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과 건강/버섯

가지버섯 효능, 먹는 방법

by 격물치지 2021. 5. 17.
728x90

가지버섯(민자주방망이버섯) 주름버섯목 > 송이과 > 만가닥버섯족 > 자주방망이버섯속에 해당하며, 늦가을부터 초겨울에 걸쳐 잡목림, 대나무숲의 , 풀밭 등에 무리를 지어 발생합니다. 간혹 맵겨를 쌓아 놓은 곳에서 뭉쳐서 나기도 하며, 세계적으로는 북반구 일대에서 발생한다고 하네요.

 

 

 

 

균모의 지름은 6~10cm 둥근 산모양에서 차차 편평해지며 가장자리는 안쪽으로 말리며, 자루의 길이는 4~8cm이고, 굵기는 0.5~1cm 근부는 부풀어 있으며, 색상이 가지색을 띤다고 하여 '가지버섯'으로 불립니다.

 

표면은 성장 초기와 음지에서는 연한 자주색이다가 자라면서 색이 바래 탁한 노란색 또는 갈색으로 변하며, 소나무 밑에서는 부드러운 자주빛, 낙엽송 밑에서는 진보라빛을 띕니다. 살은 연한 자색이며 치밀합니다.

 

효능

  •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며, 간장질환에 효험이 있습니다.
  • 피를 맑게 하고, 피부미용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먹는 방법

가지버섯은 채집하면 흙이 묻어있는 뿌리부분을 충분히 잘라낸 신선할 끓는 물에 데쳐 물에 담가 하루 가량 물에 우려서 요리해 먹습니다. 오랫동안 보관하기 위해서는 소금에 절여 두며, 염장한 버섯을 먹기 위해서는 하루 정도 물에 담가 소금기를 우려낸 다음 요리를 합니다.

 

가지버섯을 말리면 질기고 뻣뻣해지며, 약간 비린내가 나기 때문에 소금에 염장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금에 절이면 비린내가 없어지고 보라색이 짙어집니다. 가지버섯의 요리는 전골, 볶음, 무침, 장국용으로 사용하며, 볶음을 하거나 무침을 때는 들기름을 사용하면 비린내가 없어지고 좋습니다.

 

가지버섯 초간장무침

가지버섯의 흙이 묻은 부분을 칼로 잘라내고, 끓는 소금물에 데쳐 찬물에 헹군 물기를 빼놓습니다. 다시마물, , 간장, 마늘을 이용하여 초간장액을 만들고, 당근, 고추를 데쳐 채썰어 놓습니다. 접시에 버섯, 당든, 고추 등을 올린 초간장액을 붓고 깨소금을 약간 치면 맛있는 초간장무침이 됩니다.

 

가지버섯 양념볶음

가지버섯을 손질한 끓는 소금물에 데쳐 찬물에 헹군 물기를 빼놓습니다. 버섯을 얇게 찢어 진강장을 약간 넣고 볶습니다. 버섯이 익으면 양파, 마늘, 빨간고추, 청고추를 넣고, 진간장을 조금 넣고 약한 불에 볶습니다. 간을 맞추고 볶은 다음에 참기름을 쳐서 살짝 볶은 깨소금을 뿌리면 맛있는 가지버섯 양념볶음이 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