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명리학/명리약언

재다신약(財多身弱)

by 격물치지 2021. 12. 20.
728x90

재다신약은 사주에 재성이 많아 일간(日干)이 약해지는 것을 말합니다. 사주에서 재성은 재물과 여자, 부친, 시어머니를 상징하는데 재성이 과다하면 이러한 의미와 관련된 일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시 말해서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거나 여자로 인한 문제가 발생하거나 또는 시어머니와 갈등을 겪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간의 힘이 있는 신왕 사주에서 재성은 좋은 직장을 구하거나 명예와 지위를 얻는 등 하는 일이 뜻대로 풀리는 작용을 하지만, 신약 사주에서 재성은 살()이 되어 자신을 괴롭히는 작용을 합니다.

 

재성이 많으면 재물에 대한 욕심과 집착이 강하게 작용하여 저축은 잘 하지만 쓰고 베푸는 데 인색하고 구두쇠 같은 면모를 보이며 무리하게 일을 벌여 큰 화를 보게 되기도 합니다.

 

사주에 인성이 적당히 발달하면 인내심이 있어 실패를 견디고 힘이 되지만 인성을 극()하는 재성이 발달하면 인내심이 부족하고 무리를 하게 되어 크게 화를 입게 됩니다. 또한 인성은 학문을 뜻하기 때문에 학창시절에 학업을 제대로 마치지 못하거나 한창 공부를 할 시기에 이성을 찾게 되고, 치장을 하는데 몰두를 하게 됩니다.

 

재다신약 사주는 매사에 하는 일마다 막히거나 좀처럼 결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계획한 일이 뜻대로 잘 풀리지 않거나 일이 조금 풀린다 싶으면 예상치 못한 곳에서 문제가 발생하여 어려움을 겪게 되기도 합니다. 경제적 어려움이 해결되는가 싶으면 부부 갈등이 발생하며, 여자의 경우에는 고부갈등으로 인한 고생을 하거나 재가 또는 소실의 사주가 되기도 합니다.

 

또한 재성은 관성을 생해주기 때문에 약한 일간이 더욱 힘겨운 상태로 놓이게 됩니다. 지극정성으로 남자를 보필하여도 돌아오는 것은 없고 오히려 믿었던 사람에게 배신을 당할 수 있습니다.

 

남자의 사주에 재성이 많으면 연예운이 좋고 여자관계가 복잡한 것으로 풀이하는데, 재성이 많고 신약한 사주는 자기 주관이 약하기 때문에 오히려 여자에게 이끌리고 상대의 환심을 사기 위해 노력을 하지만 실속은 없게 될 우려가 많습니다. 겉모습은 화려하지만 실상은 모아 놓은 것도 없고 빈약한 삶이되기도 합니다.

 

 

728x90

'사주명리학 > 명리약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관살혼잡(官殺混雜)  (0) 2021.12.1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