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명리학/음양오행

수(水)의 성격

by 격물치지 2021. 10. 22.
728x90

물은 항상 밑으로 숨어버리려는 성질이 있습니다. 아래로 흐르며, 땅으로 스며듭니다. 물의 특성처럼 수()는 자신을 낮추고 쉽게 드러내지 않습니다. 배짱이나 추진력을 내세우기보다는 보이지 않는 곳이나 아래 또는 작은 집단에 있기를 원합니다. 자신의 생각과 감정이 있어도 물이 땅속으로 스며들 듯이 쉽게 표현하지 않습니다.

 

 

겉으로는 자신을 낮추고 아래로 숨어들지만 마음속에는 항상 욕망과 희망과 꿈을 갖고 있으며, 다양한 생각을 합니다. 매사에 심사숙고하고 생각이 끊이지 않다 보니 지혜가 발달하였습니다. ()가 생각에 앞서 행동하는 편이라면, ()는 생각을 먼저 하고 상대방에 대한 배려를 먼저 하다가 보니 지혜가 발달합니다.

 

()는 자신을 낮추고, 잘 적응하며 상황에 따라 스스로를 잘 변화시키는 등 자유로운 사고와 융통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유연한 수()의 성질은 줏대가 없는 듯 보일 수 있지만 모험을 하지 않는 안정적인 성향과 깊은 사고력은 세상을 차분하게 발전시켜 나가는 원동력이 됩니다. 그러나 자신의 생각이나 마음을 겉으로 드러내지 않고 오랫동안 속으로 감추기 때문에 그것이 스트레스가 되어 굳어지고 스스로 위축되어버리는 우울증이나 자폐증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수의 발달

()가 발달하면(3개 정도) 지혜롭고 총명하며 두뇌회전이 빠릅니다. 매사에 기획력과 계획성이 있고, 도량이 넓고 치밀하며, 식견이 높고 배움에 대한 의욕이 강합니다. 이해가 빠르고 순간적인 재치가 있어서 처세에도 능하며, 아이디어 창출에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한 분야에 전력하고 성실하게 자신의 타고난 재능과 성격을 잘 개발해 나간다면 성공할 가능성이 크다고 할 수 있으나, 예민하고 침착하며 내성적입니다.

 

수의 과다

()가 과다이면(4개 이상) 지혜와 총명함이 지나치면 오히려 머리를 굴리고 잔재주가 넘치며, 과도한 상상력과 너무 많은 생각에 빠져서 헤어 나오기 어렵습니다. 게다가 사주 구성이 나쁜 사람은 항상 음모를 품고 술수를 꾀하려고 합니다.

 

생각이 많다 보니 자신감이 부족하고 이러저러 생각에 사로잡혀 허송세월하기도 합니다. 자신의 생각이 주변 상황에 의해 반복적으로 거부당하면 자신감을 상실하여 우울증이나 자폐증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냉정해 보이고, 계산이 빠르며, 자존심이 강하며 지는 것을 싫어합니다. 자기 주관대로 움직이는 것을 좋아하며, 과도한 욕심이나 자기표현으로 인한 구설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수의 직업

수가 발달한 사람은 공인회계사, 경영지도사, 은행원, 물리학자, 수학자, 생물학자, 컴퓨터프로그래머, 시스템엔지니어, 음악가 등 다양한 직업이 어울립니다.

 

728x90

'사주명리학 > 음양오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금(金)의 성격  (0) 2021.10.22
토(土)의 성격  (0) 2021.10.22
화(火)의 성격  (0) 2021.10.22
목(木)의 성격  (0) 2021.10.22
[사주명리] 수(水)의 병적 증상  (0) 2021.05.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