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명리학/일주론

[사주명리] 병인일주(丙寅日柱)

by 격물치지 2021. 6. 18.
728x90

사주의 일주는 본인이 태어난 생일이 되는 자리이며, 일간을 중심으로 음양오행의 기운을 조화와 흐름을 판단하는 것입니다.

 

흔히 '60갑자'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것은 천간과 지지로 만들수 있는 조합이 60개이며, 조합의 시작은 갑자(甲子)에서 시작된다는 의미입니다. 주기를 회전해서 돌아오는 것을 환갑이라고 합니다.

 

 

병인일주는 천간은 병화(丙火)이며, 지지 인목(寅木)입니다.

병화(丙火) 활동력과 친화력이 강하고, 사교적 성향입니다.  

인목(寅木) 역동적인 힘과 추진력, 돌파력이 강한 기운입니다. 주관과 자존심이 강하며, 명예 지향적입니다. 

 

 

십이운성

병인의 십이운성은 장생(長生) 해당합니다. 장생은 태어나서 자라는 단계를 의미하며, 때묻지 않은 순수한 성품이며 깨끗한 심성의 기운입니다. 청렴결백한 힘으로 조직의 모범이 됩니다. 학구적인 섬세함과 총명함으로 문창귀인과 일맥상통하는 기운입니다.

 

육친

병인은 편인(偏印) 관계이며, 극단적으로 채워주는 기운입니다. 독창성, 창의성, 개성이 강한 성향이 있습니다. 예측불허, 불규칙한 재능으로 잡기에 능합니다.

 

기본성향

병인일주는 예의를 중시하며 활동적이며, 언변이 좋으나 때로는 비밀을 지키지 못하고 인내심이 부족합니다. 머리가 좋으며 포부가 크고 꿈과 이상이 원대하며 남에게 바른말을 잘하며 양보의 미덕을 베풀 아는 사람입니다.

 

감성과 지성이 풍부하고 같은 성격으로 시작한 일은 끝을 보고 마는 저돌적 성격입니다. 끝이 없으며 솔직하고 꾸밈없이 행동하고, 화려한 것을 좋아하고, 엄숙한 기상이 있으며, 위풍당당합니다.  

 

직업운

병인일주는 화술이 좋은데 인목이 있고, 일지가 인성이므로 교육쪽에 어울리는 일주입니다. 또한, 편인, 장생은 전문성을 의미하며, 인목의 영향으로 역마적 성향이 있습니다. 전문직, 지도자 또는 자영업에 어울립니다.

 

외교, 전문직, 교육, 공무원, 전문자격 등과 어울리며, 생명, 건강, 교육 관련 분야에도 어울립니다.

 

사주 원국에 해수나 자수가 있으면 관성의 힘으로 관직, 정치와 인연이 있으며, 토나 기운이 강하면 자영업, 전문직에 어울립니다.

 

남자/여자

일지 편인은 자기 중심적 성향으로 자기방식의 이성이 아니면 연애나 결혼이 어렵습니다.

 

남자의 경우, 모친이 배우자궁에 있는 격이니 모친과 배우자의 갈등도 예상되는 일주입니다.

 

여자의 경우, 남성적 성향이 강하며, 그만큼 활동적입니다.

 

기타

병인일주는 기가 꺾여 집안에 가만히 있으면 재앙이 됩니다. 일이 없더라도 무조건 밖으로 나가서 돌아다녀야 합니다.

 

병인일주는 절대 남에게 지는 것을 싫어하고, 치켜세워주는 것을 좋아합니다. 또한, 사람을 대할 편견이 없고, 누구에게나 대합니다. 때문에 주위에 항상 사람이 많습니다.

 

병인일주는 홍염살에 해당하며, 본인이 어필하지는 않지만 상대방이 느끼기에 성적 매력이 넘치는 미남미녀가 많습니다.

 

일주론은 사주를 간단하게 보는 단식적 방법입니다. 일주만으로 간명하며 통변을 하여서는 안되며, 사주 전체의 구조와 오행의 배합을 고려하여야 오류를 범하지 않게 됩니다.

 

 

<참고자료>

위키백과(ko.wikipedia.org)

나무위키(namu.wiki)

METURE BODY, SOULS(m.blog.naver.com/yoonkg00)

한울역학연구소(m.blog.naver.com/fortunemaker1)

안녕, 사주명리(yavares.tistory.com)

365, 머릿속(m.blog.naver.com/iwontgiveup_)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