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과 건강/산야초

지황 효능, 먹는 방법

by 격물치지 2021. 7. 19.
728x90

지황은 조선 왕실의 보약인 경옥고를 비롯하여 각종 보약 처방에 빠지지 않는 작물로 산본초경에서는 땅의 기운을 오롯이 품고 있다는 의미로 지수(地髓, 땅의 정수) 기재하고 있습니다.

 

 

 

 

지황은 다년생 초본으로 키는 30cm, 전체에 짧은 털이 있고, 뿌리는 굵고, 줄기는 옆으로 곧게 있습니다. 근생엽(根生葉) 총생(叢生)이고, 경생엽은 호생으로 타원형이며 잎자루가 있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습니다. 꽃은 6~7월에 개화하며, 연한 홍자색입니다.

 

뿌리는 한방에서 약재로 사용되며, 그냥 쓰는 것은 생지황, 말려서 쓰는 것은 건지황, 술을 넣고 쪄서 만든 것은 숙지황이라고 합니다. 약효성분은 카탈폴(Catalpol), 만니트(Mannit) 함유하며, 수용성 부분에 만니톨(Mannitol), 스타키오스(Stachyose), 글루코오스(Glucose) 등이 있습니다.

 

효능

생지황은 약성이 차고 맛은 쓰며 달고, 건지황은 차고 달며, 숙지황은 약간 온화하고 단맛입니다.

 

생지황은 혈액응고를 촉진시키고 쇠약한 심장에 대하여 심장근육의 수축력을 증대시켜 줍니다. 발열성 질환으로 갈증이 있고, 혀가 적색으로 보이며, 변비와 수민불안(愁悶不安) 증상이 있을 때에 활용을 합니다. 또한 토혈, 비출혈, 치질출혈에도 지혈목적으로 다른 약과 배합하여 사용합니다.

 

생지황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자고 일어나면 눈이 핏발이 서고 붓는 등의 증상" 치료하기 위해 열을 내려주는 식이요법으로 지황죽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지황죽은 생지황을 찧어 즙을 내고, 지황즙에 쌀을 담가 불려 햇빛에 말리는 과정을 3 반복하여 지황쌀을 만들고, 지황쌀로 죽을 쑵니다.

 

생지환은 이뇨작용과 해열의 효과도 있습니다. 그리고 당뇨병이나 급성, 만성 류머티즘에도 사용됩니다.

 

숙지황은 자양, 강장 효과와 혈당을 강하시키고, 강심, 이뇨 작용이 있습니다. 빈혈치료제로서의 효과가 뛰어나며, 생식기능 감퇴와 만성신장염, 고혈압, 당뇨병, 신경쇠약 등에도 사용됩니다. 또한 신장의 기능 허약으로 인한 해소와 천식에도 많이 이용됩니다.

 

숙지황은 생지황, 건지황과 비슷하지만 찌고 말리는 과정에서 스타키오스와 카탈폴 함량이 줄고 단당류(5-HMF3) 등이 생성되면서 생지황, 건지황보다 말초순환장애 개선과 형성 촉진 작용이 우수하게 나타납니다.

 

숙지황을 물에 넣고 엷게 우려내 차로 마시면 가슴의 두근거림이나 불안 증세를 호전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건지황은 여자의 월경을 조절하여 임신중에 출혈이 있을 때에 사용됩니다.

 

농업진흥청에서는 "만성적인 스트레스로 고생하는 현대인의 체력을 보강하기 위한 보조요법으로 지황을 추천한다" 섭취량이나 섭취방법에 대하여 필요한 경우 전문가와 상의하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주의

설사나 임신부에게는 생지황이나 건지황을 사용하여서는 되고, 숙지황은 소화기능이 약하여 소화가 되고 자주 체하는 사람에게는 사용하여서는 됩니다.

728x90

'음식과 건강 > 산야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련초 효능, 먹는 방법  (0) 2021.07.20
참나리 효능, 먹는 방법  (0) 2021.07.19
왕고들빼기 효능, 먹는 방법  (0) 2021.07.14
닭의장풀 효능, 먹는 방법  (0) 2021.07.13
가막사리 효능, 먹는 방법  (0) 2021.07.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