 사유축년에 태어난 갑오일주의 경우, 일지에 도화살과 홍염살이 함께 놓이게 되어 배우자와의 관계를 세심하게 살펴야 합니다.

 

남자의 경우, 일찍이 여자나 유흥에 빠져드는 경우가 많으며, 결혼을 일찍 한다면 실패의 확률이 많기 때문에 결혼을 늦추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여자의 경우, 표현, 연기, 설득력 예술성이 풍부하고 자신을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으나 노력의 대가는 부족한 편입니다. 또한 일지의 홍염살의 영향으로 남자를 만나더라도 쉽게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타

갑오일주는 간장, 비위 계통이 약하고, 술을 너무 좋아하는 것이 흠이 됩니다. 신경쇠약, 심장병, 두통, 고혈압, 해소, 천식 등으로 고생을 있습니다.

 

남자의 경우, 지칠줄 모르는 정력의 소유자로 지속력이 강하여 사랑을 받게 되며, 여자의 경우, 자기만 만족하면 그만이라는 생각으로 상대에 대한 서비스 정신이 없어 상대에게 실망을 주기도 합니다.

 

일주론은 사주를 간단하게 보는 단식적 방법입니다. 일주만으로 간명하며 통변을 하여서는 안되며, 사주 전체의 구조와 오행의 배합을 고려하여야 오류를 범하지 않게 됩니다.

 

 

<참고자료>

위키백과(ko.wikipedia.org)

나무위키(namu.wiki)

METURE BODY, SOULS(m.blog.naver.com/yoonkg00)

한울역학연구소(m.blog.naver.com/fortunemaker1)

안녕, 사주명리(yavares.tistory.com)

365, 머릿속(m.blog.naver.com/iwontgiveup_)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