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명리학/일주론

[사주명리] 무오일주(戊午日柱)

by 격물치지 2021. 6. 21.
728x90

사주의 일주는 본인이 태어난 생일이 되는 자리이며, 일간을 중심으로 음양오행의 기운을 조화와 흐름을 판단하는 것입니다.

 

흔히 '60갑자'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것은 천간과 지지로 만들수 있는 조합이 60개이며, 조합의 시작은 갑자(甲子)에서 시작된다는 의미입니다. 주기를 회전해서 돌아오는 것을 환갑이라고 합니다.

 

 

무진일주는 천간은 무토(戊土)이며, 지지 오화(午火)입니다.

무토(戊土) 무한한 땅을 의미하며, 배포와 스케일이 크며, 대인관계의 범위와 폭이 넓습니다. 

오화(午火) 물상적으로 말을 의미하며, 활동성과 역동성의 상징입니다. 폭넓은 대인관계와 여행, 모험 등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역마살의 기운이 있는 것으로 봅니다.

 

 

십이운성

무오의 십이운성은 제왕(帝王) 해당합니다. 제왕은 극단적인 힘이며, 분야의 우두머리가 되고자 하는 욕망의 힘입니다.

 

육친

무오은 정인(正印) 관계이며, 나의 부족함을 채워주는 힘입니다. 어느 집단에 가더라도 귀인의 조력을 받을 있는 안정적인 힘입니다. 또한 학문을 좋아하고, 예의와 고상한 인품을 가지게 됩니다. 반면에 유연성과 순발력이 떨어지고 돌방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이 떨어집니다.

 

기본성향

무오일주는 명석한 두뇌와 배짱으로 남에게 지는 것을 싫어하는 성격으로 승부욕과 명예욕이 강합니다. 때로는 조급하여 저돌적으로 행동하는 경우도 있으며, 재물에 대한 욕심도 많습니다.

 

고지식한 편이며, 신의가 있어 믿으면 끝까지 신뢰를 하기 때문에 사기나 손해를 보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자기 중심의 행동으로 인하여 인심을 잃는 경우도 있습니다.

 

재물운

무오일주는 일지 인성의 기운으로 매사 자기 중심적으로 행동하며, 대체로 지도자의 길이나 자기 사업이 어울립니다. 또한 부동산이나 문서와 관련한 재산에 인연이 좋습니다.

 

남자/여자

무오일주 드러나지 않은 폭력성으로 인해 주변 사람들과 이별수가 있습니다. 동료, 배우자, 자식과의 생사이별이 많은 편이며 특히 배우자 궁이 박복한 일주입니다. 특히, 십이운성이 제왕으로 배우자와 관계가 좋지 않습니다.

 

일지의 인성은 재성을 약화시키며 젊은 시절의 연애가 있더라도 매끄럽지 못하며, 결혼은 늦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자기 중심적 성향은 부부 인연이 좋았다가도 시간이 지나면서 관계가 힘들어집니다.

 

무오일주 여자의 경우, 여장부와 같은 스타일이 많으며, 남자들을 호령하려고 합니다. 일을 추진하는 강한 기상을 소유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무오일주 남자의 경우, 겉으로는 별로 티를 내지 않지만, 속으로는 과감한 에너지, 변태적 욕망이 아주 강합니다.

 

기타

무오일주는 화가 났을 , 말리면 화가 치미는 것이 특징입니다. 제품에 지치도록 내버려 두는 것이 좋습니다.

 

무오일주는 사주원국에 水와 기운이 적절하면 만인을 이끄는 지도자의 삶을 살아가게 됩니다.

 

무오일주는 사주원국에 金과 기운이 부족하면 火의 기운으로 기울기 때문에 굴곡이 많은 삶을 살아가게 됩니다. 반면에 金과 기운이 적절하면 부자로 자신감있게 살아가게 됩니다.

 

 

일주론은 사주를 간단하게 보는 단식적 방법입니다. 일주만으로 간명하며 통변을 하여서는 안되며, 사주 전체의 구조와 오행의 배합을 고려하여야 오류를 범하지 않게 됩니다.

 

 

<참고자료>

위키백과(ko.wikipedia.org)

나무위키(namu.wiki)

METURE BODY, SOULS(m.blog.naver.com/yoonkg00)

한울역학연구소(m.blog.naver.com/fortunemaker1)

안녕, 사주명리(yavares.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