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명리학/일주론

[사주명리] 을유일주(乙酉日柱)

by 격물치지 2021. 6. 18.
728x90

사주의 일주는 본인이 태어난 생일이 되는 자리이며, 일간을 중심으로 음양오행의 기운을 조화와 흐름을 판단하는 것입니다.

 

흔히 '60갑자'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것은 천간과 지지로 만들수 있는 조합이 60개이며, 조합의 시작은 갑자(甲子)에서 시작된다는 의미입니다. 주기를 회전해서 돌아오는 것을 환갑이라고 합니다.

 

 

을유일주는 천간은 을목(乙木)이며, 지지 유금(酉金)입니다.

을목(乙木) 유연하고, 강인한 생명력으로 유순하고 명랑하며, 나름 기획력과 추진력이 있습니다.

유금(酉金) 물상적으로 날카로운 , 가공된 금속을 의미하며, 원칙과 소신을 지키기 위한 청렴하고 솔직한 성품을 가집니다. 날카로운 통찰력과 섬세하고 예리한 감각적 직관력으로 의술과 관련된 지지로 통합니다. 의사나 약과 술을 다루는 직업 또는 종교와 예술 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냅니다.

 

 

십이운성

을유의 십이운성은 () 해당합니다. 절은 한마디로 () 상태이며, 형체와 기운조차 사라진 상태입니다. 불안정하지만 무엇이든 있고, 힘은 없지만 에너지의 방향을 바꾸는 기운이 존재합니다. 크게 흥하거나 망하는 중의 하나이며, 길흉화복이 가파르며, 극단적인 기운입니다.

 

육친

을미는 편관(偏官) 관계이며, 일간을 강하게 억누르는 힘입니다. 편관은 칠살이라고도 부를 정도로 강하게 극하고, 반대로 나는 강한 내성이 생겨 용맹하고, 과감한 성향을 가지게 됩니다.

 

편관이 강한 사람은 기본적으로 최악의 환경을 극복한 용맹하고, 과감한 성향을 가지게 됩니다. 폭발적이고 강인한 남성적인 에너지가 편관의 힘을 의미합니다. 또한, 명예욕과 권력욕이 강하며, 체면을 중시하고 리더의 자리에 오르면 허세를 부립니다.

 

기본성향

을유일주는 공과 사의 구분이 분명하고, 매사에 공정하게 처리하려는 경향 때문에 남들로부터 인정미가 없고, 냉정하다는 말을 자주 듣게 됩니다. 만인의 존경을 받기도 하지만 덕망이 없다는 비평도 듣게 됩니다.

 

결심하면 직진적으로 매진하는 성격이나 본성이 착하고 귀가 여려서 남의 말을 듣고 동요가 심하며 싫증을 느끼는 편입니다. 자존심이 강하여 남에게 인격적인 모욕을 받거나, 간섭을 받는 것을 싫어합니다. 명예욕이 강해 남에게 인정받기를 바라며 감투 쓰는 것을 좋아합니다.

 

은근히 자신을 앞에 내세우려는 경향이 있으며 주관이 없어 남에게 끌려다니기를 잘하며 다소 소극적입니다. 가볍고 지조가 약하여 주위의 유혹에 넘어갑니다. 타고난 심성이 선하고 용모도 단정하며, 지혜와 재능을 겸비하여 실수가 없는 편입니다.

 

직업운

을유일주는 세심하고 디테일한 재능을 살리는 직업으로 한복, 양복 디자이너 또는 요식업 등이 어울립니다. 또한, 개성이 강하고 예술적 감각이 탁월하여 연예계나 예술계에도 어울립니다.

 

유금은 물상적으로 칼을 써서 남을 살리는 글자이며, 활인의 글자이기 때문에 의사나 활인업, 교육, 상담사에 종사하면 굉장히 길한 힘으로 작용을 하게 됩니다.

 

남자/여자

을유일주의 남자는 처복이 좋은 편입니다. 하지만 여자로 인해 번의 위기를 가지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남자의 경우, 유금() 칼을 형상으로 고위 관직과 어울리며, 사주 원국에 유금() 거듭 있으면 배우자가 일간을 공격하는 형세라서 배우자와의 갈등이 생깁니다. 또한, 유가 거듭있거나 묘가 있으면 자식이 없을 있습니다.

 

여자의 경우, 도화로서의 재주와 미모를 가지게 됩니다. 대체로 남자와 인연이 없어 독신이 많은 편입니다. 결혼을 해도 독신처럼 살거나, 싱글맘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결혼 남자 대신에 자신이 돈을 버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주론은 사주를 간단하게 보는 단식적 방법입니다. 일주만으로 간명하며 통변을 하여서는 안되며, 사주 전체의 구조와 오행의 배합을 고려하여야 오류를 범하지 않게 됩니다.

 

 

<참고자료>

위키백과(ko.wikipedia.org)

나무위키(namu.wiki)

METURE BODY, SOULS(m.blog.naver.com/yoonkg00)

한울역학연구소(m.blog.naver.com/fortunemaker1)

안녕, 사주명리(yavares.tistory.com)

365, 머릿속(m.blog.naver.com/iwontgiveup_)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