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명리학/일주론

[사주명리] 병자일주(丙子日柱)

by 격물치지 2021. 6. 18.
728x90

사주의 일주는 본인이 태어난 생일이 되는 자리이며, 일간을 중심으로 음양오행의 기운을 조화와 흐름을 판단하는 것입니다.

 

흔히 '60갑자'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것은 천간과 지지로 만들수 있는 조합이 60개이며, 조합의 시작은 갑자(甲子)에서 시작된다는 의미입니다. 주기를 회전해서 돌아오는 것을 환갑이라고 합니다.

 

 

병자일주는 천간은 병화(丙火)이며, 지지 자수(子水)입니다.

병화(丙火) 활동력과 친화력이 강하고, 사교적 성향입니다.

자수(子水) 물상적으로 쥐를 의미하며, 번식과 생식을 뜻하며 성적인 욕망이 강하다고 있습니다. 지혜롭고 독특한 아이디어가 많으며 예민한 감수성과 우울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십이운성

병자의 십이운성은 () 해당합니다. 태는 생명이 잉태된 상태를 의미하며, 무한한 가능성이 존재하는 상태라고 있습니다. 총명하고 창조적이며, 무엇이든 있는 이상주의의 힘이라고 있습니다.

 

육친

병자는 정관(正官) 관계이며, 절제와 안정성을 추구하며, 보수적이고 명예를 중요시합니다. 규칙을 지키는 성향이 강하며 때때로 자신이 정한 규칙으로 인해 주변 사람을 피곤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기본성향

병자일주는 예의가 바르고 양심적인 사람입니다. 언변이 뛰어나고 문장력까지 겸비하였으나, 융통성이 부족하고 고집이 편입니다. 상대방에게 불만이 있어도 오해를 풀거나 이해하려는 도량이 부족하여 상대방을 힘들게 하며, 이성 교제에서 지속성이 없고 힘든 교제를 하게 됩니다.

 

성질이 급하여 화가 나면 물불을 가지지 않으며, 시작한 일은 시행착오를 겪더라도 최대한 정열을 쏟아 끝을 보게 됩니다. 또한 뒤끝이 없어 좋지 않은 일은 잊어버립니다.

 

솔직하여 비밀과 가식이 없으며, 음흉한 사람에게는 오히려 피해를 받기도 합니다. 욕심이 과하여 작은 것에 집착하다 보면 인색하다는 소리를 듣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직업운

병자일주는 공공적인 본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역사회에서 봉사하는 자세와 성향을 가지고 있으며, 직업도 공직, 관리자 등이 어울립니다.

 

고상한 학문에 뜻을 두는 경우도 많으며 종교, 철학, 행정 등의 분야도 어울리는 분야입니다.

 

결혼운

일지 정관은 어려서부터 이성으로부터 인기를 누릴 있습니다. 그러나 자존심으로 인하여 결혼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남녀 모두 배우자 인연이 적당하며, 현량한 배우자를 만나게 됩니다.

 

지장간의 편관과 정관이 공존하여 관살혼잡이 일어나고 있으나 결혼을 2 한다는 해석은 성급하며, 여자의 경우 사회적으로 높은 활동성을 의미한다고 보는 것이 타당합니다.

 

여자의 경우, 아내나 엄마의 역할을 굉장히 하는 타입이 많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양육의 의무를 벗어나면 공적인 영역에서 공공을 위해 헌신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남자의 경우, 이혼을 하지 않습니다. 병화치고는 이혼율이 낮으며, 상황을 고수하려는 태도 때문에 끝까지 버텨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남녀 모두 자식들에 대한 애정이 많으며, 자식에 대한 인내심과 너그러움이 있습니다. 수평적인 눈높이에서 자식을 대우해줍니다.

 

기타

병자일주는 명랑하며, 거짓말을 못합니다. 거짓말을 하면 티가 많이 나고, 겉으로 드러나는 사람이 많습니다.

 

시작은 화려하나 끝은 흐지부지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인이 상황에 매몰되는 경향이 있어 일을 끝맺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병자일주가 천간에 (), () 있으면 갑작스러운 사고나 심장병 등을 만날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일주론은 사주를 간단하게 보는 단식적 방법입니다. 일주만으로 간명하며 통변을 하여서는 안되며, 사주 전체의 구조와 오행의 배합을 고려하여야 오류를 범하지 않게 됩니다.

 

 

<참고자료>

위키백과(ko.wikipedia.org)

나무위키(namu.wiki)

METURE BODY, SOULS(m.blog.naver.com/yoonkg00)

한울역학연구소(m.blog.naver.com/fortunemaker1)

안녕, 사주명리(yavares.tistory.com)

365, 머릿속(m.blog.naver.com/iwontgiveup_)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