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명리학/일주론

[사주명리] 갑인일주(甲寅日柱)

by 격물치지 2021. 6. 16.
728x90

사주의 일주는 본인이 태어난 생일이 되는 자리이며, 일간을 중심으로 음양오행의 기운을 조화와 흐름을 판단하는 것입니다.

 

흔히 '60갑자'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것은 천간과 지지로 만들수 있는 조합이 60개이며, 조합의 시작은 갑자(甲子)에서 시작된다는 의미입니다. 주기를 회전해서 돌아오는 것을 환갑이라고 합니다.

 

 

갑인일주는 천간은 갑목(甲木)이며, 지지 인목(寅木)입니다.

갑목(甲木) 초봄의 기운으로 새싹이 나오고, 만물이 깨어나는 시기입니다.

인목(寅木) 역동적인 힘과 추진력, 돌파력이 강한 기운입니다. 주관과 자존심이 강하며, 명예 지향적입니다.

 

 

십이운성

갑인는 십이운성으로 건록에 해당합니다. 건록은 세상의 모진 풍파를 견디고 세상을 향해 우뚝 서게하는 장년의 왕성한 힘입니다. 사회생활의 중추에 위치하고 크게 권위를 떨치며 성공하는 힘이며, 길조가 많은 힘이나,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듣지 않고, 왕성한 때문에 자기 자신을 해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육친

갑인은 하늘과 땅이 () 하나의 기운으로 어떠한 일을 겪더라도 자기 힘으로 당당하게 뭐든지 있는 강한 힘입니다.

 

기본성향

갑인일주는 하늘과 땅의 기운이 모두 ()이라 밝고 명랑하며, 자존심과 자아의식이 강하며, 매사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입니다. 또한 건록의 막강한 기운으로 남의 도움없이 자기 혼자 힘으로 일구어내는 힘이 강합니다.

 

단점으로, 성격이 강하다 보니 주변에 적이 많을 있으며, 타인과 마찰이 잦을 있습니다. 특히 배우자와의 사이가 좋지 않을 있습니다.

 

자수성가를 꿈꾸며 계속해서 자신의 활동을 위해서 내면적인 연구와 모색을 하게 됩니다.

 

불안한 결혼생활

갑인일주는 남녀 모두 건록의 성격으로 자신의 의견을 고집하기 때문에 배우자와 마찰이 많으며, 특히 여자의 경우에는 비견이 남편궁에 있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전반적으로 결혼이 늦어지며, 결혼을 하더라도 살갑지는 않습니다. 특히 여자의 경우 사주에 () 기운과 () 기운이 없으면 행복한 결혼생활을 영위하기 어려우며, 대체로 자기의 힘과 똑똑함을 믿고 결혼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갑인일주 여자의 경우, 남자를 먹여 살리는 경우가 많으며, 나가는 남자에게 잡혀살기 싫어서 기가 약한 착한 남자(?) 고르게 됩니다. 남자가 강하면 자존심이 꺾이기 때문에 삶이 힘겨워지고, 우울증에 빠지기도 합니다.

 

직업

갑인일주 남자의 경우, 경쟁에서 쟁취하는 사업이 어울립니다. 성격상 자기 사업을 가지려 하며, 사주에 식상이 있다면 전문분야의 사업이 좋습니다. 식상이 없고, 특별한 재주가 없더라도 돈을 있는 자영업에 종사하면 좋습니다. 관성인 () 기운이 튼튼하다면 직장에서도 크게 성공할 있습니다.

 

갑인일주 여자의 경우, 남자들을 호령할 있는 능력과 활동력을 바탕으로 사주에 식상이 있으면 교육, 학원, 요식업에 종사하면 좋습니다. 식상이 없더라도 자영업, 부동산에 어울리는 능력을 갖추었다고 봅니다.

 

비견은 식신, 편재로 자연스럽게 흐르는 힘이기 때문에 사업도 괜찮지만 학문이나 기술, 예술 분야에서 강한 힘을 발휘할 있습니다. () 특유의 탐구심, 호기심, 인문적 기운이 강하기 때문이며, 머리회전이 빠르기 때문에 이벤트와 기획들에 대한 능력을 발휘할 있습니다. 

 

기타

() 木의 (祿)이고, 火土의 장생(長生)이며, 金의 ()이며, 水의 ()입니다. 또한, 인오술의 지살이며, 신자진의 역마이며, 해묘미의 망신이고, 사유축의 겁살입니다.

 

갑인일주는 운에서 , 申이 들어오면 관재구설, 수술 등의 염려가 있으며, 인생을 비관하지 않도록 종교를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여자의 경우 사주에 화기(火氣) 약하면 부부관계를 달아오르는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남편은 점을 알아서 배려해야 부부관계가 좋아집니다.

 

갑인일주는 , 기관지, 신경통, 시력, , , 피부병, 고혈압, 중풍 등을 조심해야 합니다.

 

일주론은 사주를 간단하게 보는 단식적 방법입니다. 일주만으로 간명하며 통변을 하여서는 안되며, 사주 전체의 구조와 오행의 배합을 고려하여야 오류를 범하지 않게 됩니다.

 

 

<참고자료>

위키백과(ko.wikipedia.org)

나무위키(namu.wiki)

안녕, 사주명리(yavares.tistory.com)

한울역학연구소(m.blog.naver.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