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명리학/일주론

[사주명리] 무진일주(戊辰日柱)

by 격물치지 2021. 6. 21.
728x90

사주의 일주는 본인이 태어난 생일이 되는 자리이며, 일간을 중심으로 음양오행의 기운을 조화와 흐름을 판단하는 것입니다.

 

흔히 '60갑자'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것은 천간과 지지로 만들수 있는 조합이 60개이며, 조합의 시작은 갑자(甲子)에서 시작된다는 의미입니다. 주기를 회전해서 돌아오는 것을 환갑이라고 합니다.

 

 

무진일주는 천간은 무토(戊土)이며, 지지 진토(辰土)입니다.

무토(戊土) 무한한 땅을 의미하며, 배포와 스케일이 크며, 대인관계의 범위와 폭이 넓습니다. 

진토(辰土) 물상적으로 용을 의미하며, 기본적으로 권력과 지배를 상징하기 때문에 명예와 체면을 중시합니다.

 

 

십이운성

무진의 십이운성은 관대(冠帶) 해당합니다. 자수성가를 이루는 힘이며, 타인의 주목과 질투를 받는 힘입니다. 관대는 청춘의 기상으로 가장 직진성이 강한 에너지이며, 십이운성 가장 힘입니다.

 

육친

무진은 비견(比肩) 관계이며, 비견은 자존심과 고집이 쎄고, 독립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조직과 사회단체에서 협력과 친목 등의 활동에 뛰어난 재능을 발휘하나, 나의 가치관을 중요시하기에 남의 말을 듣지 않는 성향이 있습니다. 경쟁의식이 강하기 때문에 경쟁적 논리와 다툼을 좋아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기본성향

무진일주는 과묵하며 필요한 말만 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성실하고 언행일치를 실천하며, 다재다능하나 독점욕이 강합니다. 대인관계에 대해 신중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충돌을 만들지 않습니다. 자기 일에 충실하고 신의를 중요시하며 화합하려는 경향이 강하며 적응력도 뛰어납니다.

 

정직하고 끈기가 있으며, 겉으로 보기에는 당당한 보이나, 항상 이루지 못한 것에 대해 혼자서 괴로워하며, 소극적인 생각과 우울증으로 고독한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재물운

일지의 비견은 경쟁심을 의미하며, 지장간의 재성과 관성은 세속의 논리를 의미하므로 경쟁심도 적절하고 재물벌이도 안정적인 것을 의미합니다.

 

지장간의 정재, 정관은 투기적 재물보다는 안정적인 재물을 의미하므로 자기 사업보다는 직장이나 조직에서 일을 하는 것이 어울립니다.

 

무진일주의 사주원국에 임수나 해수가 있으면 사업적 성향이 나타나 사업과도 인연이 있습니다. 그러나 돈을 벌어들이는 성향이 정재에 있으므로 안정적인 직장이 맞습니다.

 

남자/여자

무인일주 지장간에 재성과 관성이 있기 때문에 일찍이 이성에 관심이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부부관계의 인연은 좋으나 티격태격 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남녀 모두 애교가 없습니다.

 

여자의 경우 중성적 성향 또는 외모나 성향이 남성적인 성향을 가진 사람이 많습니다.

 

 

일주론은 사주를 간단하게 보는 단식적 방법입니다. 일주만으로 간명하며 통변을 하여서는 안되며, 사주 전체의 구조와 오행의 배합을 고려하여야 오류를 범하지 않게 됩니다.

 

 

<참고자료>

위키백과(ko.wikipedia.org)

나무위키(namu.wiki)

METURE BODY, SOULS(m.blog.naver.com/yoonkg00)

한울역학연구소(m.blog.naver.com/fortunemaker1)

안녕, 사주명리(yavares.tistory.com)

365, 머릿속(m.blog.naver.com/iwontgiveup_)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