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명리학/일주론

[사주명리] 병오일주(丙午日柱)

by 격물치지 2021. 6. 18.
728x90

사주의 일주는 본인이 태어난 생일이 되는 자리이며, 일간을 중심으로 음양오행의 기운을 조화와 흐름을 판단하는 것입니다.

 

흔히 '60갑자'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것은 천간과 지지로 만들수 있는 조합이 60개이며, 조합의 시작은 갑자(甲子)에서 시작된다는 의미입니다. 주기를 회전해서 돌아오는 것을 환갑이라고 합니다.

 

 

병오일주는 천간은 병화(丙火)이며, 지지 오화(午火)입니다.

병화(丙火) 활동력과 친화력이 강하고, 사교적 성향입니다.  

오화(午火) 물상적으로 말을 의미하며, 활동성과 역동성의 상징입니다. 폭넓은 대인관계와 여행, 모험 등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역마살의 기운이 있는 것으로 봅니다.

 

 

십이운성

병오의 십이운성은 제왕(帝王) 해당합니다. 제왕은 극단적인 힘이며, 분야의 우두머리가 되고자 하는 욕망의 힘입니다.

 

육친

병오는 겁재(劫財) 관계이며, 겁재가 강한 사람은 재물이 안정적으로 붙어있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강한 승부욕으로 주변에 파란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겁재의 힘은 '' 아니면 '' 극단적으로 작용을 합니다.

 

기본성향

병오일주는 외형적으로 미남미녀가 많습니다. 자기 주장이 강한 편이며 표현력이 좋으나 필요한 외에는 하지 않는 과묵한 타입입니다. 사람을 쉽게 믿지 않으며, 소극적인 면과 개방적인 모습을 겸비하고 있습니다.

 

심하게 화가 나면 물불을 가리지 않는 성질이 있으나, 뒤끝이 없고 사그라지는 호탕한 면도 있습니다. 예의를 중요시하며 항상 남을 존중하고 비밀이 없어 대인관계가 원만합니다. 전체적으로 호탕하고 양심적이며 미를 추구하는 스타일입니다.

 

직업운

병오일지는 두뇌가 총명하고 매사에 자기 중심적이기 때문에 직장보다는 자기 사업이 성품에 맞습니다.

 

조직이나 직장의 경우 윗사람의 간섭을 받지 않는 전문분야가 어울리며, 교수, 교육, 의약학, 전문기술(공학) 등의 직업군이 어울립니다.

 

사업으로는 금속기계, 의류, 제조, 가공, 통상 등과 어울립니다.

 

남자/여자

병오일주 여자의 경우, 십이운성이 제왕이기 때문에 부부궁이 좋지 않은 편입니다. 남편이 바람을 피우거나 자신이 활동하는 문제로 갈등이 많습니다. 또한 비겁이 강하기 때문에 아버지와 관계도 원만하지 않습니다.

 

여자라는 이유로 무시받는 것을 굉장히 싫어하며, 개념과 사리에 맞는 행동을 좋아합니다. 개념이 없는 남자를 병적으로 싫어합니다.

 

병오일주의 여자의 특징으로 의심이 많습니다. 특히 남성을 대할 논리적이며, 일단 의심부터 합니다. 그러다가 풀에 지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병오일주 남자의 경우, 역시 부부궁이 좋지 않은 편입니다. 비겁이 강하여 재성인 배우자나 아버지와의 관계가 매끄럽지 않은 것입니다. 또한, 자존심이 강하여 자기의 약한 점을 표현하기 싫어합니다.

 

기타

병오일주는 일간이 강인하다고 봅니다. 사주 원국의 다른 힘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으며, 전체 원국에 미치는 영향이 일주입니다. 따라서 병오의 자존심은 굉장히 강하고, 속에 있는 것을 감추지 못합니다.

 

병오일주는 인성이 없어도 머리가 좋고 말을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병화일간이기 때문에 인간에 대한 예의가 굉장히 바릅니다.

 

일주론은 사주를 간단하게 보는 단식적 방법입니다. 일주만으로 간명하며 통변을 하여서는 안되며, 사주 전체의 구조와 오행의 배합을 고려하여야 오류를 범하지 않게 됩니다.

 

 

<참고자료>

위키백과(ko.wikipedia.org)

나무위키(namu.wiki)

METURE BODY, SOULS(m.blog.naver.com/yoonkg00)

한울역학연구소(m.blog.naver.com/fortunemaker1)

안녕, 사주명리(yavares.tistory.com)

365, 머릿속(m.blog.naver.com/iwontgiveup_)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