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명리학/십이운성

[사주명리] 십이운성 - 제왕(帝旺)

by 격물치지 2021. 4. 21.
728x90

제왕의 형상

제왕은 인생의 최고 정점에 도달한 장년기와 노년기의 분기점으로서 사회적 성장이 최고 단계에 도달한 시기를 가리킵니다. 양인(羊刃) 기운이 강하여 자존심과 자신감, 실천력이 뛰어나며, 굴복하지 않는 굳센 성격입니다. 따라서 독선적이고 투쟁적인 유아독존형이어서 적을 많이 두고 있습니다.

 

 

제왕의 성격

강건한 기상으로 타인의 구속과 지배를 받기를 싫어하며, 일찍 독립을 하여 자신의 길을 개척하기도 합니다. 봉급생활을 하더라도 시키는 입장에 서려하고, 경쟁적 분위기를 조장하여 조직 발전의 원동력은 되기도 하나, 주위의 질투와 시기를 받습니다.

 

경험적 연륜에서 터득한 심오한 지혜와 영민함은 매사를 신중하고 조신하게 처신하는 근본이 되어 함부로 나서거나 대적하지 않습니다.

 

포용력과 융통성이 조화를 이루어 배포가 크고, 도량이 넓으며, 폭넓은 재능의 비범성을 여지없이 드러냅니다. 신세를 지면 보은해야 하고, 자신이 먼저 베풀고 소비해야 직성이 풀립니다. 겉으로 무르고 쉬워 보여도 좀처럼 편향하지 않으며, 자기 중심이 확고하고, 치밀하기 때문에 동요하지 않고 무리없이 대처합니다.

 

잘못된 점을 지적받으면 흔쾌히 수용하는 개방성과 관용의 미덕이 있으며, 꼼수와 편법은 통하지 않습니다. 솔직하게 도움을 요청하거나 진솔한 인간미를 보이면 쓸개까지 정도로 인정이 있고, 신의가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영웅적인 기질로 자칫 방만하고 오만함으로 인식되어 잘난체의 대명사로 여겨지기도 합니다. 여자는 남편을 이기려 하여 충돌이 예상됩니다.

 

제왕이 연지에 있으면, 명문가의 자손으로 다정하고 박애심이 많은 사람입니다.

제왕이 월지에 있으면, 화통한 수완가이고 업무처리에 발군이며 일찍 자수성가하여 발복의 기틀을 마련합니다.

제왕이 일지에 있으면, 일찍이 집을 떠나 자수성가하지만 성격이 강한 탓에 성패가 다난합니다. 또는 학문에 깊이 빠져 만학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자는 부부궁이 불안하여 떨어져 살거나, 사회 생활을 해야 무난합니다.

제왕이 시지에 있으면, 현달한 자식으로 공명하며 당주 역시 말년에 발복합니다.

 

제왕의 직업

제왕은 권위와 지혜, 중후와 듬직함, 정점과 성공, 독립과 독행의 아이콘으로, 정재계, 교육계, 육영사업, 호텔업, 무역업, 프랜차이즈 사업에서 발전하며 일반적인 공직자 직업으로도 적당합니다. 

 

제왕의 성립

일간을 중시으로 아래 표와 같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