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명리학/일주론

[사주명리] 무신일주(戊申日柱)

by 격물치지 2021. 6. 21.
728x90

사주의 일주는 본인이 태어난 생일이 되는 자리이며, 일간을 중심으로 음양오행의 기운을 조화와 흐름을 판단하는 것입니다.

 

흔히 '60갑자'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것은 천간과 지지로 만들수 있는 조합이 60개이며, 조합의 시작은 갑자(甲子)에서 시작된다는 의미입니다. 주기를 회전해서 돌아오는 것을 환갑이라고 합니다.

 

 

무신일주는 천간은 무토(戊土)이며, 지지 신금(申金)입니다.

무토(戊土) 무한한 땅을 의미하며, 배포와 스케일이 크며, 대인관계의 범위와 폭이 넓습니다. 

신금(申金) 물상적으로 원숭이를 의미하며, 영리하고 특별한 재능,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산만하고 변덕이 있어 마무리를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십이운성

무신의 십이운성은 () 해당합니다. 병은 실제로 신체적 힘이 떨어지기도 하니 잔병이나 건강에 유의해야 합니다. 병은 감각적이며 자신을 표현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또한 온순하나, 결단력과 의지가 약한 경우가 많습니다.

 

육친

무신은 식신(食神) 관계이며, 나에게 이미 주어진 먹을 복을 의미합니다. 낙천적이고 명랑한 성격이며, 심성이 착하고 배려심이 가득하며, 온화하고 낭만적인 성향도 가지고 있습니다. 자신을 표현하는 언어능력이 좋으며, 설득력과 수용력, 타협을 하는데 좋은 능력을 발휘합니다.

 

기본성향

무신일주는 정의롭고, 의협심이 강합니다. 강직한 성격에 재주가 다양하며 신용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계획한 일은 끝까지 묵묵히 수행하여 반드시 성취를 합니다.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하고, 일에 전념을 다하기 때문에 대인관계가 소홀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도량이 넓고 성실하며 언행일치의 모습으로 다른 사람들의 귀감이 되기도 합니다. 우직하기는 하나 다소 인색한 면도 있습니다. 주변의 간섭을 받는 것을 싫어하고, 인정이 많고 남을 동정할 아는 성격이며 남에게 피해를 끼치지 않으려고 노력합니다. 직업이나 주거지를 자주 옮기는 경향도 있습니다.

 

재물운

무신일주는 무토의 영향으로 돈을 벌고자 하는 욕망이 강합니다. 또한 지지 신금() 또한 재물을 만드는 융통성을 의미하며 활동력을 의미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돈을 벌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러나, 안되더라도 밀어붙이는 성향과 융통성이 부족한 성향 때문에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못하고, 막상 돈을 벌지는 못합니다.

 

일주가 '식상생제' 흐르는 기운이라면, 식상 중에서 의외의 재물을 있습니다.

 

무신일주는 틀에 얽매이는 것을 싫어하고 남의 간섭을 받는 것을 싫어하기 때문에 자영업이 어울리며, 자영업 중에서도 요식업, 숙박업이 어울립니다. 또한 직장으로는 언변이 뛰어나기 때문에 말로 먹고 사는 전문직종이나 외근이 잦은 영업직이 어울립니다.

 

남자/여자

무신일주는 이성에 관심이 많은데 쉽게 싫증을 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관성이 공망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배우자 운이 좋은 편은 아닙니다. 배우자와 이별을 하거나 떨어져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신일주 여자의 경우, 남자에게 인기가 많지만, 남자를 무시하는 경우가 있어 배우자를 고르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한, 자식이 생기면 배우자와 관계가 소원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신일주 남자의 경우, 일찍이 이성에게 인기가 많고, 배우자 연이 좋은 편입니다. 애처가 스타일이 많고, 부부간의 애정도 원만합니다. 또한, 처가 식구들과의 인연이 깊어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주론은 사주를 간단하게 보는 단식적 방법입니다. 일주만으로 간명하며 통변을 하여서는 안되며, 사주 전체의 구조와 오행의 배합을 고려하여야 오류를 범하지 않게 됩니다.

 

 

<참고자료>

위키백과(ko.wikipedia.org)

나무위키(namu.wiki)

METURE BODY, SOULS(m.blog.naver.com/yoonkg00)

한울역학연구소(m.blog.naver.com/fortunemaker1)

안녕, 사주명리(yavares.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