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명리학/일주론

[사주명리] 을해일주(乙亥日柱)

by 격물치지 2021. 6. 18.
728x90

사주의 일주는 본인이 태어난 생일이 되는 자리이며, 일간을 중심으로 음양오행의 기운을 조화와 흐름을 판단하는 것입니다.

 

흔히 '60갑자'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것은 천간과 지지로 만들수 있는 조합이 60개이며, 조합의 시작은 갑자(甲子)에서 시작된다는 의미입니다. 주기를 회전해서 돌아오는 것을 환갑이라고 합니다.

 

 

을해일주는 천간은 을목(乙木)이며, 지지 해수(亥水)입니다.

을목(乙木) 유연하고, 강인한 생명력으로 유순하고 명랑하며, 나름 기획력과 추진력이 있습니다.

해수(亥水) 물상적으로 돼지를 의미하며, 온순하고 무엇이든 주워 담습니다. 물의 총명함과 에로스적 성향이 있으며, 평소에 잠잠하다가 어느 순간에 폭박적으로 분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십이운성

을해의 십이운성은 () 해당합니다. 사는 죽음을 의미하며, 모든 것이 멈추고, 정지한 상태입니다. 하던 일이 마무리되어 결실을 이루는 집중의 기운으로 있습니다. 선척적인 능력보다는 노력으로 이루어내는 타입이며, 준비성이 철저합니다.

 

육친

을미는 정인(正印) 관계이며, 나의 부족함을 채워주는 힘입니다. 어느 집단에 가더라도 귀인의 조력을 받을 있는 안정적인 힘입니다. 또한 학문을 좋아하고, 예의와 고상한 인품을 가지게 됩니다. 반면에 유연성과 순발력이 떨어지고 돌방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이 떨어집니다.

 

기본성향

을해일주는 개선의 욕구와 명예욕이 강하고, 승진하고자 하는 욕심이 강합니다. 변화를 좋아하고, 여행을 즐기며 평생을 성실하고 바쁘게 생활합니다.

 

고상하고 덕과 인정이 많으며 사물에 대한 표현 능력이 뛰어나며 재치가 있으며 감수성이 풍부합니다. 직관력과 예감이 좋으며, 일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으나, 단지 생각만 깊고, 실천력은 부족합니다.

 

의외로 자기 주장을 하지 않으며 온화하고 따뜻한 성품으로 친목과 우애를 중심으로 절대 무리를 하지 않습니다. 때로는 주관없이 남에게 이끌리는 경우도 있으며, 정직해서 외골수로 살아가는 사람이 많습니다.

 

학자의 기풍을 지니고 있으며, 인품이 고결하고, 결백하나 고지식하며 다소 조급한 면이 있어 쉽게 싫증을 내기도 합니다.

 

직업운

을해일주는 근본이 지도자 성향이라 만인을 이끄는 직업이 좋습니다. 종교, 교육, 심리 정신적 지도자와 어울리는 일주입니다.

 

또한, 활인업, 금속관련 기술분야, 운수, 무역분야 등의 전문분야가 어울리며, 끈기있게 성공을 이루어 내는 일주입니다.

 

() 있으면 재물 복이 있다고 보며, () 있으면 부를 이룰 있습니다.

 

남자/여자

일지의 인성은 자기표현이 적극적이지 못합니다. 따라서 이성에 대한 애정과 연애가 더디게 이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남자의 경우, 연상의 여인이나 비정상적인 연애사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인성으로 인해 모친의 간섭으로 갈등과 풍파가 예상되며, 활동성이 약하며, 사소한 지병, 건강 등에 문제가 발생할 있습니다.

 

여자의 경우, 어른의 뜻을 따르는 성향이라 주위의 권유에 의해 결혼이 이루어지는 수가 많습니다. 배우자와는 좋은 관계가 유지되나 자식 인연이 늦거나 자식과 관련하여 근심이 있을 있습니다.

 

기타

을해일주는 십이운성 () 인해 기운이 매우 약하며, () 만나면 활개를 있습니다.

 

을목은 나무이나 지지에 이미 초겨울의 기운을 안고 있기에 가을이나 겨울생은 성장기에 몸이 마르거나 건강을 잃을 있습니다. 외형적으로 몸이 가볍고 날렵한 경우가 많습니다.

 

약간의 의존성을 가지고 있으며, 사람들 앞에 나서기 보다는 누군가의 뒤에서 조력하고 띄워주는 성향이 있습니다.

 

일주론은 사주를 간단하게 보는 단식적 방법입니다. 일주만으로 간명하며 통변을 하여서는 안되며, 사주 전체의 구조와 오행의 배합을 고려하여야 오류를 범하지 않게 됩니다.

 

 

<참고자료>

위키백과(ko.wikipedia.org)

나무위키(namu.wiki)

METURE BODY, SOULS(m.blog.naver.com/yoonkg00)

한울역학연구소(m.blog.naver.com/fortunemaker1)

안녕, 사주명리(yavares.tistory.com)

365, 머릿속(m.blog.naver.com/iwontgiveup_)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