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명리학/지지

지지(地支), 자수(子水)

by 격물치지 2021. 3. 26.
728x90

지지를 쉽게 이해하고, 공부할 있는 방법은 상징되는 동물을 먼저 이해하는 것입니다. 

12지지의 번째에 해당하는 () 쥐를 상징하며, 오행은 (), 음양은 () 해당합니다.

 

 

 

 

쥐는 번식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예로부터 다산을 상징하는 동물로 사용되고 있으며, 생명은 () 기운으로 표현을 하는데, 번식으로 새로운 생명이 잉태되는 것은 양기가 태동하기 시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쥐가 번식하는 곳은 어둡고, 음산한 장소이며, 가장 은밀한 곳에서 양적인 기운이 태동을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음의 배경에서 양의 기운이 태동을 하는 것으로 잠재된 양기, 감춰진 욕망, 숨겨진 재능, 은밀한 시작 등으로 해석할 있습니다.

 

자수가 가진 번식력은 단순히 번식이 아닌 애정사, 성욕으로 해석할 있으며, 그런 성적 욕망과 정력은 다양한 사건을 만들어 냅니다. 자수는 유혹적인 힘이 내재하고 있기 때문에 연애, 성욕과 관련한 문제나 고뇌가 많은 편입니다. 이것은 음적인 성향이라 겉으로 드러나진 않지만 잠재된 성적인 욕망이 숨겨져 있는 것입니다.

 

쥐는 바쁘게 움직이기 때문에 근면하며, 의식주도 풍족합니다. 음기를 배경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겉으로는 드러나지 않지만 실속있고, 실용적인 것을 취하며, 화려하거나 낭비를 하지 않습니다. 겉치레를 싫어하고 적절하게 절약하며 소박함을 좋아합니다.

 

 

 

 

음수(陰水)

자수의 지장간(支藏干) 임수(10)+계수(20)으로 되어 있습니다. 계수를 중심으로 되어 있기에 오행은 ()이며, 음양은 () 특성을 보입니다.

 

자수는 계수처럼 유연하며 유동적이며 음적으로 총명한 특성이 있으며,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우울증 성향이 많으며, 체내의 수액대사와 관련하여 문제가 발생할 있습니다.

 

자수가 월지에 있을 때는 얼음물로 봅니다. 자월은 대설과 동지에 해당하는 계절이라서 물은 얼어 있고, 겉으로 흐름은 고정됩니다. 얼음 밑으로 흐르는 것처럼 자월의 자수는 비세속적이고 영적이며, 구도적인 것을 추구합니다. 또한 상대를 이해하려 하지 않고, 얼음처럼 응고되어 상대를 차갑게 분리시키려 합니다.

 

지뢰복(地雷復)

자수는 주역의 괘로 지뢰복에 해당합니다.

 

 

 

 

5개의 음이 버티고 있는 가운데 1개의 양이 아래에서 올라오는 형상입니다. 가장 어둡고 음의 기운이 강한 시기이지만 은밀한 곳에서 양의 기운이 태동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수는 잠재된 양기, 감추어진 욕망, 은밀한 시작, 감추어진 재능으로 확장해 있습니다. 양적인 활동보다는 음적으로 조용하게 일을 도모하는 성향이 강하다고 있으며, 낭비를 싫어하고, 소박하고 실용적인 자수의 성향과 연결되는 부분입니다.

 

잠재된 양의 에너지는 새로운 동력이 되며, 어두운 현실을 타계하는 힘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에너지는 인생을 전혀 다른 방향으로 이끄는 힘이 되기도 합니다.

 

 

요약

  • 자수(): , (음력)11, 대설~소한, 23~1, 임수(10)+계수(20)
  • 지장간은 계수를 중심으로 임수와 어우러져 오행은 , 음양은 음의 특성을 보입니다.
  • 물상적으로 쥐를 상징하며, 총명하고 지혜로우며, 예민한 감수성과 우울함의 성향도 있습니다.
  • 쥐는 번식력을 의미하며, 생명력과 성적으로 강한 기운을 보유하며, 은밀하게 성적인 욕망이 강해서 성적 문제 때문에 고뇌에 빠질 있습니다.
  • 왕지에 해당하는 자수는 하나만 있어도 도화살이 있다고 보기도 합니다. 도화살은 유혹적인 , 성적인 잠재력을 타고 났으며, 매력이 넘친다고 있습니다.
  • '자자병존' 경우에는 인기를 기반으로 하는 직업에 종사하면 힘이 됩니다.

 

 

728x90

'사주명리학 > 지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지(地支), 진토(辰土)  (2) 2021.03.26
지지(地支), 묘목(卯木)  (0) 2021.03.26
지지(地支), 인목(寅木)  (0) 2021.03.26
지지(地支), 축토(丑土)  (0) 2021.03.26
지지(地支)  (0) 2021.03.24

댓글