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명리학/일주론

[사주명리] 병술일주(丙戌日柱)

by 격물치지 2021. 6. 19.
728x90

사주의 일주는 본인이 태어난 생일이 되는 자리이며, 일간을 중심으로 음양오행의 기운을 조화와 흐름을 판단하는 것입니다.

 

흔히 '60갑자'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것은 천간과 지지로 만들수 있는 조합이 60개이며, 조합의 시작은 갑자(甲子)에서 시작된다는 의미입니다. 주기를 회전해서 돌아오는 것을 환갑이라고 합니다.

 

 

병신일주는 천간은 병화(丙火)이며, 지지 술토(戌土)입니다.

병화(丙火) 활동력과 친화력이 강하고, 사교적 성향입니다.  

술토(戌土) 물상적으로 개를 의미하며, 몸과 마음이 항상 분주합니다. 성실하고 신념이 있고, 호기심이 많아 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많습니다. 친한 사람들에게 애정과 의리, 우정을 나누며 은근히 자존심이 있어서 경쟁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십이운성

병술의 십이운성은 () 해당합니다. 묘는 창고에 들어가는 기운이며, 들어가면 빠져 나올 없는 것입니다.

 

육친

병술은 식신(食神) 관계이며, 나에게 이미 주어진 먹을 복을 의미합니다. 낙천적이고 명랑한 성격이며, 심성이 착하고 배려심이 가득하며, 온화하고 낭만적인 성향도 가지고 있습니다. 자신을 표현하는 언어능력이 좋으며, 설득력과 수용력, 타협을 하는데 좋은 능력을 발휘합니다.

 

기본성향

병술일주는 마음이 넓고 인정이 많으며 인간관계와 처세가 원만해서 주위 사람들로부터 인기가 있고, 사람이 따릅니다. 명석하고 솔직하여 비밀과 가식이 없으나 성급하게 판단하거나 결정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매사에 적극적이고 박력이 있으며, 화가 나면 물불을 가리지만, 오래가지 않으며 뒤끝 없이 깨끗하게 일상적을 돌아옵니다.

 

문장력과 표현력이 좋으며, 자신을 드러내고자 하는 욕구도 많습니다. 하지만 말이 많아서 실수를 하는 경우도 많고, 사치스러운 소비도 많습니다.

 

의리를 위해 용감하게 대처하는 의협심도 있으며, 호인다운 풍모가 있으나 속마음은 깊지 못하고 단순하면서도 순수한 면이 있어 남에게 베풀기를 좋아합니다. 공상과 망상 등에 빠지기도 합니다.

 

예의를 갖추려고 노력을 하나 성질이 급해서 이해득실을 따지지 않고 순간적인 결정으로 후회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직업운

병술일지는 다양한 재능이 있으며,  특히 전문 기술분야(공대, 회계) 어울리며, 군인이나 경찰처럼 절제된 직업군도 맞습니다. 또한, 교육, 육영, 활인, 방송언론, 출판, 공학에도 어울립니다.

 

병술일주의 지장간의 정재는 정당한 재물을 의미하므로 정직한 사업을 통해 착실하게 재물을 모으는 사람이 많습니다.

 

남자/여자

병술일주의 남녀 모두 결혼이 늦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배우자 덕은 모두 무난한 편입니다.

 

병술일주 여자의 경우, 자식이 태어나면 남편과 소원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남편운이 처음에는 좋으나 노년으로 갈수록 쇠약해 진다고 봅니다.

 

병술일주 남자의 경우, 사주 원국에 재성이 없으면 아내를 지극히 사랑하는 공처가가 됩니다.

 

기타

병술일주는 지지의 술토를 가지고 있어 글을 쓰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병술일주 자체가 학문과 관계가 깊은 일주입니다.

 

병술일주는 혈관계 질환 당뇨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과음을 피하고 건강에도 유의하여야 합니다.

 

일주론은 사주를 간단하게 보는 단식적 방법입니다. 일주만으로 간명하며 통변을 하여서는 안되며, 사주 전체의 구조와 오행의 배합을 고려하여야 오류를 범하지 않게 됩니다.

 

 

<참고자료>

위키백과(ko.wikipedia.org)

나무위키(namu.wiki)

METURE BODY, SOULS(m.blog.naver.com/yoonkg00)

한울역학연구소(m.blog.naver.com/fortunemaker1)

안녕, 사주명리(yavares.tistory.com)

365, 머릿속(m.blog.naver.com/iwontgiveup_)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