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명리학/일주론

[사주명리] 병신일주(丙申日柱)

by 격물치지 2021. 6. 19.
728x90

사주의 일주는 본인이 태어난 생일이 되는 자리이며, 일간을 중심으로 음양오행의 기운을 조화와 흐름을 판단하는 것입니다.

흔히 '60갑자'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것은 천간과 지지로 만들수 있는 조합이 60개이며, 조합의 시작은 갑자(甲子)에서 시작된다는 의미입니다. 한 주기를 회전해서 돌아오는 것을 환갑이라고 합니다.


병신일주는 천간은 병화(丙火)이며, 지지 신금(申金)입니다.
병화(丙火)는 활동력과 친화력이 강하고, 사교적 성향입니다.
신금(申金)은 물상적으로 원숭이를 의미하며, 영리하고 특별한 재능,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산만하고 변덕이 있어 마무리를 잘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십이운성

병신의 십이운성은 병(病)에 해당합니다. 병은 실제로 신체적 힘이 떨어지기도 하니 잔병이나 건강에 유의해야 합니다. 병은 감각적이며 자신을 표현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또한 온순하나, 결단력과 의지가 약한 경우가 많습니다.

육친

병신은 편재(偏財)의 관계이며, 편재는 넓은 무대를 활보하며 사업을 펼치는 것과 같습니다. 한 눈에 조망할 수 있는 전체의 판을 짜고, 기획하고 설계하는 능력이 있으며, 일의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시하고, 일의 진행 자체에서 흥미를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본성향

병신일주는 예의가 바르며, 인정이 많고 자상하며, 머리가 좋으며, 성취욕이 뛰어납니다. 또한 불같이 화를 내나 뒤끝이 없어 금방 원상태로 돌아와 아무일 없이 행동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호화롭고 화려한 것을 좋아하며, 풍류가 기질이 많아 놀기를 좋아하며 통이 커서 한 번 돈을 쓰면 몰아서 쓰는 타입입니다. 또한 사교성이 좋고 재주가 비상하며 돈 버는 방면에 특기가 있습니다.

재물운

병신일지는 고상한 것보다 세속적인 것에 강한 뜻이 있으며, 한 번 재물이나 명예에 뜻을 두면 길게 집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지의 편재는 투기성향을 의미하므로 직장 생활을 하더라도 투기, 투자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이 많으며, 사업을 한다면 여러 분야에서 성공을 거두는 힘이 있습니다.

사주 원국에 사화나 오화가 있으면 기운이 왕성하여 편재를 휘어잡는 모양이라 큰 사업을 이루게 됩니다.

사주 원국에 신금이나 유금이 있으면 감당하기 어려운 큰 재물이라서 결국에는 실패로 돌아가는 수가 많습니다.

남자/여자

병신일주 남자의 경우, 치장하고 멋있게 보이고자 하는 힘이 강하고, 미식에 대한 열정도 남다르며, 여자에게 인기가 많으며 색정이나 축첩에도 능한 일주입니다.

병신일주 남자는 한 여자에게 만족하지 못하며, 배우자는 건강하고 경제력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재성이 하나 더 있으면 바람을 피우거나 재혼 등의 수가 많다고 봅니다.

병신일주 여자의 경우, 대체로 남편 복이 순탄하며, 주말부부를 하면 더욱 좋습니다. 여자는 자신이 직접 돈을 벌어 살림을 책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타

병오일주는 일간이 강인하다고 봅니다. 사주 원국의 다른 힘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으며, 전체 원국에 미치는 영향이 큰 일주입니다. 따라서 병오의 자존심은 굉장히 강하고, 속에 있는 것을 감추지 못합니다.

병오일주는 인성이 없어도 머리가 좋고 말을 잘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병화일간이기 때문에 인간에 대한 예의가 굉장히 바릅니다.

일주론은 사주를 간단하게 보는 단식적 방법입니다. 일주만으로 간명하며 통변을 하여서는 안되며, 사주 전체의 구조와 오행의 배합을 고려하여야 큰 오류를 범하지 않게 됩니다.



<참고자료>
위키백과(ko.wikipedia.org)
나무위키(namu.wiki)
METURE BODY, SOULS(m.blog.naver.com/yoonkg00)
한울역학연구소(m.blog.naver.com/fortunemaker1)
안녕, 사주명리(yavares.tistory.com)
365일, 머릿속(m.blog.naver.com/iwontgiveup_)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