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명리학/일주론

[사주명리] 을묘일주(乙卯日柱)

by 격물치지 2021. 6. 17.
728x90

사주의 일주는 본인이 태어난 생일이 되는 자리이며, 일간을 중심으로 음양오행의 기운을 조화와 흐름을 판단하는 것입니다.

 

흔히 '60갑자'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것은 천간과 지지로 만들수 있는 조합이 60개이며, 조합의 시작은 갑자(甲子)에서 시작된다는 의미입니다. 주기를 회전해서 돌아오는 것을 환갑이라고 합니다.

 

 

을묘일주는 천간은 을목(乙木)이며, 지지 묘목(卯木)입니다.

을목(乙木) 유연하고, 강인한 생명력으로 유순하고 명랑하며, 나름 기획력과 추진력이 있습니다.

묘목(卯木) 물상적으로 토끼를 의미하며, 사회적으로 활발하며, 온순합니다. 개성이 뚜렷하고, 창의적이며, 주변 사람과 나누고 싶어하는 인정이 많은 성향이 있습니다.

 

 

십이운성

을묘의 십이운성은 건록(健祿) 해당합니다. 건록은 세상을 두루 경험하고 정상을 향해 우뚝 서게하는 왕성한 힘입니다. 중추적 위치에서 크게 권위를 떨치며 성공을 하고자 하는 힘입니다. 길조가 많은 왕성한 힘이나, 남의 의견을 듣지 않아서 자신에게 해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육친

을축은 비견(比肩) 관계이며, 비견은 자존심과 고집이 쎄고, 독립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조직과 사회단체에서 협력과 친목 등의 활동에 뛰어난 재능을 발휘하나, 나의 가치관을 중요시하기에 남의 말을 듣지 않는 성향이 있습니다. 경쟁의식이 강하기 때문에 경쟁적 논리와 다툼을 좋아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기본성향

을묘일주는 착하고 인자하나 자기 주장이 강하고, 상대방에 대한 배려가 크게 없으며, 타협을 못하는 경직된 성격의 소유자입니다.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못하며, 직장이나 가정에서 고립된 생활을 수도 있습니다.

 

반면에 부드럽고, 합리적인 사고방식을 지녔으며, 끊고 맺는 결단성이 강하고, 추진력이 왕성하여 어려움을 극복합니다.

 

미래에 대한 욕망이 강하고, 이상을 꿈꾸는 순수한 내면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상황 판단과 통찰력이 뛰어나고, 활동력이 좋으나, 독선적인 성격으로 주위에서 소외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직업운

온화한 성품으로 어떤 분야에 쉽게 적응할 있습니다. 그러나 주인공보다는 옆에서 보좌하는 참모로서의 일을 있습니다.

 

공과 사의 구분이 확실하고, 일처리가 정확하고, 맺고 끊는 결단성과 추진력이 뛰어나며, 외교적 수완이 좋아 공무원, 교육자, 외교관, 무역상 등의 직업에 적합하며, 풍부하고, 창조적인 상상력을 바탕으로 음악가, 사진, 화가 예술가로써 훌륭한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을묘일주는 사업적 능력보다는 상상력과 기획력 학문을 배우려는 능력이 뛰어나며, 학구열이 많아 박학다식하고 말을 합니다.

 

재물운

을목 특유의 생존능력으로 어느 분야에 있든지 능력을 발휘합니다. 뜻하지 않은 재복(행운) 있으며, 사주 원국의 지지에 재성이 있으면 사업이 수월하고, 관성이 있으면 지도자의 길에 인연이 닿습니다.

 

또한 사주 원국에 사화, 오화가 있으면 제조, 생산, 교육, 요식, 농업 등의 사업과 부동산, 투기산업에 인연이 많습니다.

 

그리고 사주 원국에 토의 기운이 많으면 사업으로 인해 재물을 이루는 운이 있습니다.

 

결혼운

을묘일주 남자의 경우, 여러 여자를 만난 후에 결혼을 하게 됩니다. 자신의 기가 강하기 때문에 배우자가 아프거나 견디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자의 경우, 연하의 남자와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연하 남자들을 챙겨주려는 착한 마음에서 연애를 시작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배우자 궁이 비견이기 때문에 배우자를 빼앗기는 모양이라 결혼이 늦어지고, 결혼 후에도 순탄하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일지가 묘목이기 때문에 배우자의 잔병치례가 많습니다. 또한 도화로 인해 대상자와 갈등이 예상됩니다.

 

반대로 배우자와 독립적인 관계를 인정하고, 유지하면 문제가 없습니다.

 

기타

사주 원국에 목의 기운이 많으면 평생 한자리에 안착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으며, 배우자 인연이 박합니다. 또한 사주 원국에 을이 거듭있거나, 묘가 거듭있으면 부모가 불화하여 어머니를 두는 수가 있습니다.

 

일주론은 사주를 간단하게 보는 단식적 방법입니다. 일주만으로 간명하며 통변을 하여서는 안되며, 사주 전체의 구조와 오행의 배합을 고려하여야 오류를 범하지 않게 됩니다.

 

 

<참고자료>

위키백과(ko.wikipedia.org)

나무위키(namu.wiki)

METURE BODY, SOULS(m.blog.naver.com/yoonkg00)

한울역학연구소(m.blog.naver.com/fortunemaker1)

안녕, 사주명리(yavares.tistory.com)

365, 머릿속(m.blog.naver.com/iwontgiveup_)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